피부만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다. 자외선 차단과 숙면, 신경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더 적극적이고 과학적으로 ‘속’을 가꾸는 최신 이너뷰티 이야기다. 

애를 둘 낳고도 반질반질 투명한 윤기가 흐르는 깨끗한 피부에 군살 없이 탄탄한 몸, 타고난 패션 감각 때문에 여전히 여성의 워너비로 불리는 모 연예인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작은 뾰루지가 나도 피부과로 곧장 달려가 관리한다는 소문을 익히 들은 터라 피부 비결을 묻는 질문에도 어느 정도 비슷한 답을 할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답은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렀다. 그건 바로 보약이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나이를 먹고 신체 전반의 건강이 곧 피부로 드러남을 깨달아 이제는 겉만이 아닌 ‘속’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고 했다. 더불어 잠을 푹 자고, 스트레스를 덜 받고,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는 일에 더 신경 써서 전성기일 때보다 오히려 지금 최상의 피부 컨디션을 누리고 있다는 것. 

팬데믹으로 마스크를 쓰면서 특히 여성은 이너뷰티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지난해 국내 이너뷰티 시장 규모가 1조원을 돌파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무엇보다 신체에 활력을 더하고 숙면을 돕는 등 일상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초점을 맞춘 보조제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너뷰티 선택지의 스펙트럼이 넓어진 것이다. 수면과 피부 건강의 상관관계를 오랫동안 전문적으로 연구한 아모레퍼시픽은 최근 바이탈뷰티를 통해 수면의 질 개선을 돕는 건강기능식품 ‘굿슬립가바 365’를 선보였다. 수면 부족은 건강상의 문제뿐 아니라 수분을 빼앗고, 안색을 칙칙하게 하는 등 피부를 위협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뷰티 기업이 수면 건강까지 신경 쓰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 개인에 특화된 보조제로 일상의 흐트러진 건강과 리듬을 잡아주는 곳도 있다. 뉴트리원의 마이퍼즐은 사람마다 식습관과 생활 환경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다는 사실에 착안해 맞춤 영양제를 구독하는 서비스다. 의사와 약사, 영양학 박사로 구성된 자문단이 설계한 건강 설문을 시작으로 개인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파악해 알약 형태의 보조제를 한 팩씩 소분해 월 단위로 보내준다. 보습을 위한 히알루론산부터 긴장 완화를 돕는 테아닌까지 영양제 18종 중 내게 꼭 필요한 영양제만 매달 받을 수 있다.

자외선 차단도 이제 이너뷰티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바르는 것으로 완벽할 수 없었던 자외선 차단제의 한계를 넘어서 보완할 수 있게 된 거다. 광노화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로즈마리자몽 복합추출물을 담은 베로우의 ‘로즈 세라마이드 UV+’가 대표적이다. 바이너랩이 jw중외제약과 공동 개발한 ‘겟 글로시’ 역시 속으로부터 자외선 차단을 돕는다. 화이트 토마토가 핵심 원료인데, 여기에 백옥주사 성분으로 알려진 글루타치온 효모 추출물을 더해 메이크업만으로는 밝히기 어려운 칙칙한 안색을 화사하게 만들어준다고. 좋은 피부는 몸과 마음이 균형을 이룬 평안한 상태일 때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스킨케어에 아무리 공들여도 피부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겉보다 속에 집중해야 하는 상태일지도. 내 안의 어디에서 균형이 깨졌는지 살피는 일부터 시작하면 된다. 

1 바니스뉴욕 뷰티의 데일리 밸런스 에너지업 부스트 이뮤니티
18가지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를 황금 비율로 배합해 피로 해소를 돕고 신체에 활력을 더한다. 드링크제와 알약 2가지를 한 번에 섭취하는 구성이다. 7개 1세트 3만8천원.
2 바이너랩의 겟 글로시
먹는 자외선 차단제라 불리는 화이트 토마토가 광노화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미백 성분인 글루타치온 효모 추출물이 안색을 밝힌다. 30포 5만1천원 

3 바이탈뷰티의 굿슬립 가바365
아모레퍼시픽의 77년 기술력이 담긴 ‘L-글루탐산발효 가바분말’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줘 잠을 푹 잔 듯 맑은 안색을 기대할 수 있다. 60정 3만7천원.
4 센템의 10 침향수정단
항산화와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 침향,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녹용 등 한방 재료를 물 없이 원재료만으로 빚어 환으로 완성했다. 10개 1세트 12만원 

5 위키드랩의 핑크 구미 베어
에너지 대사에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비오틴을 주성분으로 만든 젤리 타입 영양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음은 물론 손톱과 모발 건강까지 책임진다. 40알 2만4천원.
6 믹순생활의 잘자유 락티움
프랑스산 락티움 성분이 수면 효율을 높이고, 잠들기까지 시간을 줄여준다. 30정 4만8천원. 

7 베로우의 로즈 세라마이드 UV+
로즈마리자몽 복합추출물과 비타민 C 등 자외선과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다. 30포 6만9천원.
8 마이퍼즐의 맞춤 영양제
건강 설문에 대한 답을 기반으로 매달 오메가3, 코엔자임Q10 등 개인에게 필요한 맞춤 영양제를 소분해 배송한다. 최초 구매 시, 전문가와 대면 또는 온라인 화상 상담이 필수. 30포 가격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