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자리들이여, 2022년 11월 별자리 운세가 도착했다.

11월을 맞이한 걸 환영해, 염소자리들. 식 현상은 주로 골칫거리를 불러온다. 하지만 이번 월식의 경우에는 염소자리에게 쾌락을 가져다준다.

Getty Images / Allure: Clara Hendler

11월 8일 화요일 지난달에는 내 수호성 토성이 역행을 끝냈다. 나에게 주어진 임무는 워라벨 균형을 찾는 것이었고 야망가인 염소자리에게 워라벨을 추구하는 것은 꽤나 힘든 일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가정이 화목해야 가정 밖의 삶도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11월 8일 화요일에 보름달과 개기월식이 황소자리에서 진행되며 제5 하우스 ‘쾌락’의 불을 밝히면 내가 할 일은 업무를 완전히 잊고 근심 없이 재밌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점성가들은 보통 월식 때는 골칫거리가 생길 수 있으니 혼자 지내거나 조용히 시간을 지내라고 권유한다. 하지만 11월에는 ‘쾌락’에 불이 들어오며 성생활을 즐겨야 할 때니 사소한 싸움은 무시하고 침실에서 원초적인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해도 좋겠다. 연인과 사랑을 나누거나 혼자라면 마사지를 받고 섹스토이로 내 몸을 탐구해 보자.

11월 15일 화요일 11월은 재정비의 시간이다. 11월 15일 화요일에는 사랑에 대한 내 기존 시각을 변화시킬 때다. 때때로 감정적으로 차단되어 있다는 오해를 받는다. 하지만 ‘잔잔한 물이 깊게 흐른다’는 속담처럼 실상은 반대다. 그러니 내 마음속 깊은 감정을 좀 더 외부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11월 17일 목요일 소통의 행성 수성이 사수자리로 들어오는 11월 17일 목요일부터는 다행히 연인에게 내 감정을 공유하는 일이 한층 수월해질 것이다. 감정 공유는 언어적 표현도 포함하지만 그 외 육체적인 사랑, 맛있는 한 끼를 요리해 주는 정성도 포함되어 있다. 만약 싱글로 돌아가고 싶다면 그 마음에 대해 스스로 솔직하게 인정을 하고, 연인에게 의사를 표시할 필요가 있다.

11월 18일 금요일 돈에 대한 걱정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을 수 있다. 내 커리어에 있어 중요한 날은 11월 18일 금요일이다. 평소보다 더 일에 대한 의욕이 충만해진다. 현 경제 상황에서 큰 재물운을 장담하기는 힘들지만 고객을 상대로 가격 협상을 원하거나 직장 내 처우 개선이 절실하다면 지금이 이 모든 것을 요구할 적기다. 아직 완전히 준비된 상태가 아니라는 의심이 들어도 우선 질러볼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단 앞서 여러 번 휴식의 중요성은 언급했지만, 이런 중요한 전략적인 선택을 하는 와중에도 잠은 충분히 자두자. 너무 무리하면 번아웃이 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피곤하면 짜증이 많아지니까.

11월 22일 화요일 당신은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가시적인 결과가 꼭 필요한 사람이다. 앞서 번아웃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지금까지는 끝이 보이지 않는 언덕을 오르는 것 같은 기분이었을 것이다. 다행히 11월 22일 화요일 태양이 사수자리에 진입하면 지금까지 내 일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열띤 찬사, 보스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 썸남 혹은 연인으로부터의 달콤한 칭찬의 형태로 보답을 받을 수 있겠다. 혹은 가장 얻기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자기만족’의 형태로 뿌듯함이라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11월 23일 수요일 11월 23일 수요일에 초승달이 사수자리에 새롭게 뜨면 내가 지금까지 이루어온 성과를 돌아보며 내 노력을 스스로 인정해 주도록 하자. 23일은 공교롭게도 행운의 목성이 역행을 끝내고 물고기자리로 다시 정상 운행하기 시작하는 날이다. 목성의 움직임으로 낙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목성은 내 점성술 차트 중 제3하우스 ‘소통’을 밝히기 때문에 이달 초 배웠던 부분을 다시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칭찬을 들었을 때 내 기분이 어땠는지 떠올려보자. 그때 느꼈던 기쁨을 상대방도 똑같이 느낄 수 있도록 감사함을 상대방에게 표현해 보자. 말을 꺼내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할 수 있다! 다음 달에 다시 만나자.

11월의 모든 별자리 운세가 궁금하다면?

11월, 달력에 표시해두면 좋은 별자리가 알려주는 중요한 날들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