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감기만 하면 새치가 없어진다고? 새치 샴푸 브랜드의 담당자 4명에게 염색 원리와 그 효과에 대해 물었다.

새치가 고민인 MZ세대

리서치앤마켓스닷컴(ResearchAndMarket s.com)에 따르면, 2020~2025년 사이 세계 염색제 시장은 연평균 4.5%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층 사이에서 흰머리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이 주원인이다. 실제로 두피 관련 고민을 하는 2030세대가 새치용 염모제를 찾는 비중이 커졌다. “스트레스와 부적절한 식이요법 등으로 새치를 경험하는 MZ세대가 늘고 있어요.” 튠나인 김영혜 담당자가 새치 샴푸가 인기를 얻은 배경을 설명한다. 매일 머리를 감는 것만으로 새치를 검게 물들이는 것은 제품 속 특정 성분의 효과 때문인데, 이는 염모제보다 두피와 모발에 훨씬 안전하다. “잦은 염색의 번거로움을 덜고, 모발 손상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죠.” 려 이윤주 담당자의 말이다. 리엔을 담당하는 김시현 브랜드 매니저도 “셀프 염색은 모발에 골고루 바르기 어려운데, 이건 훨씬 간편해요. 바쁜 일정에 염색할 시간이 없더라도 문제되지 않죠”라며 새치 샴푸의 장점을 언급했다. 게다가 새치 샴푸는 보습 및 진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성분을 더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꾼다. 특히 탈모 기능성 제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탈모 완화 효과까지 겸비한 새치 샴푸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진화하는 새치 샴푸

리서치앤마켓스닷컴(ResearchAndMarket s.com)에 따르면, 2020~2025년 사이 세계 염색제 시장은 연평균 4.5%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층 사이에서 흰머리 발생률이 증가하는 것이 주원인이다. 실제로 두피 관련 고민을 하는 2030세대가 새치용 염모제를 찾는 비중이 커졌다. “스트레스와 부적절한 식이요법 등으로 새치를 경험하는 MZ세대가 늘고 있어요.” 튠나인 김영혜 담당자가 새치 샴푸가 인기를 얻은 배경을 설명한다. 매일 머리를 감는 것만으로 새치를 검게 물들이는 것은 제품 속 특정 성분의 효과 때문인데, 이는 염모제보다 두피와 모발에 훨씬 안전하다. “잦은 염색의 번거로움을 덜고, 모발 손상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죠.” 려 이윤주 담당자의 말이다. 리엔을 담당하는 김시현 브랜드 매니저도 “셀프 염색은 모발에 골고루 바르기 어려운데, 이건 훨씬 간편해요. 바쁜 일정에 염색할 시간이 없더라도 문제되지 않죠”라며 새치 샴푸의 장점을 언급했다. 게다가 새치 샴푸는 보습 및 진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성분을 더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꾼다. 특히 탈모 기능성 제품 시장이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탈모 완화 효과까지 겸비한 새치 샴푸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20여 년 전부터 다양한 새치 샴푸 제품이 출시되었고, 현재도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이런 새치 커버 샴푸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관련 신규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모두 ‘새치 샴푸’라고 하지만 현재 시중에 출시된 새치 샴푸의 원리는 제각각이다. 산화로 인한 갈변 현상을 적용한 방식, 모발에 컬러를 입히는 코팅 방식, 그리고 염모제 성분을 함유한 방식 등이 있다. 소비자는 이 중 고효능 기능성을 갖췄으나 안전한 성분인 제품을 탐색한다. 새치 샴푸 카테고리에서도 안전성 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논란을 계기로 검증된 성분 사용과 함량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는 브랜드가 늘었다. 루트 헤어는 실리콘, 파라벤 등 유해 의심 성분 19가지를 배제해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새치 샴푸를 선보였다. 또 염모 기능성 베이스를 담은 튠나인의 새치 샴푸는 민감성 피부 및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것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려의 더블이펙터 탈모증상완화 블랙 샴푸
543ml 3만9천원. 

핵심 성분 <BLACK TONING™> 흑삼화 인삼, 검은콩, 칡뿌리 등 한방 유래 블랙 성분을 담았으며, 특허 기술인 블랙토닝을 적용했다. 모발 표면에 밀착해 컬러를 어둡게 코팅한다. 염모제에 쓰이는 산화제나 영구 염모 성분이 들어 있지 않기에 모발 손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 방법 새치 커버 성분이 모발에 잘 밀착될 수 있도록 2~3분 방치 후 씻어낸다. 더 빠르고, 어두운 새치 커버를 원한다면 같은 라인의 트리트먼트를 함께 사용해보기를. 무실리콘 오일 제품으로 두피에 닿아도 괜찮다. 뿌리 새치 부분까지 꼼꼼하게 도포해 사용할 수 있다. 효과 염모제 6N(브라운) 수준으로 컬러가 서서히 발현된다. 평균 21회 누적 사용 시 컬러 변화가 관찰된다. 

루트헤어의 에이지리스 클리닉 샴푸
370ml 3만5천원. 

핵심 성분 <GREYVERSE™> 모발의 멜라닌 합성을 촉진하는 그레이버스를 핵심 성분으로 넣었다. 모발 속 멜라닌 생산이 감소하고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새치를 유발하기 때문. 흑발 펩타이드가 최대 10000ppm 함유되어 두피의 노화 현상을 근본적으로 관리한다. 사용 방법 민감성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일반 샴푸와 동일하게 데일리로 사용한다. 그레이버스 성분을 함유한 브랜드의 헤어 앰플을 함께 사용하면 집중적인 새치 케어가 가능하다. 효과 개인차는 있으나, 약 3개월간 꾸준히 사용했을 때 새치의 양이 32%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프랑스 BIO-EC Lab 임상센터의 GREYVERSE™’ 성분 임상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리엔의 물들임 새치커버 샴푸 
450ml 3만4천원. 

핵심 성분 <블랙틴트 콤플렉스> 손톱에 봉숭아를 물들이는 원리다. 봉숭아 물이 더 선명하고 오래가게 하기 위해 백반을 사용하는데, 이는 컬러를 결합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블랙틴트 콤플렉스는 이런 백반의 결합 기술을 적용해 모발에 염료와 영양 성분을 단단하게 코팅한다. 사용 방법 단독 사용 시 젖은 머리에 충분히 거품을 내 두피와 모발을 마사지한다. 3분 동안 방치 후 미온수에 모발을 헹군다. 더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위해서는 리엔의 ‘물들임 새치커버 트리트먼트’를 함께 사용할 것. 이 경우 샴푸는 바로 씻어내고, 트리트먼트 사용 후 3분 동안 방치한 후 깨끗이 씻어낸다. 효과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는 세련된 자연 갈색으로 새치가 변한다. 매일 사용하면 2~3주부터 눈에 띄는 새치 커버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체인지 컬러샴푸
300g 3만5천원.

핵심 성분 <블랙&황금 콤플렉스> 염모 기능성 샴푸로 실제 효능에 중점을 두었다. 식약처 고시 성분을 담은 염모 기능성 베이스에 자극을 최소화한 약산성 샴푸로 포뮬러를 설계했다. 여기에 검정콩, 치자, 오배자 등 식물 유래 성분이 함유된 블랙&황금 콤플렉스를 마이크로 리포솜화해 모발 큐티클층으로 쉽게 스며들도록 했다. 사용 방법 하루 3분, 매일 사용한다. 1제, 2제가 동시에 나오도록 설계된 산소 차단 특수 용기에 담겨 있다. 적당량을 펌프하여 모발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뒤 3~5분 기다렸다가 헹군다. 효과 3~4회만 사용해도 변화를 느낄 수 있고, 사용 후 일주일이 지나면 기존 새치의 컬러가 확연히 달라진다. 2~4주 사용하면 새치 및 백모가 자연스럽게 애쉬 브라운, 다크 브라운 컬러로 커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