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내 차례일까? 코로나19가 온 세상을 뒤덮은 이 시점에서는 스스로 증상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수밖에 없다. 누적 확진자 1500만 명, 엔데믹 시대 생존을 위한 자가치료 준비물.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가 원칙이며, 입원요인 등 재택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만 병상 배정을 요청하게 된다. 감염에 취약한 주변 환경 등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방역당국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22년 3월 29일 기준). 확진 통보 시점부터 동네 병·의원 등에서 전화 상담과 처방이 가능하다. 진료비와 조제비는 무료이나 퀵비는 본인 부담이다. 굿닥, 닥터나우, 올라케어 등 비대면 진료 앱을 이용할 수도 있다. 만일을 대비해 재택치료키트를 만들어두어도 좋다. 재택치료키트는 성인용 건강관리세트와 소아용 건강관리세트로 나뉜다. 성인용 건강관리세트 지급 대상은 65세 이상 성인이며, 소아용 건강관리세트 지급 대상은 12세 미만 소아다. 그 사이의 사람들은 사례를 참고해 준비해보자. 성인용 건강관리세트는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 5종으로 구성된다. 

HOME TREATMENT K I T 

1 아로마 오일 일주일간 격리 상태를 유지하는 건 답답한 일. 속이 답답할 때마다 아로마 오일로 마음을 달랜다. 소량을 비벼 목덜미에 발라줘도 좋다. 시너지 오일은 아로마티카.
2 인후염 스프레이 목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 불쾌감을 줄여준다.
3 소염진통제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는 이지엔식스 프로. 감염증에 효과가 있다
4 필로우 스프레이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빨리 낫는 건 만고의 진리. 잠이 잘 오도록 베개에 칙칙. 코쿤드 세레니떼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는 록시땅.
5 소염진통제 나프록센 성분의 소염진통제는 탁센.
6 종합감기약 인후통, 콧물,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등 감기의 여러 증상을 완화한다. 여러 성분이 복합되어 있으므로 추가로 약을 복용할 때는 주의할 것.
7 산소포화도 측정기 혈액 내 산소량을 측정해 산소가 몸에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기다. 산소포화도 수치가 95% 이상이면 정상이다. 단 손톱에 네일을 바른 상태라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다.
8 종합비타민 모든 것은 면역력. 약도 약이지만, 면역력으로 이겨내보자.
9 해열진통제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대표주자. 의료진들은 여러 성분의 약을 4시간 간격으로 투약해, 자신에게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을 복용하라고 조언한다.
10 가습기 오미크론의 공통된 증상은 극심한 인후통. 실내가 건조하면 고통이 더욱 심해지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가습기를 사용할 것.
11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프로폴리스는 항염증 효과가 있다.
12  자가검진키트 이런 말이 있다. 키트에 엷게라도 두 줄이 표시된다면 100% 양성이라고. 4월 5일 자가검사키트 가격 제한이 폐지되면서 기존 6천원이던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13 캔디 잔기침이 계속 날 때, 목이 아플 때 사탕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왕이면 비타민C가 포함된 것으로.
14 마스크 가족과 함께 거주하고 있다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용한 용품 등을 분리해서 배출하는 게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