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유형에 맞춘 즐거운 그린 라이프. ISTJ / ISFJ / ESTJ / ESFJ


I S T J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인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ISTJ. 매사에 철저하고 보수적인 당신은 당당하게 플라스틱을 거절하는 일에 참여해보면 어떨까? 빨대를 거절하고, 일회용 컵을 거절하고 쓸데없는 포장을 거절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에스닉한 플로럴 패턴의 드레스는 구찌(Gucci). 러버 소재의 토트백은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샌들은 크록스(Crocs).

I S F J

차분하고 정이 많은 용감한 수호자 ISFJ. 단체 활동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ISFJ에게는 집에서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반려식물 키우기가 어울린다. 공기 정화는 물론 초록의 싱그러움을 매일 보며 심신안정에도 도움이 될 테니까. 유독 가스를 흡수하는 고무나무,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좋은 아레카야자 등 공간에 맞는 식물로 마음의 평화를 찾아볼 것. 

 


E S T J

체계적이고 규칙을 준수하는 엄격한 관리자 타입. 구체적으로 세운 계획을 실행에 옮길 때 성취감을 느끼는 ESTJ 타입은 모두가 은근히 어려워하는 분리배출을 철두철미하게 할 수 있는 성향을 지녔다. 생각보다 까다로운 분리배출, ESTJ라면 완벽하게 해낼 수 있다. 이를테면 라벨을 제거한 투명 페트병과 일반 플라스틱은 분리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스트라이프 폴로 티셔츠, 레깅스, 삭스는 모두 아르켓(Arket). 카트에 걸린 데님 재킷과 팬츠는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E S F J

사람에게 관심이 많고, 주변을 챙기는 걸 좋아하는 사교적인 외교관 타입. 친구들을 초대하는 걸 즐기며 고민도 잘 들어주는 ESFJ라면 친구들과 함께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내가 쓰던 물건을 버리기 전에 친구들과 나눠 쓰고 바꿔서 사용하며 쓰레기를 줄이는 일. 작은 플리마켓을 열어 함께 환경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