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1년도 한 달이 지났네요. 혹시 새해 결심 중 금연이 있었나요? 홀로 지키기 힘든 금연 약속을 위한 든든한 지원군을 소개할게요.

보건소 금연 클리닉 때로는 혼자와의 약속보다 누군가에게 다짐을 공표하고, 관리를 받고 싶단 생각 해보시지 않았나요? 나와의 싸움이 중요한 금연은 특히 더욱 그렇죠. 그럴 땐 가까운 보건소의 금연 클리닉을 찾아보세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금연 클리닉에서는 니코틴 의존도 평가, 금연 상담 서비스 및 금연 보조제를 지급합니다. 단순한 상담이 아닌 금연 카드 등록, 금연 성공 수첩 등 일상 생활에서 홀로 지키기 어려웠던 점들을 상담사와의 약속을 통해 좀 더 수월하게 지켜나갈 수 있습니다. 각 개월 마다 니코틴 검사를 진행하니 거짓말은 금물! 스스로 더욱 뿌듯함을 느끼고, 이러한 검사 및 상담은 자신과의 약속이 무너지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등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금연 보조제를 무료로 제공하는데요. 안전한 설명법과 함께 보조제를 지급하니, 처음 금연에 도전한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금연 어플 ‘금연길라잡이’ 외출 및 꾸준한 보건소 방문이 어렵다면 혼자서도 금연 기록 및 이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어플 ‘금연길라잡이’를 추천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 어플은 온라인 홈페이지로도 만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및 어플을 통해서 금연에 대한 지식 정보, 팁 등을 공유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단순한 교육 동영상이 아닌 퀴즈 형태, 꼼꼼하고 세밀한 자가진단 및 금연 일수를 체크해주는 금연 시계까지 운영해 금연하는 재미(?)를 쏠쏠히 볼 수 있는데요. 보건복지부 운영인만큼 금단 증상에 대한 올바른 진단부터 해결책까지 상세한 정보를 온라인 및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어 더욱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더하여 금연 게시판에서는 금연자들의 자유게시판이 있어 서로 응원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금연 일수에 따라 회원 등급이 달라진다고 하니 금연을 결심했다면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https://www.nosmokeguide.go.kr/)

유전자 검사 혹시 남들보다 유독 금연에 어려움을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의료기관을 거치지 않는 개인적이고 간단한 유전자 검사로 본인의 유전형을 확인해보세요. 금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니코틴 중독성은 유전적 요인이 6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이는 후천적 습관만큼 타고난 유전자의 영향도 금연 성공의 유무에 크게 작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마크로젠의 ‘마이지놈스토리 더플러스’는 개인이 직접 유전자분석을 의뢰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니코틴 대사와 니코틴 의존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유형에 의존성이 높은 유전형을 지녔다면 헤비스모커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하니 좀 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금연 계획을 세워야되겠죠. 간단히 의뢰자의 침을 보내면 니코틴 관련뿐아니라 영양소, 운동, 피부,모발 등과 관련된 73종의 유전자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건강에 두루 신경쓰고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연 보조 약물 처방 흡연은 질병이라고도 하죠. 니코틴 보조제 대신 화학 약품으로 금연 욕구를 상승시키고 싶다면 가까운 금연 치료 의료기관을 방문해 금연 보조제를 처방받아보세요. 생각보다 가까운 병원에서 금연 치료를 위해 금연 보조제를 처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보조제는 ‘챔픽스’로, 약 속의 바레니클린이라는 성분이 뇌에 니코틴이 결합할 수 있는 수용체를 차단하여 금연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니코틴을 활용한 기타 보조제와 달리 오직 화학 성분만 이용한 것이 특징이죠. 지정 병원에서는 약 3달 간의 금연 치료에 맞게 처방 받을 수 있으며, 금연 성공 시 약을 구매하는데에 들었던 본인 부담금을 환불받을 수 있는 점 또한 금연 의지에 큰 보탬이 되겠죠?

금연은 니코틴 중독, 또한 흡연 자체에 대한 습관을 끊어내는 것이므로 흡연 기간을 막론하고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만큼 굳은 다짐으로 도전하는 것이 좋은데요. 첫째로는 친구, 지인, 및 가족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입이 심심할 경우를 대비한 건강한 간식거리 내지는 패치, 껌 등의 니코틴 대체재를 준비해둡니다. 셋째, 금연을 하게된 목적이나 본인의 결심을 적어두고 의지가 흐려질 때에는 마음을 다잡습니다. 이밖에도 치아 스케일링을 받는 등 금연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준비해두면 좋은 것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앞서 추천한 다양한 금연 서비스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 도움을 받으면 금연이 더욱 쉬워 질 거예요. 1월이 훌쩍 지났다고 낙심하지 마세요. 매일매일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하세요. 금연, 이번에는 꼭 성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