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탈모를 부른다?

운동 전 비장하게 올려 묶은 헤어가 탈모를 유발한다. 알아야 막는 견인성 탈모 대처법.

아무리 바람에 흩날리는 긴 머리가 우아하고 매력적일지라도 운동할 때만큼은 거추장스럽고 거슬리기 마련이다. 찰랑찰랑이 치렁치렁이 되어버리는 순간이니까. 때문에 대부분의 여자들에게는 운동 전 비장하게 머리카락을 바짝 올려 묶는 행동 자체가 하나의 의식과도 같을 거다. 속으로 스쿼트 100개의 포부를 다지면서 말이다! 하지만 이렇게 눈썹이 당길 정도로 꽉 묶은 헤어스타일로 운동 의지를 불태우다가는 얼마 지나지 않아 휑한 머리숱과 함께 속만 까맣게 타 들어갈지도 모른다. 숨 쉴 틈 없이 바짝 묶은 헤어 스타일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사실. “잦은 포니테일 헤어는 모발을 당겨 두피에 자극을 줘요. 지속될 경우 모근이 약해지면서 ‘견인성 탈모’를 부르죠. 심지어 운동을 할 땐 계속해서 분비되는 땀과 피지로 인해 두피가 오염된 상태라서 그 위험성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누메로원 헤드스파 김은숙 원장의 설명이다. 또 탈모는 두피 열과도 관련이 깊은데, 머리를 꽉 올려 묶은 채 운동을 하면 올라간 두피 열이 날아가지 못하고 그대로 갇혀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결국 지루성피부염 같은 두피 질환이 생기면서 탈모를 부추기는 것. 이쯤에서 ‘나도 운동할 때마다 머리를 하늘 높이 묶고, 요즘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는데!’라며 불안해하고 있다면 샴푸한 지 3일 된 머리카락을 한 움쿰 잡아당겼을 때 몇 가닥이 빠지는지 확인해보자. 5~8가닥 사이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탈모를 의심해봐야 한다. 예전에 비해 헤어 라인이 올라갔다든지 정수리, 가르마의 폭이 넓어졌다고 느끼는 증상 역시 서서히 견인성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다.

견인성 탈모 걱정 없이 운동을 즐기고 싶다면, 뒷목을 타고 흐르는 땀이 신경 쓰이더라도 머리를  살짝 아래로 느슨하게 묶어야 한다. 운동 중 쉬는 시간마다 머리를 풀어 땀과 두피 열을 식혀주고, 운동이 끝난 후에는 바로 깨끗이 샴푸하는 것도 필수다. 땀에 젖은 머리를 장시간 방치할 경우 과도한 피지분비로 인한 노폐물이 씻겨나가지 못하고 두피를 자극해 탈모를 유발하기 쉽다. 샴푸 전에는 충분히 빗질을 해 묶었던 머리 쪽으로 자극받았을 모근을 좌우 여러 방향으로 운동시켜주는 것이 팁! 주기적으로 두피 스파를 받는 것도 좋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바짝 당겨 예민해진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건강하고 튼튼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머리카락은 케라틴 단백질로 구성된 만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도 견인성 탈모 예방법 중 하나다. 두부, 고기, 검은콩 등 모발 형성을 돕는 식품을 자주 섭취하도록 하자.

나도 모르게 견인성 탈모

운동 외에 생활 속에서도 견인성 탈모를 부르는 행동들이 있다. 한두 가닥씩 보기 싫게 나 있는 새치를 뽑아버리는 것. 지나친 두피 자극으로 모근이 약해져 결국 그 자리에는 영영 머리카락이 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새치가 났을 때는 뽑지 않고 가위로 자르거나 염색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또 최근에는 붙임머리로 인한 견인성 탈모를 겪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머리카락을 연결하며 묶은 매듭이 끊임없이 모근을 당겨 자극하고, 두피가 구석구석 씻기지 않아 각질과 유분이 쌓이기 때문. 노폐물이 오랜 시간 제거되지 않으면 견인성 탈모뿐만 아니라 두피 트러블이 나기도 하니 주의하자.

ANTI-HAIR LOSS ITEM

다비네스의 솔루 샴푸
세정력이 높아 운동 후 땀과 피지로 뒤엉킨 두피를 딥 클렌징한다. 각종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자연에서 유래한 발레티나 메밀을 함유해 자극을 줄였다. 250ml 3만5천원.

니옥신의 다이아부스트 트리트먼트
운동 중 틈틈이 두피에 뿌리면 높아진 두피 온도를 낮춘다. 헹구어내지 않아도 되며 점차 가늘어지고 적어지는 모발을 힘있고 건강하게 가꾼다. 100ml 4만3천원.

닥터그루트의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 두피 마사지 토닉
맥주유래효모, 덴마크 유산균 등 7가지 성분이 무너진 두피 생태계를 개선해 탈모를 완화한다. 150ml 3만8천원.

아모스프로페셔널의 그린티 액티브 앰플
탈모에 효과적인 기능성 앰플로, 풍부한 녹차 추출물 성분이 두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약해진 모발의 탄력과 강도를 높인다. 50ml 가격미정.

에디터
황혜진 
포토그래퍼
JUNG WON YOUNG
도움말
김은숙 (누메로원 헤드스파 원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