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질문에도 대처 가능한 아나운서식 말하기 스킬
아무 말 대잔치 위기를 극복하게 해줄 10초 스킬은? 아나운서 목소리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현직 아나운서가 직접 알려주는 ‘어디에서나 말 잘하기 꿀팁’을 모두 공개합니다.
랜선 레슨 두 번째 시간, 오늘의 선생님은 SBS 스포츠 아나운서 홍재경 @hongblybly
현직 아나운서로 활동 중인 그녀가 직접 알려주는 어디에서나, 누구 앞에서나 말을 잘하기 위한 비법은?
01. 본인의 목소리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내가 가장 편하게,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목소리의 톤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누군가의 목소리를 따라 하려다 보면 목이 쉽게 상하고, 듣는 사람도 불편해지기 십상이에요.”
02. 말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한 팁
“말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상대에게 얼마나 명확하게 전달되는지도 중요해요. 전달력을 높이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은 명확한 발음과 적당한 속도!”
03.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평정심 찾기
“자신의 톤을 찾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도 찾았다면 어디서 써먹어야 할까요? 중요한 면접 자리 혹은 발표 현장 등 낯선 사람들 앞에서 말을 제대로 해야겠죠. 평정심과 담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팁이 있어요.”
04. 돌발질문에 시간을 버는 방법
“말하기를 직업으로 가진 아나운서라 해도 갑작스러운 키워드나 질문에는 당황할 때가 있어요. 이럴 때 써먹을 수 있는 스킬이 있답니다.”
‘어디에서나 아나운서처럼 말 잘하기’ 디테일한 방법과 팁이 궁금하다면? 영상을 플레이해주세요
- 에디터
- 황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