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은 특히 겨울에 잘 트고 쉬이 건조해진다. 이유는 무엇일까? 겨울에도 키스를 부르는 입술을 가꾸기 위하여 알아두어야 할 것들.

입술뿐만 아니라 다른 부위의 피부도 실내외 환경이 건조한 겨울에는 쉽게 마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입술은 훨씬 얇은 피부보호막을 가지고 있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가장 먼저 건조증을 일으키게 된다. 김동건 피부과의 김동건 피부과전문의가 말하는 입술 피부를 보드랍고 트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은 이렇다. “입술 피부를 통한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립크림 등의 입술 보습제를 수시로 바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심한 염증으로 인해 각, 질갈라짐과 함께 붉어짐과 가려움증 등의 입술염, 다른 말로 구순염의 소견을 보인다면 보습과 함께, 적절한 약물 치료로 염증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에 자외선은 피부보호막을 손상시키는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 기능이 함유된 립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덧붙인다. 각질을 뜯어내거나, 입술에 침을 바르거나 빠는 등의 습관적인 행동은 건 조증과 피부 손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탑피부과의 김정빈 피부과전문의 역시 이같이 조언한다. “입술은 모공이 분포하지 않아 땀 피지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연적인 보호막을 형성하기 어려워 주름과 변형이 쉽게 일어납니다. 적절한 유수분 공급이 필수인 이유죠.” 그는 입술에 일어난 각질은 스팀타월 등을 통해 부드럽게 불린 후 면봉으로 살살 닦아내어 제거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 시에는 유수분 함유량이 높은 립글로스나 립밤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이같이 덧붙였다. “침을 바르는 버릇은 입술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각질을 뜯어내는 버릇도 정상 조직에 과다한 자극을 주어 보호막을 망가뜨립니다. 흡연 또한 말초 혈관을 수축시켜 입술의 색상 변화를 가져오고, 각질층에 영양이 공급되는 걸 방해하므로 피해야 할 습관이에요.”

 

1 프레쉬의 슈가 립 세럼 어드밴스드 테라피 입술과 입술 주변에 영양을 주어 입술 주름을 완화한다. 10ml 5만4천원대. 

2 데쎄의 에프리컷 스틱 살구씨 오일 등 천연식물성 오일이 피부 수분장벽을 강화해 거친 입술과 입술 주변을 촉촉하게 한다. 7ml 4만5천원. 

3 트릴로지의 로즈힙 오일 립 밤 피마자 오일, 로즈힙 오일과 천연 허브 성분으로 만든 고보습 립밤으로 입술 각질을 정리하면서 촉촉함을 유지한다. 7ml 2만2천원.

4 바이 테리의 봄 드 로즈 입술 피부를 유연하고 부드럽게 만들며, 자외선으로부터 입술을 보호한다. 10g 6만3천원. 

5 나뛰렐 다르간 by 온뜨레의 수블림 립 밤 유기농 아르간 오일이 트고 건조한 입술의 재생을 돕고 윤기를 선사한다. 15ml 2만5천원. 

6 라 메르의 립밤 상큼한 민트 향으로 입술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보호막을 형성하는 립밤. 9g 7만원대. 

7 이브롬의 키스 믹스 수분막을 형성해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으로부터 입술을 보호하고 민감한 입술을 즉각적으로 진정시킨다. 7ml 3만6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