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된 테크 칫솔과 독특한 맛의 치약, 가지런한 이를 위한 최신 치아 성형까지! 활짝 웃는 미소에 자신감을 더해줄 구강 케어 가이드를 준비했다.

 

0317-080-1

플로스 바의 등장 

지금 뉴욕에는 치위생사들이 환자를 직접 찾아가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플로스 바 (Floss Bar)가 대세다. 창립자 에바 사데즈는 “치아미백, 스케일링, 클리닝, 엑스레이 촬 영 등 비교적 간단한 조치를 보다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치과에서 일하 며 쉬는 날에 기존 구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프리랜서 치위생사들의 서비스인 셈. 간단 한 서비스의 경우 환자가 있는 사무실로 찾아가서 제공할 때도 있고, 더 많은 치료가 필요 하면 제휴 치과의사에게 연결도 해준다. 게다가 대부분 의료보험이 적용되고, 치과가 쉬 는 날에 기존 설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낮은 가격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치아미백 은 315달러, 치아 폴리싱과 클리닝은 25달러 정도).

 

티 안 나는 치아 성형 

가지런하고 고른 치아를 위한 최신 치아 성형법 3가지! 시술 방법부터, 소요 시간, 가격까지 한눈에 정리했으니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찾아보길.

시술 방법 올세라믹 크라운 치아 전체를 삭제한 뒤, 본을 떠서 개인에 맞는 보철물이 완성되면 치아에 씌운다. 치아 전체에 세라믹을 덮는 방식. 라미네이트 치아의 앞면과 인접면(치아와 치아 사이)을 삭제한 뒤, 본을 떠서 치아 앞면에 약 0.5~0.8mm 두께의 얇은 판을 붙인다. 치아 색과 유사한 라미네이트를 네일 스트립처럼 붙이는 방식. 미니시 치아의 순면(입술이 닿는 면 혹은 바깥 면)만을 다듬은 뒤, 본을 떠서 치아의 앞면에 약 0.1~0.2mm 두께의 미니시 비니어를 결합하는 방식.

시술 시간 올세라믹 크라운 한 개의 치아를 삭제하고 본을 뜨는 데 평균 1시간 30분, 완성된 보철을 구강 내에 접착하는 데 40분~1시간,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제작하는 데 전치부는 평균 7일, 구치부 통지르코니아는 1일이 소요된다. 라미네이트 한 개의 치아를 삭제하고 본을 뜨는 데 평균 30분, 완성된 보철을 구강 내에 접착하는 데 20분, 라미네이트를 제작하는 데 9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미니시 한 개의 치아를 삭제하고 본을 뜨는 데 평균 20분 내외, 완성된 보철을 구강 내에 접착하는 데 20분, 미니시 비니어를 제작하는 데 3~4시간이 소요된다.

장단점 올세라믹 크라운 치아 삭제량이 많아 과민현상이나 통증으로 인한 신경치료를 해야 할 수 있지만, 치아 머리 부분 전체를 세라믹으로 덮는 방식이라 접착 강도가 높고 안정적이다. 라미네이트 치아 앞면의 상아질에 접착하는데 상아세관에서 지속적으로 수분이 나와 접착 강도가 떨어지기도 하지만, 치아 본뜨는 작업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가능하다. 미니시 얇은 두께의 미니시 미니어를 구현해내야 하기 때문에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치아 삭제량이 적어 자연 치아와 기능과 강도가 거의 유사하다.

통증 정도 올세라믹 크라운 치아의 법랑질은 물론 안쪽 상아질까지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이 살아 있는 치아라면 시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반드시 마취 후 시술. 라미네이트 치아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상아질까지 삭제가 필요한 경우, 상아세관이 노출돼 치아가 시릴 수 있다. 미니시 법랑질에서만 치아를 다듬어 통증이 거의 없다.

적합한 시술 대상 올세라믹 크라운 라미네이트로 치료가 어려운 돌출 치아, 심한 충치로 인해 치료 부위가 넓은 경우, 치아의 위치가 정상 배열에서 벗어나 과도하게 회전되거나 위치가 어긋난 경우. 라미네이트 벌어진 치아, 선천적 치아 형태 이상(왜소치, 거대치) 치아 변색 등 심미성을 개선하고 싶은 경우. 미니시 벌어진 치아, 선천적 치아 형태 이상(왜소치, 거대치) 치아 변색을 포함해 얇고 광범위한 앞니 충치가 있을 때, 치아 파절 등 치아의 심미성과 기능의 회복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부작용 올세라믹 크라운 지나친 치아 삭제로 인한 과민현상, 통증으로 인한 신경 치료. 라미네이트 치아 탈락 및 전체 파절, 라미네이트 보철과 치아 사이의 경계 부각. 미니시 관리 소홀 시 잇몸병, 치아 파절.

비용 올세라믹 크라운 개당 50~70만원대(병원별로 상이) 라미네이트 개당 50~70만원대(병원별로 상이) 미니시 개당 98~150만원(시술자, 일별, 치아 상태에 따라 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