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내가 나의 편일 때 비로소 시작되는 것 같아요”

1109-066-1

헤어피스는 큐밀리너리. 슬립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대학원생이자 스타 뷰티 크리에이터로 누구보다 행복하고 화려한 삶을 즐기는 줄 알았던 밤비걸(심정현)이 돌연 뷰티 콘텐츠를 중단한다 선언했다. 남들에게 더 잘 보이기 위해 자신을 꾸미고, 남의 기준에 맞추려 전전긍긍하는 게 힘들었다고.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로 스스로 직업을 바꾼 밤비걸. 수입은 현저히 줄었지만, 지금의 삶이 더 만족스럽다고 한다.

유튜브로 성공하는 게 요즘 많은 친구들의 꿈이잖아요. 어떻게 뷰티 크리에이터를 그만두겠다는 결정을 내렸어요?
2013년에 시작해서 2016년쯤부터 주변에서 좋은 피드백이 많았어요. “내 친구 누가 네 팬이래” 같은 소리를 많이 들었죠. 그런데 그만큼 안 좋은 댓글도 많이 달리더라고요. 아이라인이 양쪽이 조금만 달라도 비난받았죠. 사실 저는 메이크업 전문가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조금 어설플 수도 있는 건데. 처음엔 내가 더 잘해야지 생각하고 치열하게 노력했어요. 언제나 예뻐 보이고 싶었고요. 집 앞에 20분 외출할 때도 혹시 모르니 1시간 30분을 들여 머리랑 화장을 하고 나갔죠. 지금 생각하면 그냥 마스크랑 모자를 쓸걸 그랬어요. 그 당시에는 더 예뻐져야 하고, 더 잘해야 한다는 압박을 심하게 느꼈어요. 자신이 없어지더라고요. 벼랑 끝에 선 기분이었어요. 심리상담도 받고,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진 후 결정을 내렸어요. 나는 더 이상 남들에게 예뻐 보이기 위해, 남들을 위해 살지 않겠다고요. 남보다 나를 더 사랑하기로 한 거죠.

과거 콘텐츠를 보니 메이크업에 재능이 있던데요. 그 능력이 아깝다는 생각도 들어요. 수익도 꽤 많았을 텐데.
저도 많이 아쉬워요. 정말 가끔 통장을 보면 마음 한구석이 아팠어요. 앞으로의 생활이 걱정되기도 했고요. 하지만 제가 먼저라고 생각했어요. 돈은 언제나 다시 벌면 되니까. 제가 불행해지면 그건 되돌릴 수 없는 것 같았고요. 지금이 모든 면에서 전보다 행복한 건 아니지만, 분명한 건 이전보다는 행복하다는 거예요.

구독자가 많이 떨어지진 않았어요? 밤비걸의 예쁜 모습을 보고 싶은 사람도 많았을 텐데요. 물론, 화장을 안 한 지금도 예쁘지만.
구독을 취소한 사람도 있어요. 그런데 다른 구독자가 생겼어요. 전체적으로 오히려 증가했죠. 제 생각에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셨고, ‘뷰티 콘텐츠 중단 선언 영상’에 ‘좋아요’와 댓글로 큰 응원도 받았어요. 저도 깜짝 놀랐어요. 사실 저의 뷰티 콘텐츠를 보기 위해 모인 구독자들이 실망할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저처럼 자신의 만족 이상으로 치장하는 것에 압박을 받아온 여자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저를 보면서 용기를 얻었다는 분들도 많았고요.

밤비걸은 그래서 행복한가요? 사람들은 밤비걸이 공부도 잘하고 키도 크고 예쁘니까 항상 행복할 것이라 생각할 것 같아요. 이미 성공도 하고, 유명세도 있고요.
세상엔 저보다 공부 잘하는 사람이 수없이 많고, 저보다 예쁜 사람은 더 많죠. 그런 사람과 저를 비교해서 저의 모자람을 채우려 하고, 외모나 학력 같은 데 행복의 가치를 두면 저는 불행할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그리고 나이가 들면 예쁜 외모를 잃게 되니 더 불행해지겠죠. 그래서 행복의 기준을 다른 데 둬요. 스스로 내 편이 되어서 나를 만족시키고 나를 즐겁게 하는 데 집중하는 거예요. 고로 저는 행복합니다.

그래도 아직 뷰티에 관심은 많죠? 피부는 타고나게 좋은 것 같고, 몸매도 그런가요? 몸매 관리는 어떻게 해요?
필라테스와 골프. 골프는 활동적인 취미를 만들고 싶고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다가 시작했어요. 테니스도 좋았는데 친구가 필요하더라고요. 필라테스는 정말 재미있게 다니고 있어요. 선생님이 제가 조금만 잘 따라 해도 칭찬해주셔서 기분이 좋아요. 사실 성인이 되고는 칭찬을 받는다는 게 흔한 일이 아니잖아요. 심지어 학원에 가기만 해도 운동 왔다고 칭찬받아요.(웃음)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말고, 또 다른 계획이 있나요?
이건 확실하진 않은데, 글 쓰는 걸 좋아해서 책을 내볼까 싶어요. 제가 직접 그린 일러스트를 함께 담아서요. 그런데 제 그림 실력이 아주 가관이거든요. 연습을 좀 해보려고요. 그래서 아이패드를 사고 싶어요. 구체적인 계획은 아이패드 구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