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자신도 모르게 입에서 된소리가 새어나오는 순간을 맞이한다. 그런 순간, 마음의 평화를 되찾기 위해 구글에서 개발한 마인드풀니스 명상법을 배워보자.

 

 “상사에게 메일이 왔다.”

0718-081-1

당장 오늘까지 업무를 마무리하란다. 카톡으로 확인 사살까지. 내일까진 보고서도 제출해야 하고, 아니 내 하루는 48시간인 줄 아는 거야 뭐야?
왜 나한테만 이러지? 날 무시하나? 잘못하면 입 밖으로 쌍자음이 튀어나올 것 같다. 위기의 순간이다.

 

“턱끝까지 막말이 가득 차오른다.”

0718-081-2

 

Step 1

“Stop! 일단 모든 걸 멈추자.”

0718-081-3

화내는 것도, 카톡에 답변하는 것도. 그리고 호흡을 하자.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입으로 길게 내뱉자. 호흡을 하면 좀 더 내 상태에 집중할 수 있다고 하니까!

 

Step 2

“나를, 내 몸의 상태를 알아차리고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자.”

0718-081-4

예를 들어 어깨에 힘이 바싹 들어갔다. 뒷골이 땅긴다. 가슴 안에 불덩이가 있는 듯 화끈거린다. 머리가 지끈거린다. 지금 나는 ‘짜증’이 났다. ‘억울’하다. ‘화’가 난다.

 

Step 3

“내 모습이 어떤가? 아름다워 보이는가?” 

0718-081-5

화가 났을 때는 바로 말이나 행동으로 옮기려 해선 안 된다. 몇 초라도 잠시 행동을 멈추고, 가만히 내 상태를 알아차려주자 . ‘아, 내가 짜증이 났구나. 화가 나겠다. 힘들겠다’이런 식으로 내 감정을 나쁜 것, 잘못된 것 취급하지 않고, 마치 절친이 공감해주듯 알아차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화나고 짜증 났을 때 더도 말고 딱 3초만 여유를 갖자.”

0718-081-6

이것만으로 의외로 마음이 풀릴 수 있다. 혹은 화를 내더라도 실수하지 않고 명료하게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믿을 수 없다고? 속단하지 말고 한 번이라도 시도해보시길. 나 자신에 집중하면 감정의 노예가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이것이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명상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