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 피부를 꿈꾼다면 여름을 잘 나야 한다. 여름에 더 늙는 세 가지 이유는 무엇?

0703-054-1

열노화, 더위는 피부부터 잡는다

via GIPHY

우리가 더울 때 몸 온도를 내리기 위해 손부채질을 하거나 옷을 벗듯 이 피부도 열에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피부 평균 온도인 31~33℃ 유 지를 위해, 모세혈관을 확장해 열을 배출시키는 것. 노화는 여기부터 시작된다. 피부가 열을 뿜는 과정에서 표면 온도는 더욱 높아지고, 이는 피지량 증가로 인한 모공 확장, 콜라겐 분해 효소 작동으로 인 한 탄력 저하(피부 온도가 40℃ 이상이 되면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 소 생성이 증가된다), 수분 손실로 인한 건조증 등을 야기한다. 설상 가상으로 이런 상태에서는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 침착의 가능성도 더 높다고 한다.

열노화를 피하려면

“온종일 열기에 노출됐다면 집에 들어간 직후 냉장고에 넣어둔 알로 에 겔을 1cm 가까이, 매우 두텁게 피부에 도포하고 20분 정도 두세 요. 어떤 수분팩보다 더 탁월한 쿨링과 진정 효과를 발휘할 거예요.” 더엘클리닉 정가영 원장의 조언이다. 반면, 피부 열기를 식히기 위 해 장시간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로 앞에 머무르는 것은 금물! 온도 는 낮출지 몰라도 피부 수분이 증발하기 쉽기 때문이다. 평소 피부 가 외부 온도의 영향을 덜 받게 하려면 피부 수분량이 유지돼야 한 다. 수분 크림이나 미스트는 수분 공급은 도와주지만, 수분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적당히 유분이 함유된 제품을 반드시 덧바르도록 한다. 지성 피부도 예외는 아니다.

피부 열 내리는 쿨링 화장품

0703-054-2

이즈클리니컬 by 라페르바의 하이드라-쿨 세럼 강력한 보습과 쿨링 효과를 전하는 세럼.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 치유 효과도 있다. 30ml 13만원.

 

0703-054-3

AHC의 더 에스테 유스 세럼 건강한 피부의 최적 온도인 31℃를 유지하도록 돕는 쿨링 세럼. 피부에 열이 오르지 않도록 예방한다. 30ml 가격미정.

 

0703-054-4

리얼베리어의 아쿠아 수딩 젤 크림 피부 속 땅김을 해소해주는 수분을 가득 머금은 젤 텍스처 쿨링 크림. 지성 피부인 사람에게도 산뜻한 제형이다, 50ml 3만원.

 

0703-054-5

광노화, 눈부신 치명타를 조심할 것!

via GIPHY

봄볕은 며느리에게 쪼이고 가을볕은 딸에게 쪼인다고 한다. 그럼 여 름볕에는? 여자를 여름볕에 내보냈다가는 범죄자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 적어도 미모는 피부가 8할이라 믿는 에디터의 관점에서는 말이다. 햇빛, 즉 자외선은 UVA, UVB, UVC의 세 가지로 나뉘는데, 이 중 노화에 영향을 주는 것은 UVA와 UVB이고, 더 무서운 것을 고 르자면 UVA다. UVA는 약하지만 깊게,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해 활 성산소를 늘리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한다. 그 결과 피부가 건 조해지고, 탄력이 감소하는데, 이때 주름이 쉽게 생기게 되는 것. 한 편, UVB는 피부 깊이 침투하지는 못하지만, 표면에 강한 손상을 줘 선번, 색소침착, 피부암의 원인이 된다. 만약 자외선이 너무 강한데 면역력까지 떨어진 상태라면 노화를 넘어 피부 질환으로, 이는 다시 더 치명적인 피부 노화로 이어질 수 있다.

광노화를 피하려면

자외선은 여름에,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가 가장 강하다. 이때는 실내에 머무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안! 외출이 불가피하다면 모자, 긴 옷, 양산 등 태양을 피하는 각종 수단을 동원하자. 자외선차 단제 바르는 건 더 말할 것도 없다. 얼굴뿐 아니라 귀, 목, 쇄골에도 바르고, 긴 옷을 입었더라도 손등과 발등에도 발라 보디 피부도 지 켜줄 것. 하지만 이렇게 철통 방어를 한다 해도 자외선의 영향을 피 할 순 없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노화 방지를 위해 항산화 화 장품 사용을 추천한다. “광노화 방지의 90%가 자외선차단제 바르기 를 포함한 ‘햇빛 피하기’라면, 나머지 10%는 사후 관리죠. 항산화 화 장품으로 피부 노화 예방 및 방지에 힘을 보태보세요.” 끝으로 노화 를 늦추는 가장 합리적인 항산화제로 꼽히는 비타민 C를 꾸준히 먹 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여름에 바르기 좋은 진정 화장품

0703-054-6

이니스프리의 알로에 리바이탈 스킨미스트 제주 무농약 알로에 속살 추출물을 94%나 담았다. 스킨케어 첫 단계에 뿌리면 피부 진정과 보습에 도움을 준다. 120ml 1만원.

 

0703-054-7

메이크프렘의 시카프로™ 리프레쉬 라이트 크림 전성분 EWG 그린 등급의 착한 성분만 함유한 투명한 젤 타입 크림. 붉고 예민해진 피부를 순하게 진정시킨다. 50ml 2만6천원대.

 

0703-054-8

뷰티클로의 알로에 센텔라 베라젤 알로에 베라와 고농축 병풀 추출물 함유로, 피부 진정과 장벽 강화 를 한번에 해결한다. 차갑게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200ml, 1만2천원.

 

0703-054-9

에코유어스킨의 스파 마스크 인텐스 모이스처 피부 민감도를 낮추고, 강력한 보습을 선사하는 식물성 오일을 함유한 워시 오프 타입 마스크. 130ml 2만5천원.

via GIPHY

당노화, 달콤한 음식이 남긴 쓴맛.

0703-054-10

더운 여름엔 어쩔 수 없이 빙과류, 탄산음료, 에이드, 과일 등 당이 많 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 당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지 만, 넘치게 먹으면 건강과 피부를 망가뜨린다. 과다한 당 섭취는 당 화(당이 화학적 공유결합으로 단백질과 지방에 붙는 것)를 거쳐 최 종당화산물을 만드는데, 이 물질이 노화를 일으킨다. 그중 콜라겐 단 백질이 당화되면 제 역할을 못해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혈관의 당화 는 홍조를 유발하며, 세포질 막의 당화는 셀룰라이트 생성을 야기한 다. “당노화 중 흑색가시세포증이라는 것도 있어요. 주로 혈당이 높 으면 나타나는데, 증상은 겨드랑이, 목덜미, 사타구니가 거뭇거뭇해 지는 거예요. 단 음식과 밀가루 등 당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생기는 질환이죠. 치료법은 오로지 식생활을 바꾸는 거예요. 당노화 현상이 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로는 별로 효과를 볼 수 없어요.” 타임톡스 피 부과 윤지영 원장의 설명이다. 이처럼 당노화도 광노화, 열노화 못지 않게 피부를 늙고 병들게 하는 주범임을 기억하자.

당노화를 피하려면

일단 당 섭취를 줄여야 한다. 여기서 당이란 단 음식뿐이 아니다. 탄수화 물에도 상당량의 당이 들어 있다. 특히 빵이나 흰쌀밥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것! 그리고 비타민 B와 알파–리포산처럼 당화 를 방지하는 영양소를 챙겨 먹도록 하자.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화장품

0703-054-11

CNP Rx의 유쓰 익스트레머티 에너지 앰플 노화의 원인인 피부 속 과다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앰플. 보습과 진정, 미백에 효과 적인 성분을 다량 함유했다. 50ml 22만원.

 

0703-054-12

키엘의 데일리 항산화 에센스 피부에 촉촉한 항산화 보호막을 씌워주는 오일 타입 에센스. 파라벤과 미네랄 오일을 함유하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30ml 6만5천원.

 

0703-054-13

맥스클리닉의 타임 리턴 멜라토닌 크림 피부 재생 골든 타임인 밤 10시~ 새벽 2시 사이, 수면 시 분비되는 멜라토닌 성분을 함유한 나이트 크림. 마치 숙면을 취한 듯한 피부 컨디션을 선사한다. 50ml 가격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