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SNS인 줄로만 알았던 인스타그램이 우리의 일상, 취향 그리고 비즈니스까지 바꾸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수잔 로즈에게 ‘인스타’를 물었다. 마침 인스타그램의 ‘쇼핑’ 기능을 발표한 후였다.

0626-200-1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인스타그램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능과 광고 상품을 개발한다.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더 좋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비즈니스 관계자를 비롯한 사람들을 자주 만나고 그들의 반응과 의견을 상품 개발 부서에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오늘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한국에 도입한다는 발표를 했다. 쇼핑 기능을 먼저 도입한 나라에서 어떤 성과가 있었나? 
이미 유저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세계 곳곳의 브랜드를 찾아낸다. 쇼핑 기능을 활용하면 사고 싶은 제품을 발견했을 때 메시지를 보내거나 추가 검색할 필요 없이 바로 구매 의사를 결정만 하면 된다. 시각적인 플랫폼이라는 본질에 중점을 두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 있는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쉽고 매끄럽게 구매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은 더 많은 구매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데, 특히 인스타그램을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소규모 비즈니스에게 더 그렇다.

어떤 사람이 쇼핑 기능을 활용할 수 있나? 지금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선택하거나 광고하는 제품을 태그하는데, 이제 태그 대신 쇼핑 정보를 직접 넣을 수도 있을까? <얼루어 코리아> 계정이라면 어떤가? 
비즈니스 계정으로 패션, 뷰티 등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쇼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쇼핑 카탈로그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아직 인플루언서는 이용할 수 없는 기능이다.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발견’의 플랫폼이다.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등 더 많은 대상이 쇼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얼루어 코리아>의 화보 이미지 속 제품을 태그해 구매 링크까지 연결한다면 미디어에도 더 많은 파트너십을 가져다줄 거라고 기대한다.

얼마 전 ‘페이스북 임원들은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다’는 기사가 화제가 되었다. 인스타그램 임직원들은 어떤가? 
인스타그램 직원들은 인스타그램 속에 살고 호흡한다.(웃음) 나도 하루에도 몇 번씩 드나든다. 바빠서 여러 개의 계정을 관리할 수는 없지만.

최근에는 연락처 대신 인스타그램 계정을 묻는 경우가 많이 늘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콘텐츠로 성향과 열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처음 만나는 사람과의 몇 마디 대화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플루언서’라는 말은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이 개념을 지금에 이르게 한 건 인스타그램의 역할이 크다. 
인스타그램에 있는 누구나 인플루언서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이 뉴스 콘텐츠를 공정하게 만들었고 누구든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게 만들었다면, 인스타그램은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이다. 나 역시 인스타그램의 팔로잉 리스트에서 정보를 습득하는 편이다. 이용자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중에서도 대성공을 거둔 인플루언서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하고, 자신만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가져야 한다. 영향력을 가지려면 방향이 있어야 한다. 어떤 이야기를 할지, 스스로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먼저 고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스토리와 피드를 모두 적절하게 사용할 것. 스토리에 힘을 싣고, 피드를 소통에 활용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으로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사람은 업체를 통해 팔로워를 사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어떻게 대처하나? 또한 인스타그램을 통해 모조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관심 있는 브랜드의 태그를 검색했는데, 모조품만 나오는 경우다. 
인스타그램은 팔로워를 돈으로 사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발견하면 정지시킨다. 사실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또한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은 위조 제품 판매를 엄격히 금지한다. 발견한다면 신고 기능을 활용하길 바란다. 누구나 쉽게 신고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 대중적으로 영향력을 가지면서 ‘인스타 감성’, ‘인스타 스타일’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진 말이다. 
‘인스타스타일’ 트렌드는 세계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고퀄리티의 정연한 사진 같은 것 말이다.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이 많이 달리지 않으면 스스로 그걸 내리는 일도 있다. 피드에 게시물을 올릴 때 인정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니까. 그래서 만들어진 기능이 ‘스토리’다. 리액션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했다. 꾸미기 기능으로 유연한 창의성이 보장되고, ‘좋아요’나 댓글은 달리지 않으니까.

<얼루어 코리아>의 에디터로 일하면서 다양한 SNS 채널을 경험했다. 트위터, 페이스북에 집중한 적도 있지만, 최근 몇 년간은 확실히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다. 성공의 비결을 찾는다면? 
사용이 쉽고 시각적이라는 점이 크다. 또한 기존 기능을 보완하고 새로운 점을 찾는다. 우리는 늘 인스타그램의 기능 중 잘되고 안 되는 것을 경청하고 분석하는데, 스토리와 쇼핑도 그렇게 개발된 것이다.

디자이너, 에디터, 스타일리스트 등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인스타그램으로 사업적 성공을 거두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본다. 만약 이들에게 쇼핑 기능 활용법을 제안한다면? 
새롭게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을 등록하고, 제품 카탈로그를 만들고, 쇼핑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그러면 쇼핑 플랫폼을 100% 활용할 수 있다. 누구나 복잡하고 값비싼 웹사이트 없이도 비즈니스 프로필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다음 계획은? 
비즈니스를 위해 더 많은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클래스에 등록하거나 장소 예약, 영화 예매 등이 가능해질 거다. 다이렉트 메시지를 더욱 쉽게 관리하는 기능도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