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TV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미남 중 한 명으로 생각하겠지만, 조윤우는 사실 배우로서의 길을 진지하고 성실하게 걸어가고 있다. 그러니까 우리는 그를 잘 알지 못한다.

 

니트 터틀넥은 자라(Zara). 팬츠는 S.T. 듀퐁 (S.T. Dupont). 서스펜더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니트 터틀넥은 자라(Zara). 팬츠는 S.T. 듀퐁(S.T. Dupont). 서스펜더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벨벳 톱은 오디너리 피플(Ordinary People). 트렌치 코트는 클럽 모나코(Club Monaco).

벨벳 톱은 오디너리 피플(Ordinary People). 트렌치 코트는 클럽 모나코(Club Monaco).

 

조윤우가 tvN <꽃미남 라면가게>로 데뷔한 지 5년이 흘렀다. 최근엔 시청률 20%에 육박하는 SBS 주말드라마 <언니는 살아 있다>에서 가족에게도 마음을 꺼내 보이지 못하는 재벌 3세 구세준 역으로 시청자를 만나고 있다. 조윤우는 2011년에 데뷔한 이후 해마다 한 편 이상씩 성실하게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다.

봄에 첫 방송을 한 <언니는 살아 있다>가 가을이 된 지금까지도 방영 되고 있어요. 워낙 긴 호흡으로 ‘구세준’을 연기했기 때문에 실생활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연기로 짜증을 내야 하니까 실제로도 짜증이 많이 나요. 마음 같아서는 이제 그만 화내고 싶은데 구세준이 행복하지 않으니까 해맑은 모습을 보여줄 수 없어요. 그래도 초반에는 의지할 수 있는 할머니가 있 어서 응석 부리는 장면이 있었는데 지금은 주변 사람들이 다 적인 상황 이라 화를 더 많이 내죠. 연기를 하면서도 심적으로 많이 힘들어요.

전작인 KBS 드라마 <화랑>에서는 또래 배우들과 호흡을 맞춘 반면 이 번에는 연륜있는 선배들과 연기하고 있는데 적응하기 어렵지 않았나요?
첫 촬영에서 할머니 역할을 맡은 김수미 선생님 볼에 뽀뽀하며 애교를 부리는 상황을 보여줘야 했던 터라 긴장을 많이 했어요. 선생님이 어떻 게 봐주실까 걱정도 많이 했고요. 그런데 너무 잘 받아주셨고, 지금은 완 벽하게 적응했어요.

촬영장에서 선배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편이에요?
최대한 예의 있게 행동하되, 촬영장에서는 제 도리만 하는 편이에요. 선 배님들께 오버하며 다가가면 자칫 오해를 살 수 있으니까요. 제가 해야 할 것만 잘해도 선배님들은 다 알아주시더라고요.

데뷔한 지 5년이 됐어요. 주연과 조연을 오가며 연기했는데, 그때마 다 마음가짐이 조금씩 달랐을 것 같아요.
이번 작품이 가장 부담됐어요. 이전 작품들에서는 제가 맡은 인물의 인 생 굴곡이 잘 드러나지 않았거든요. 데뷔작인< 꽃미남 라면가게>에서도 착하고 엉뚱한 면만 보여주면 되는 단면적인 캐릭터였어요. 반면 <언니 는 살아 있다>는 주말드라마인데다가 호흡도 길어서 구세준이라는 인물 의 인생 굴곡을 모두 표현할 수 있었고, 미스터리 코드가 많았어요. 그래 서 작품 들어가기 전부터 어려운 부분이 많을 거라는 걸 짐작했죠. 저에 겐 성장통 같은 드라마로 남을 것 같아요.

배역에 공감하지 못하면 연기하기 더 어려웠을 텐데, 그럴 땐 어떻게 했어요?
작가님, 감독님 그리고 선배님들께 여쭤보는데, 그분들은 축적된 노하우 가 있으시잖아요. “이해 안 돼도 그냥 그렇다 생각하고 해”라고 하시더라 고요. 사실은 그게 정답인데 저는 연기하며 늘 의구심을 가졌어요. 그래 도 일단 큐 사인이 들어가면 열심히 하게 되더라고요.

이 작품이 끝나면 시원함과 서운함 중 어느 쪽이 더 클 것 같아요?
당연히 시원섭섭한 마음이겠지만, 시원한 게 더 클 것 같아요. 다음 작품 을 준비하면서 제가 잘했던 것, 못했던 것을 적나라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죠.

다음 작품에서는 밝은 캐릭터를 하고 싶어요?
아픔이 있지만 그걸 숨기면서 사는 사람이 멋진 것 같아요. 너무 밝기만 하면 매력이 떨어지잖아요. 어쨌든 장르에 상관없이 러브라인이 가미된 연기를 하고 싶어요. 이번에 그렇게 될 줄 알았는데…(웃음)

데뷔 2년 차에 했던 인터뷰에서 스스로에게 배우로서 점수를 메겨 달라는 질문에 30점을 줬어요. 1년에 10점씩 올라갈 것을 기대한다면서 요. 그 셈법이라면 지금 70점쯤 됐나요?
아뇨!(웃음) 지금이 그때보단 나아졌겠죠? 30점 이상? 48점 정도 주고 싶네요.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던 배우들이 출발선은 같지만 현재 위치는 달 라지기도 하잖아요.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한 순간도 있었죠?
21살에 데뷔했을 때는 아무것도 몰랐어요. 그때는 주변에 데뷔도 못한 친구들이 있었기 때문에 데뷔 문턱을 넘긴 것만으로도 좋았고, 너무 몰라 서 용감했어요. 그런데 연기는 하면 할수록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는 느 낌이 들어요. 결국 배우는 연기를 잘해야 한다는 결과에 도달했지만, 분 명 힘든 시기가 있었어요.

그게 언제였어요?
<상속자들>에서 최영도(김우빈 분)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문준영 역할을 맡았었는데, 사실은 제가 오디션 봤던 인물이 아니었어요. 욕심 났던 배 역을 인지도에 밀려서 빼앗겼죠. 그때는 정말 패닉이었어요. 너무 아쉽 고 속상했지만 아무것도 안 하면 더 아쉬울 것 같아서 하게 됐죠.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이는 데 능숙한 것 같아요.
가만있으면 힘들기만 하잖아요. 그때는 그 역할마저 맡지 않으면 아무도 저를 캐스팅해주지 않을 것 같았어요. 하지만 방송계에서는 그런 일 흔 하잖아요. 그래서 그런 상황에 최대한 익숙해지려 노력했어요. 힘든 상 황이 와도 더 절망하지 않도록 마음먹는 일은 자신 있어요.

데뷔 이후 꾸준히 필모그래피를 쌓았어요. 배우로서 어떤 방향성을 두고 있나요?
촬영장에서 언젠가 ‘저 역할을 나도 할 수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곁에서 보고 배운 것들이 있어요. 그렇게 비축해둔 것을 어느 순간엔 발현하고 싶어요.

‘구세준’처럼 화날 때는 어떻게 해요?
화를 잘 내지는 않지만 일단 화가 나면 한숨을 깊게 쉬어요. 더 크게 화나 면 엉엉 울어버려요.

롤모델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어요?
페이소스가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최근에< 킬러의 보디가드>를 봤는 데 라이언 고슬링이 그렇더라고요.

 

터틀넥은 제로라운지 (Zerolounge). 재킷은 YMC. 팬츠는 코에보(Coevo).

터틀넥은 제로라운지(Zerolounge). 재킷은 YMC. 팬츠는 코에보(Coev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