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하고, 아프니까 청춘이라고도 하지만 20대가 짊어지고 가야 할 고민은 너무 많다. 사소하고도, 묵직한 20대의 고민을 인생 선배들이 조언한다. 정답은 아니지만, 길잡이가 되어줄 것은 분명하다.

 

0910-264-1

<Love>

Q 모태 솔로라 조바심 나요!

가치관과 마음이 잘 맞는 남자를 찾는 게 무척이나 어려 운 일인 것 같아요. 20대 중반인데 연애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아 남자 보는 눈이 너무 없어서 그런지, 제가 좋다고 하는 남자는 저를 싫어하고, 제가 싫다고 하는 남자는 저를 좋아해요. 미팅, 소개팅 가리지 않고 열심히 하고 있는데 조바심이 나네요. 제 인연은 언제 이어질까요?

진선미 누구나 어긋난 것들이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때에 맞춰 잘 준비되었던 것들은 당 연한 듯 여겨지기 때문에 대부분 물 흐르듯 진행되고 기억에서도 쉽게 잊히지요. 소소한 일 상들보다 낭패의 기억이 더 오래가는 것은 아마도 연애, 사랑, 연인과의 일들일 거예요. 마음 을 많이 준 만큼 이별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 더 많이 들 테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이 사람 이다, 싶은 사람을 마침내 만나게 되면 기쁨도 더 크더군요.

홍유진 나에게 잘 맞는 남자를 알아보는 것, 혹은 내가 좋아하는 남자도 나를 좋아하게 만드 는 것은 일종의 기술이에요. 기술은 많은 노력과 연마 끝에 얻어지는 것이죠. 수영을 처음 배 웠을 때를 생각해보세요. 물이 무섭기도 하고, 숨쉬기도 잘 안 되고, 물도 먹지만 결국은 실력 이 차츰 늘어가죠. 자유형, 배영, 접영 등 다양한 영법을 익히다 보면 나중엔 편안한 나만의 영법이 생겨요. ‘차일 것 같다’, ‘거절당할 것 같다’는 두려움을 없애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을 만나보세요. 본인만의 스킬이 분명 생길 거예요.

 

Q 안정적인 연애를 하고 싶어요!
연애할 때 한 남자와 오랫동안 만나지 못해요. 그 동안 늘 1년도 되기 전에 헤어졌기 때문에 지금 사귀고 있는 남자친구와의 관 계도 불안해요.지금은 행복하지만 자꾸 다른 생각을 하게 되네요. 희망고문과 이별을 반복하다 보니 상대에 대한 신뢰도 무너지고, 자존감도 많이 낮아져서 고민돼요 . 연애를 오랫동안 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홍유진 저도 지금의 남편을 만나기 전, 십수 명의 남자를 짧게는 한 달, 길게는 6개월씩 만남과 이별을 반복했어요. 남편과도 1년 반, 상대적으로 짧은 연애 후 결혼한 거라 결혼 을 하면서 ‘내가 바람을 피우면 어떻게 하나’ 고민도 했었답니 다. 연애 기간이 중요한 건 아닌 것 같아요. 6개월을 만나도 매일 만나는 사람이 있고, 2년을 만나도 2주에 한 번 만날까 말까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기간에 연연하지 말고 관 계의 질에 집중하세요. 짧더라도 건강하고 깊은 관 계를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해요.

진선미 오랫동안 하는 연애가 잘하는 거고, 짧 은 연애는 미숙한 혹은 미완의 사랑일까요? 그 렇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하는 연애이건, 사랑한 다는 고백 한 번 못해본 인연이건 중요한 것은 완 성도죠. 완성도가 높은 연애, 영혼 깊숙이 간직하게 될 인연은 건강하게 나를 사랑할 때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0910-264-1

<Relationship>

Q 친구보다 뒤처지는 것 같아요!
3년째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20대 후반입니다. 공부 기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마음이 너무 초조해요. 친구들은 진작에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돈도 모으고, 예쁜 옷도 입으며 잘 살고 있는 것 같은데, 저만 뒤처지는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친구들에게 연락이 오면 반갑기보다는 외면하고 싶어요. 자꾸 낙오자가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진선미 분리해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우정은 별도의 폴더이고, 공무원 시험 준비 역시 다른 폴더입니다. 진정한 우정은 그렇게 쉽게 퇴색 하지 않아요. 입장을 바꿔서 무언가에 도전하고 있는 당신의 친구가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당신과 멀어지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겁니다. 스스로를 응원해주세요. 내 친구에 비해 내가 낙오자인 것이 아니라 아직 나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을 뿐이라고요.

강주은 3년이라는 시간 동안 자신만의 목표와 책임감을 가지고 공부를 해나가고 있다는게 대단해 보여요. 누구라도 그런 준비와 양성의 시간이 있죠. 매일 반복되는 일이 어느 순간엔 어떤 의미가 있을까라는 회의감도 가질 수 있겠죠. 낙오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은 남들과 비교하기 때문이에요. 다른 사람 삶의 일부분만 보고 나의 소중한 삶이 뒤처진다고 생각하지 않길 바랍니다. 사람들은 타인의 겉모습에만 현혹되어 쉽게 판단합니다. 당신의 빛나는 열정과 젊음과 에너지를 오로지 한곳에 쏟는다는 것은 소중한 경험입니다. 앞으로 그런 기회가 얼마나 더 주어질까요? 그 소중한 시간을 남들과의 비교와 한탄으로 채우지 마세요. 당신이 자신의 삶의 가치를 알지 못하면 아무도 그것을 몰라요. 모쪼록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Q상사가 부담스러워요!
입사한 지 6개월 정도 됐는데요, 같은 팀의 선배가 자꾸 사적으로 만나자고 연락을 해요. 남자친구가 없긴 하지만, 그 선배가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딱히 사내 연애를 할 생각도 없어요. 선배와 사이가 틀어지면 회사 생활이 너무 힘들어질 것 같아 다섯 번에 한 번 정도 응대를 해주고 있어요. 그런데 언제까지 이렇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강주은 회사원이라면 삶과 인간관계를 책임질 능력이 충분히 있습니다. 사적인 만남을 가질 마음이 없다면 단도직입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확실하게 관계에 선을 긋는 것이 좋아요. 그것이 상대를 위해서도 좋은 태도인 것 같아요. 확실하게 자신의 생각을 밝히는 것은 생각보다 큰 영향력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 오는 불이익에 대해서는 잘 판단하여 회사에 문제를 제기해도 될 것 같아요. 그러니 우선 자신의 인간관계나 커리어를 타인에 의존하여 생각하지 않길 바랍니다.

진선미 최대한 예의를 지키는 범위 내에서 관계를 명확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상사도 당신에게 예의를 잘 지킨다는 전제하에 통하는 방법입니다. 분명하게 의사를 표현하지 않으면 원치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된답니다.

 

0910-264-3

<Money>

Q현재와 미래, 무엇이 더 중요한가요?
흔히 젊었을 때 많이 놀라고 하잖아요. 20대인 지금, 여행도 많이 다니고, 예쁜 옷도 많이 사 입고 싶은데요. 이렇게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살다 보면 인생은 즐겁겠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걱정돼요. 무엇보다 돈을 많이 모아야 할 것 같아서요. 나의 행복과 미래를 위한 저축, 적절히 균형 맞출 수 있는 좋은 방법 없을까요?

진선미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재정 관리에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여행과 예쁜 옷 중 어느 것이 우선순위를 차지하나요? 어느 것이라도 좋으니 더 중요한 것을 정하세요. 미 래를 위한 저축도, 지금 나의 만족을 위한 지출도 모두 고유의 우선순위가 있을 거예요 . 비중의 차이이지, 둘 다 100대0으로 결정할 문제는 아니니까요.

오연경 좋은 방법은 여행과 쇼핑을 즐기되 돈이 없어지는 ‘구멍’이 어디에서 생기는지를 파악 하는 거예요. 그리고 좋아하는 취미에 우선순위를 매기는 거죠. 여행이 가장 좋다면 다른 부 분의 소비를 줄여나가면 됩니다. 돈이 없는 미래를 걱정하면서 여행을 가는 것만큼 안타까운 게 없지요. 여행은 여행대로 즐겁지 않을 테니까요. 그러니 돈이 없어 불안해하는 타입이라 면, 돈을 모으세요. 돈을 모으는 일에 즐거움을 얻으면 됩니다. 하지만 당장 내가 돈을 쓰 는 것이 행복하다면 그 행복을 자신의 능력 안에서 즐기세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우선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Q돈 관리, 직접 해도 될까요?
사회 초년생인데요, 취업했으니 3개월 정도는 그동안 입고 싶던 옷도 사고, 먹 고 싶었던 것도 마음껏 먹고 난 후에 돈을 모으려고 해요. 그런데 엄마가 그런 식으로 쓰다 보면 돈 모으기 힘들다며, 월급 통장을 모두 맡기라고 하네요. 선배들 얘기 들어보니 엄마가 관리해주면 돈은 확실히 많이 모을 수 있을 거라고 하는데 저도 이제 다 큰 성인이고, 알아서 돈 관리하고 싶은 마음도 있거든요. 엄마 말씀 듣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할까요?

진선미 스스로 월급 통장을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경험이에요. 저라면 스스로 관리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단, 그 결과의 책임도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저축의 보람, 소비의 기쁨 , 저축의 안타까움, 소비한 결과의 당황스러움, 모두 자신의 것입 니다.

오연경 질문에 답이 있네요. 이제 다 큰 성인 이고 알아서 돈 관리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고. 그러면 우선 그렇게 해보세요. 그 시간을 1 년 이상 두고 만약 잘 관리를 한다면 계속해서 자신이 맡는 것이고 그렇지 않고 누군가의 관리 가 필요하다면 어머니에게 맡겨보세요. 그 역시 1 년간 테스트를 해보면 되겠지요. 후회라는 단어는 나중에 쓰세요. 앞으로 돈을 벌 날이 얼마나 많겠습 니까. 이것저것 모두 시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