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몸의 나이, 몇 살이신가요?
우리는 너무 바쁩니다. 내 몸을 돌아보고 상태를 살피는 일에 할애할 시간은 매번 넉넉하지 않죠.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제주도에 살며 요가에 몰두할 수 있는 이효리의 힐링라이프가 부럽지만 먼 얘기일 뿐입니다. 웰빙과 웰에이징의 유행은 킨포크, 로하스, 휘게로 얼굴을 바꿨지만 진짜 여유 대신 트렌드를 따르는 피로도만 쌓이고 있진 않나요? 내 몸에 대해 생각할 시간, 여러분은 얼마나 할애하고 있나요?

101

일년에 한번 하는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상태를 점검하는 안전장치 중 하나이지만 한계는 있습니다. 수치로 나타나는 질환이 아닌 증상은 건강검진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하죠. 몸의 신호는 있지만 수치화되지 않는 증상들은 건강검진에 걸리지 않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이유는 ‘질병 없음’과 ‘건강함’은 결코 동의어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내 몸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죠.

 

102

몸의 시간을 붙잡는 세 가지 방법
하버드 의대에서 호르몬을 연구한 일본의 한 의학자는 노화와 호르몬의 관계에 관한 내용으로 책을 썼습니다. 그 책 <호르몬 밸런스>(스토리3.0)에 따르면 성장 호르몬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매력적인 호르몬이라고 해요. 다만 성인의 경우 이미 분비가 거의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노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걸 막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도 성장 호르몬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습관에 따라 성장 호르몬을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이 있거든요.

적당한 공복감    식사와 식사 사이에 다섯 시간 정도(너무 긴 공복은 좋지 않아요) 간격을 유지해서 하루 중에 ‘배가 고프다’는 느낌이 반드시 있도록 합니다. 다음 식사 전까지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때까지 속을 비워보세요. 간식과 과식은 자연히 삼가는 게 좋겠죠.

적당한 스트레스    불안, 분노, 위험 같은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아니라 마음이 불편하지 않은 정도의 피로감을 느끼면 몸은 그것을 회복시키기 위해 성장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생활이 단조롭지 않고 강약이 있을 때 몸은 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적당한 운동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적당히 섞어서 하면 근육세포가 자연적인 회복이 가능할 만큼 약간 손상되는데 이때에도 세포들을 회복시키기 위해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무산소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면 너무 많은 세포가 손상되어 회복이 안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103

여자나이 서른다섯, 변화를 극복하는 방법
위에 언급한 모든 내용이 고스란히 여성의 기능에 대한 부분에도 적용이 되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여성호르몬과 난소 기능의 변화를 들여다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여성의 건강에 가장 정확한 지표는 월경에 관한 정보들입니다. 월경주기, 월경 양과 양상, 통증의 유무 같은 정보가 지난 달, 작년, 20대 때와 비교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항상 체크해야 하죠. 때로는 건강검진결과보다 이 체크표가 여러분의 건강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해주거든요.

난소의 노화를 막아 난자의 질과 여성호르몬 분비를 관리하기 위해 한 가지 더 명심해야 할 일은 하복부와 하체의 혈류를 원활하게 유지하는 일입니다. 아랫배와 하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 꾸준히 하체 운동을 하는 것, 모두 해당이 돼요. 난임을 전공으로 하는 산부인과 의사들이 권하는 가장 좋은 운동은 요가도 필라테스도 아닌 ‘걷기 운동’입니다. 하루 40분에서 1시간씩 꾸준히 걷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진부하지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요
우리의 몸은 실제 나이보다 늙었을지도 모르고, 드물게 아직은 젊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서른다섯이라도 몸이 기억하는 노화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 다른 거죠. 나이에 관한 통계는 통계일 뿐, 나에게 적용되는 시간의 흐름은 내가 만들어가는 겁니다. <슬램덩크>의 교장선생님이 했던 말 기억하시죠? 포기하면 그 순간이 바로 게임 끝이니까요.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