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찾아오는 봄은 만날 때마다 반갑지만, 우연히 마주한 꽃은 더욱더 반갑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난 곳에서 꽃을 만난 여행자들이 말한다. 꽃은 자세히 보아야 예쁘고,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고 말이다.


fe-꽃 따라 가는 여행경상남도 하동 매화
하동의 봄은 3월, 매화가 피면서 시작한다. 봄볕이 대기의 온도를 높이면 섬진강변에 자리한 매화나무는 허공 중으로 꽃을 툭툭 피운다. 매화가 피면 뒤이어 기다렸다는 듯 목련과 벚꽃이 꽃봉오리를 열어젖힌다. 찬란한 봄 햇빛 속으로 희고 붉은 꽃이 폭죽이 터지듯 만발한다. 하동 봄 풍경의 절정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10리길에 벚꽃길이 환하게 열릴 때다. 하얀 눈처럼, 솜뭉치처럼 풍성하게 피어난 벚꽃은 깊고 깊은 터널을 이룬다. 바람이라도 불면 비처럼 꽃잎이 쏟아져 내린다. – 최갑수(여행작가)

 

fe-꽃 따라 가는 여행3강원도 회양목
식물의 세계에도 주목받는 꽃과 무시당하는 꽃이 있다. 아파트 화단이나 길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회양목은 대표적으로 ‘무시당하는 아이’다. 네모반듯한 깍두기 모양으로 가지치기를 당하는 것도 서러운데, 해마다 작고 고운 노란 꽃을 피워도 눈길 한 번 받지 못한다. 회양목 꽃을 바라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안다. 누구나 저마다의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을, 그건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 전은정(<목수책방> 대표)

fe-꽃 따라 가는 여행2경기도 수원 수수꽃다리
라일락이라고 더 잘 알려져 있는 꽃이다. 모양이 수수 이삭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수수꽃다리. 이 꽃을 지난 봄 수원의 행궁동 어느 골목을 거닐다 발견했다. 수원 구시가에는 골목마다 오래 된 주택들이 자리 잡고 있다.서울 서촌이나 익선동 못지않은 세월의 정취와 사람 사는 풍경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특히 홍상수 영화 <그때는맞고지금은틀리다>의 배경이 된 화성행궁 광장 뒤편 팔달산에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를 놓치면 1년 내내 아쉽다. – 전현진(사진가)

 

fe-꽃 따라 가는 여행5발리 레드진저
원산지는 말레이시아이지만 발리, 하와이, 세이셸, 타히티 등 열대 휴양지에서 볼 수 있는 생강과의 꽃. 한국에서는 붉은꽃 생강 혹은 홍화 월도라고도 불린다. 길쭉한 줄기에 레드나 핑크, 흰색 꽃잎이 피는데 다 자라면 작게는 2미터, 크게는 6미터에 이른다. 풀 숲이 우거진 우림 지역에서 자라는데 워낙 미모가 뛰어나 주택 담벼락이나 호텔 앞 정원에도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기온이 섭씨 10도가 넘는 열대 지역에서는 1년 내내 볼 수 있다. 특히 6월과 9월 사이에 절정을 맞는다. – 서다희(여행기자)

 

fe-꽃 따라 가는 여행4타히티 티아레
타히티에 가면 사람들이 귀에 꽃을 하나씩 꽂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그 꽃은 타히티의 국화 티아레다. 타히티 공항에 내리면 달고 진한 티아레 꽃향기가 물씬 풍긴다. 한 번 그 향을 맡은 사람은 절대 그걸 잊지 못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혹적이다. 남태평양 연안에서 자라며 타히티 섬의 여인들이 남성들을 유혹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고. 폴 고갱의 작품 <타히티의 여인들>에서 왼편의 여인이 귀에 꽂은 꽃과 붉은 치마에 그려져 있는 흰 꽃이 바로 티아레다. – 여하연(<더트래블러>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