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도, 습도도 낮아져서 지성 피부도 건성으로 둔갑하는 겨울이라면 세안법부터 달라져야 한다. 세안제 선택부터 각질 관리, 세안 후 관리까지 정리했다. 피부 타입에 따라 달라지는 겨울 클렌징 전략.

 

be-겨울 세안1
1 건성 피부
세안법 상대습도가 20% 정도로 낮게 유지되는 겨울에는 정상 피부도 건조함을 느끼게 된다. 하물며 건성 피부의 경우는 피부 속과 겉의 건조가 최대에 이르러 일시적으로 극건성 피부가 되기 쉽다. 건조 피부의 원인은 매우 복잡한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피지 부족이 아니라 바로 각질세포층의 기능장애인 경우가 많다. 각질이 제때 탈락하고 생성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건성 피부의 경우 피부 표면의 각질을 관리하고 속건조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선, 유분을 과도하게 제거하는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폼의 사용은 되도록 자제한다. 클렌징 밤을 사용하여 1차 클렌징한 다음, 각질 제거 및 정돈 기능이 있는 토너를 사용해 2차 클렌징하는 것이 피부 건조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각질 관리
겨울철이면 피부의 수분 함량이 평소의 1 5~20%에서 10% 이하로 감소하는데, 수분을 빼앗긴 각질이 딱딱해지고 두께가 증가하면서 평소보다 각질이 과하게 일어난다고 느끼기 쉽다. 결론적으로 각질이 하얗게 일 뿐 아니라 피부가 매끄럽지 못하고 칙칙해진다. 하지만 자칫 잦은 각질 제거는 오히려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다. 건성 피부라면 피부 표면에만 작용해 각질을 때처럼 부드럽게 밀어내는 물리적 각질 제거제인 고마주 타입을 선택한다. 10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해도 충분하다.

세안 후
관리 유수분 관리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그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유분막을 형성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흔히 페이스 오일을 많이 사용하는데, 오일의 경우 입자가 커서 피부 흡수가 거의 불가하므로 스킨케어 첫 단계보다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한다. 극건성 피부라면 오일밤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be-겨울 세안2

1 닥터자르트의 세라마이딘 오일밤 밤 타입으로 응축시킨 오일로 끈적임 없이 피부에 밀착된다. 즉각적인 보습 효과뿐 아니라 유분막 형성으로 보습 유지에도 효과적이다. 40g 3만6천원. 2 라비오뜨의 샤또 라비오뜨 와인 셔벗 클렌저 셔벗 제형이 피부에서는 오일로 변하고, 물이 닿으면 부드러운 밀크 제형이 된다. 물로 씻어낸 후에도 건조함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장점. 80ml 1만8천원. 3 록시땅의 시어 젠틀 토너 세안 후 남아 있는 노폐물과 각질을 깨끗하게 정돈해주는 토너. 눈가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순한 제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200ml 3만원. 4 끌레드뽀 보떼의 래디언트 멀티 리페어 오일 오일이라고 믿을 수 없을 만큼 산뜻하고 가벼운 제형이다. 아토피 피부에 사용해도 좋을 만큼 피부장벽 강화 및 보습력이 좋다. 75ml 18만원대. 5 코스메 데코르테의 AQ 페이셜 퓨어 오일 피부의 장벽 기능을 높이고 피부 광택을 살리는 오일. 매우 가벼운 제형으로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도, 크림에 섞어 바르기에도 좋다. 40ml 19만원. 6 클리오의 마이크로-페셔널 클렌징 오일 밤 세안 후 시간이 지나도 전혀 피부 땅김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촉촉하게 마무리된다. 물에도 쉽게 씻어진다. 80ml 1만8천원. 7 이니스프리의 청보리 고마쥬 필링 마스크 세 가지의 천연 AHA로 구성된 청보리초가 피부의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각질이 매끈하게 정돈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다. 120ml 1만원.

2 복합성 피부
세안법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피지 분비는 늘고 피부 속은 건조해지기 쉽다.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와 습도 때문에 피부의 생리 활성 정도가 낮아지고 피부에서 만들어져야 할 여러 보습 성분의 생성이 줄어든다. 따라서 피부 속은 더건조해지지만 반대로 피부가 자기 보호 기제를 발동해 피지 분비를 오히려 늘리게 된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여 1차 클렌징하되 피지 분비가 심한 T존 등은 좀 더 세심하게 마사지하듯 롤링한다. 이후 약산성 폼 클렌저를 사용해서 2차 클렌징하는데, 손바닥에서 거품을 풍성하게 낸 다음 거품이 피부를 스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가볍게 바른 다음에 바로 세안해서 여분의 유분기만 제거한다.

각질 관리 건조한 부분에의 자극은 최소화하면서 피지와 각질을 효과적으로 녹여주는 효소 타입 파우더가 좋다. 효소 파우더를 손바닥에서 물에 적셔 충분히 거품을 낸 다음에 얼굴에 마사지하고 03초~1분 후 깨끗하게 씻어낸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한다.

세안 후 관리 가벼운 시트 마스크를 사용해 수분을 집중 공급한다. 요즘 유행하는 크림 타입 마스크는 자칫 피지가 많이 생성되는 부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수분 타입 제품이 좋다.

 

be-겨울 세안3

1 셀퓨전씨의 파파야 그래뉼 필스 과잉 피지 및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천연 효소를 함유하여 어떤 피부 타입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50g 2만원대. 2 프레쉬의 씨베리 스킨 뉴트리션 클렌징 오일 가벼운 오일 타입으로 피부에 닿으면 부드러운 로션 타입으로 변해서 자극 없이 세안이 가능하다. 150ml 6만3천원대. 3 벨비죠의 마린스파 바이탈 마스크 컨트롤 수딩 민감해진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키는 마스크로 보습력이 탁월하다. 수면 마스크팩이라 피부 자극이 없다. 25g 8매 1만8천원대. 4 에키아 by 온뜨레의 소프트&실키 클렌징 오일 항균과 항염 작용이 뛰어난 오일 클렌저로 트러블 완화 및 예방에 효과적이다. 여드름 고민이 있는 지성 피부가 사용해도 좋다. 100ml 4만원. 5 스위스킨의 워터100 씬 모이스처 마스크 알로에에서 추출한 순수 식물섬유로 만든 마스크로 피부에 산뜻한 보습감을 선사한다. 20g 3천원대. 6 구달의 수분장벽 리치 클렌징 폼 약산성의 클렌징 폼으로 피부 장벽의 pH 밸런스를 맞춰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다. 세라마이드 성분 함유로 피부 장벽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150ml 1만3천원. 7 아모레퍼시픽의 트리트먼트 엔자임 필 효소 파우더가 각질을 탈락시키고 피부톤을 맑게 해준다. 쫀쫀한 거품이 일면서 자극 없이 피부 노폐물을 제거한다. 50ml 6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