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이 많지 않은 현대 여성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하체 비만. 발레 동작과 피트니스 동작을 결합한 운동인 발레핏(Ballet-Fit)은 허벅지 안쪽 근육을 많이 자극하기 때문에 하체 라인을 다듬는 데 효과적이다.

 

FINAL_120_수정

여성이라면 한 번쯤은 발레리나에 대한 로망을 가져보았을 거다. 길고 가느다란 팔과 다리, 잘록한 허리의 발레리나 몸매는 많은 여성이 갖고 싶어 하는 이상적인 실루엣이니까. 발레 동작과 피트니스 동작을 결합한 운동인 발레핏은 골반의 림프 순환을 돕고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 하체의 지방을 분해시켜 늘씬한 하체를 만든다. 바디핏 디자인의 대표 한지영(@ballet_jy)은 인스타그램에서 발레핏으로는 가장 인기가 높은 인플루언서다. 247k 팔로워를 거느린 그녀의 인스타그램에는 하체비만 탈출, 복근 만들기 영상을 비롯해 식이요법에 관한 포스팅 등 여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솔직하게 알려주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특히 운동 영상은 동작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해 누구든지 화면만 보고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했다. 본격적으로 발레핏을 하기 전만 해도 요요현상을 반복했다고 고백하는 한지영이 하체를 늘씬하게 하는 발레핏 동작과 식이요법을 전한다.

Q 발레핏 수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성인 발레를 가르치면서 발레 동작에 한계를 느끼는 사람들이 안타까웠어요. 그러던 중에 빅토리아 시크릿 무대에 오르는 모델들이 많이 하는 발레핏을 접하게 되었고, 일반인들이 발레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수업을 시작하게 됐어요. 생각보다 반응이 매우 뜨거워서 저도 놀랐죠.

Q 발레핏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발레의 기본 자세를 변형한 동작을 이어서 반복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그리고 스트레칭 효과를 한번에 볼 수 있죠.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안쪽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처진 팔뚝살이나, 허벅지 안쪽 살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Q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될까요?
발레 기본 자세에는 몸을 바로 세우는 자세가 많아서 체형 교정 효과가 다른 운동에 비해 뛰어나죠. 2~3달 정도만 꾸준히 해도 자세로 인해 생긴 거북목이나 굽은 허리 등은 많이 완화되요.

Q 하체가 뚱뚱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골반이 비뚤어져서 고관절 부분에 혈액순환이 안 되는 사람이 의외로 많아요. 오래 앉아 있고, 잘 때도 구부정하게 잔다면 고관절은 하루 종일 쉬지 못하는 거죠. 고관절 근육을 풀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다리 부종도 없어지고, 하체 라인을 바로 잡을 수 있죠.

Q ‘다이어터’로 살던 시절이 있었다고 들었어요.
3년 전까지만 해도 60kg이 넘었어요. 당시 유아 발레를 가르쳤는데 발레 강사라고 말하기 창피할 정도였죠. 어려서 발레를 하면서 절제한 식욕이 대학교 때부터 폭발해 다이어트와 요요를 반복했죠. 그러다 어느 순간 ‘다이어트를 하는 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살자’라고 마음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식이 조절이 된 것 같아요.

Q 하루에 운동량이 얼마나 되나요?
우선 하루에 4~5회 수업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운동량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는 높아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하지 않고 발레핏이나 필라테스 위주로 운동을 해요.

Q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평일에는 다소 심할 정도로 식단을 엄격하게 관리해요. 현미밥과 야채 위주로 조금씩 자주 먹어요. 간식을 포함해 네 끼를 먹는데 네 시간 간격으로 한번에 햇반 반 공기 정도의 양을 먹어요. 대신 주말에 한두 끼 정도를 먹고 싶었던 음식으로 먹죠.

Q 발레핏을 할 때는 어떤 의상을 입는 게 좋을까요?
어떻게 호흡하는지, 어떻게 움직이는지 봐야 정확한 동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루엣이 드러나는 의상을 선호하죠. 발레 역시 필라테스와 마찬가지로 근육을 늘이는 동작이 많기 때문에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선택하기를 권해요.

Q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게 중요해요.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소비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살이 덜 찌죠.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을 먹는 것이 도움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