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은 그대로인데 턱선이 둔해지고, 팔자주름이 자꾸만 깊어진다. 서른 즈음에 마주하는 피부 노화의 징조들이다. 피부 트러블 관리와 안티에이징 관리를 동시에 해야 하는 30대를 위한 조언.

 

019

서른 살을 기점으로 피부가 처지면서 눈 밑, 볼, 이마가 꺼져 보이고 팔자주름이 깊어지기 시작한다.

Q6 잔주름이 하나 둘 늘어나는 30대 여성들이 눈가 주름을 개선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어떤 시술을 받으면 좋을까요?
눈가와 입가, 미간, 이마 등 얼굴에 생긴 표정주름을 개선하는 데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은 단연 보톡스 시술이다. 주사로 간단히 시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시간이 짧고 부작용의 위험이 적다는 것이 그 이유다. 보톡스 시술 후 표정이 어색해지는 것이 걱정된다면 얼굴 근육에 주사하는 보톡스와 달리 피부층 여러 부위에 나눠서 주입하는 더모톡신을 추천한다. 근육 마비를 최소화하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해 피부탄력을 높이고 잔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 중 하나인 레스틸렌 비탈을 진피층에 주입하는 비탈하이드로리프팅 시술도 인기다. 진피층에 주입한 히알루론산이 피부 속 수분을 진피층으로 끌어당기고,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도와 눈가와 입가처럼 피부층이 얇고 쉽게 건조해져서 잔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에 특히 효과적이다. 그외에도 고주파에너지를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에 전달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서마지 CPT 레이저 시술도 눈가 잔주름을 개선하는 데 많이 이용되는 시술 중 하나다. 시술시 눈가 전용 팁을 사용하며 색소침착의 부작용이 적어 계절이나 자외선 노출, 피부타입에 상관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눈가의 혈액순환을 돕고 눈 밑 주름을 완화하는 8자 마사지
1 왼손은 왼쪽 관자놀이 근처에 두고 오른손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왼쪽 관자놀이에 작은 원을 그리듯 지그시 세 번 지압한다. 그러고 나서 눈 아래쪽으로 둥글게 돌아 눈썹 안쪽 끝부분의 찬죽혈을 지압하고 오른쪽 눈썹을 쓸어주듯이 지나 오른쪽 관자놀이에서 멈춘다.
2 오른손은 오른쪽 관자놀이 근처에 두고 왼손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같은 동작으로 왼쪽 관자놀이까지 마사지한다.

Q7 목주름은 한번 생기면 없애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 그런가요?
목은 눈가처럼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지만 피부가 워낙 얇고 피부의 재생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시술을 하는 게 쉽지 않다. 기존 레이저 치료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시술 후 주름이 다시 생길 확률도 높은 편이다. 때문에 깊은 주름이 생기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상책이다. 목주름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평소에 목을 얼굴의 연장선으로 생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피부가 얇아 외부 자극에도 취약하므로 자극을 최소화하고 보습을 꼼꼼히 해야 한다. 세안을 할 때도 목까지 깨끗이 씻어내고 타월로 세게 문지르는 대신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닦아낸다. 그런 다음 목 전용 크림을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해 충분히 흡수시킨다. 목 피부는 데콜테와 연결돼 있으므로 마사지를 할 때는 목뿐 아니라 데콜테까지 연결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외출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꼭 챙겨 바른다. 고개를 구부정하게 숙인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오래 보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베개 높이가 지나치게 높으면 목 근육이 겹쳐져 주름이 생기고 혈액순환도 방해돼 깊은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도 목주름을 만드는 원인이다.

 

020

| 목주름을 예방하는 제품 | 1 시세이도의 리바이탈 넥존 에센스 아선약 추출물과 글리세린을 배합한 보습성분이 수분과 영양을 채우고 피부 표면에 탄탄한 막을 만들어 처짐을 막는다. 75g 7만원. 2 필로소피의 안티에이징 핸드, 넥 앤 데콜테 크림 아데노신 성분이 주름을 완화하고 비타민 C가 얼굴에 비해 칙칙해지기 쉬운 목 피부톤을 화사하고 균일하게 유지시킨다. 60ml 6만5천원. 3 니오드의 넥 엘라스틱 카타리스트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카퍼트리펩타이드 성분과 영양성분이 목 주변 피부의 탄력을 강화하고 영양을 공급해 목주름을 예방한다. 50ml 7만5천원. 4 클라란스의 엑스트라 퍼밍 넥 크림 보코아 나무껍질 추출물이 콜라겐 합성을 돕고 스티뮬렌 복합체가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목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50ml 10만원. 5 마몽드의 에이지 컨트롤 이중 턱 & 넥 크림 동백꽃에서 추출한 항산화성분이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턱과 목 주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한다. 80ml 1만9천원대.

목과 데콜테의 순환을 돕는 마사지
1 양 손바닥을 비벼서 따뜻하게 데운다.
2 왼 손가락을 모아 오른쪽 턱 아래부터 목 아래, 데콜테, 데콜테 아래, 가슴 위쪽을 차례로 부드럽게 눌러준다.
3 손을 바꿔서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한다.
4 손을 바꿔서 이번에는 누르는 강도를 조금 높여서 동일한 부위를 차례대로 누른다.
5 손을 바꿔서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한다.

Q8 나이가 들면서 팔자주름이 유독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피부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볼살이 광대 뼈 아래쪽으로 처지면서 팔자주름이 깊어지게 된다. 어릴 때부터 또래에 비해 팔자주름이 심한 편이었다면 돌출입이 원인일 확률이 높다. 그 외에도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거나 무의식적으로 입에 힘을 주고 쭉 내밀거나 억지로 웃는 버릇이 있는 경우 팔자주름이 생기기 쉽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입가 근육을 더 자주 사용하고 담배를 피울 때 발생하는 활성산소가 피부 탄력섬유의 손상을 가져와 팔자주름이 더 빨리 나타나기도 한다. 입가 근육이 긴장돼 있으면 팔자주름이 더 심해지므로 거울을 보고 수시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다. 양볼에 번갈아가며 바람을 넣고 3초간 풍선처럼 부풀리기를 3회 반복하고 양손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입꼬리 근육을 원을 그리듯 3회 마사지한다. 그런 다음 같은 손가락으로 팔자주름 부위를 5회 힘껏 누른다. 주름 개선 기능이 있는 팔자주름 전용 패치나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021

|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제품 | 1 겔랑의 아베이 로얄 허니 스마일 리프트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위쌍 허니 추출물이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돕고 로열젤리 성분이 영양을 공급해 피부탄력을 높인다. 15ml 8만5천원. 2 아크로패스의 에이지리스 리프터 스마일라인 케어 히알루론산과 상피세포 성장 인자인 EGF 성분을 미세한 바늘 형태로 건조시켜 유효성분이 각질층을 뚫고 피부 깊숙이 흡수된다. 4매 8만원. 3 이니스프리의 안티에이징 마스크-스마일 라인 하이드로겔 타입의 팔자주름 전용 마스크로, 피부탄력을 개선하는 코엔자임Q10과 보습성분이 들어 있다. 1매 3천원. 4 닥터자르트의 더마스크 스팟젯 래프라인 리프트 팔자주름 전용 하이드로겔 마스크로,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인 아데노신과 콜라겐이 팔자주름을 예방한다. 2매 9천9백원.

Q9 단시간에 팔자주름을 개선하려면 어떤 시술을 받아야 하나요?
팔자주름을 완화하는 시술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은 필러 시술이다. 시술시간도 5~10분 정도로 간단하고 곧바로 일상에 복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팔자주름의 길이와 깊이에 따라 한 회에 주입하는 필러 양과 시술 횟수가 조금씩 달라진다. 울세라 레이저 시술도 널리 이용된다. 고강도 집적 초음파를 이용해 피부 속 깊이 에너지를 전달해서 피부 밑 조직을 수축시키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원리다. 피부 속 5mm 깊이까지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초음파 에너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피부 두께에 따른 맞춤치료가 가능하다. 한 번의 시술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치료 후 몇 달에 걸쳐 서서히 주름 개선 효과가 나타난다. 또 다른 방법은 실리프팅 시술이다. 몸속에서 분해되는 돌기 모양의 녹는 실로 피부를 당겨 주름을 펴는 원리다. 팔자주름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필러나 울세라 레이저 시술보다는 비용이 비싸서 팔자주름의 깊이가 깊고 피부 노화가 많이 진행된 중년층에게 주로 시행한다.

Q 10 마사지를 하면 탄력 개선과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마사지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피부노화가 진행되면 진피층의 두께가 얇아지고 진피층 내 세포가 줄어들기 시작한다. 피부 속 모세혈관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순환이 둔화되고 그 결과 피부로의 영양 공급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주름이 더 빠르게 생기게 된다. 마사지를 통해 피부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 수분과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져 탄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장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병행하면 손과 피부의 마찰을 통해 피부의 온도가 올라가고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 원활해져 유효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022

|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 도구 | 1 셉의 글램 리프트 롤러 게르마늄 소재로 만든 두 개의 마사지 롤러가 얼굴과 데콜테 라인을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며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긴장된 표정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8만원. 2 달팡의 르 인스티튜트 페이셜 소닉 클렌징 앤 마사징 엑스퍼트 클렌징 헤드와 마사징 헤드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마사징 헤드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얼굴 근육을 이완한다. 23만8천원대. 3 바나브의 타임 머신 중국 황실의 괄사테라피와 갈바닉 이온 마사지를 접목해 화장품의 흡수율과 효과를 높인다. 7만3천원. 4 필립스 뷰티의 비자퓨어 어드밴스드 딥클렌징과 얼굴 윤곽을 살리는 탄력 마사지, 미세진동으로 눈가 부기를 가라앉히고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눈가 마사지 등 세 가지 기능의 헤드가 들어 있다. 26만9천원. 5 랑콤의 레네르지 청담동 리틀 페이스 롤러 360도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커팅된 두 개의 마사지 볼이 얼굴 굴곡을 따라 움직이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림프 순환을 촉진한다. 10만8천원대.

얼굴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처짐을 개선하는 마사지
1 가운데 가르마 양옆에 양 손가락 세 개를 올리고 지그시 누른다.
2 이마와 미간 사이에 양 손가락을 대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돌려가며 긴장을 풀어준다.
3 눈꼬리 주변에 양 손가락을 대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돌린다.
4 콧방울 옆에 움푹 들어간 팔자 부위를 힘있게 누르며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돌린다.
5 입꼬리에 양손을 대고 꾹 누르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돌리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6 왼손을 턱 중앙에 대고 오른쪽 턱 끝까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준다. 오른손을 오른쪽 턱 끝에 대고 귀 중앙까지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린다.
7 왼손을 오른쪽 콧방울에 대고 귀 중앙까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준다. 오른손을 귀 중앙에 대고 관자놀이까지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린다.
8 왼손을 이마 중앙에 대고 오른쪽 관자놀이까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준다. 오른손을 오른쪽 눈썹 위쪽에 대고 헤어라인까지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린다.
9 왼손이 끝나면 오른손으로 턱, 볼, 이마 순으로 동일하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