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더모코스메틱 제품이라도 어떤 피부 타입을 위한 것이냐에 따라 성분, 제형이 다르다. 심각한 트러블이 생기면 의약품 대신 활용하는 것이 정석이다. 피부 전문가 4인이 문제성 피부별로 적합한 처방전을 꾸렸다.

 

화농성 여드름 피부
“자극 없이 가볍게 각질을 녹여주고 산뜻하고 촉촉한 모이스처라이저로 심플하게 관리하세요.” – 린클리닉 김세현 원장
증상 과다 피지로 번들거리고 붉은 여드름이 올라오는 피부 CLEANSER 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된 클렌저는 항염작용을 하며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해 모공이 막히는 것을 예방한다. 순한 수용성 클렌저를 사용해 노폐물을 제거한다. 오일 클렌저나 알갱이가 들어 있는 제형은 피한다. TONER 알코올과 멘톨 등 자극적인 성분은 피할 것. 워터 타입 토너로 피부결을 정돈해주면 다음 단계의 모이스처라이저의 흡수를 돕는 효과도 있다. MOISTURIZER 여드름을 유발하는 파라벤, 트리에탄올아민(유화제), 미네랄오일, 벤조페논 등의 성분은 피한다.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 장벽이 손상된 상태이므로 세라마이드 등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되 가벼운 로션 제형이 좋다. SUN SCREEN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 PABA 성분은 피하고, 뻑뻑하게 발리는 제형의 제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제형의 제품을 고른다. TIP 여드름 관리에서 각질제거는 기본이 되는 단계다. 주기적인 각질제거로 모공이 막히지 않고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하는데, 물리적 각질제거제 대신 각질을 녹여내는 제형을 사용한다.

26

1 바이오더마의 포토덤 울트라 플루이드. 40ml 3만2천원. 2 바이오더마의 하이드라비오 라이트. 40ml 4만2천원. 3 피지오겔의 AI 리페어 로션. 200ml 3만8천원대. 4 라로슈포제의 에빠끌라 클래리파잉 모이스쳐라이징 로션. 200ml 3만6천원대. 5 얼라이브랩의 레드스팟 레몬 파우더. 8ml 1만2천원. 6 유세린의 더모 퓨리파이어 클렌저. 200ml 2만6천원. 7 유리아쥬의 이제악 토너. 250ml 2만8천원.

 

아토피 피부
“외부 미생물로부터 피부를 청결하게 지켜주고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회복시키는 제품을 고르세요.” – WE클리닉 조애경 원장
증상 심하게 건조하고 가려우며 붉게 발진이 돋는 피부. 대기오염과 주거환경, 알레르기로 인한 재발성 피부염인 경우가 많다. CLEANSER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세정력이 지나치게 좋은 알칼리성 클렌저와 비누는 피한다.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회복시키고 외부 미생물의 침범을 줄이는 약산성 클렌저를 추천한다. TONER 알코올 등의 피부를 자극하는 성분과 자극적인 제형은 피하고 첨가물이 들어 있는 것도 좋지 않다. 닦아내는 타입보다는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 촉촉한 워터 타입의 토너를 사용한다. MOISTURIZER AHA, BHA와 색소, 파라벤 등은 피한다. 피부 보호와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자유지방산이 들어 있는 것을 고를 것. SUN SCREEN 피부 보호막이 무너졌으므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파라벤, 인공향, 색소, 에탄올, 탈크, 에탄올아민 등을 함유하지 않은 것을 선택할 것. TIP 발진으로 인해 피부 장벽이 심하게 손상되었으므로 재생 성분이 들어 있는 크림을 바르면 도움이 된다. 스테로이드 연고 대신 심하게 건조해진 부위에 발라 방어벽을 튼튼하게 해줄 것.

27

1 아토팜의 마일드 선크림 SPF25/PA++. 60ml 2만4천원. 2 세타필의 모이스춰라이징 크림. 453g 2만3천5백원. 3 세타필의 젠틀 스킨 클렌저. 473ml 1만3천원. 4 에스테라의 아토베리어 더마프로텍터. 45ml 1만2천원. 5 아벤느의 오 떼르말. 150ml 1만7천원. 6 유리아쥬의 제모스 페이스. 40ml 3만6천원. 7 피지오겔의 데일리 모이스쳐 테라피 페이셜 클렌저. 150ml 2만2천원대.

 

악건성 피부
“각질 사이사이로 수분을 채워주고 수분 보유력을 향상시켜주는 천연보습인자가 들어 있는 보습제로 케어하세요.” – 유스클리닉 강현영 원장
증상 여름에도 땅기고 각질이 일어날 정도로 건조한 피부. CLEANSER 노폐물과 피지를 과다하게 제거하면 더욱 건조해지므로 가벼운 클렌징 로션이나 크림으로 메이크업을 녹여낸 뒤 클렌징폼으로 세안한다. 피부의 보습력을 지키는 약산성 제품을 추천한다. TONER 건조하다고 토너 대신 미스트를 수시로 뿌리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수분이 날아가면서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같은 자연보습 성분이 들어 있고 알코올, 파라벤 등이 함유되지 않은 보습 토너를 바를 것. MOISTURIZER 피부 장벽을 향상시키는 세라마이드, 필라그린 등과 항염 효과가 있는 비타민 B12, 비타민 E, 수분보유력을 향상시키는 천연보습인자(NMF)가 들어 있는지 확인할 것. SUN SCREEN 100% 물리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TIP 수분을 피부에 좀 더 가둬놓기 위해서 유분이 풍부한 고체 밤을 한 번 더 덧바르면 좋다. 단, 광물에서 추출한 미네랄 오일은 모공을 막고 건조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자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28

1 유세린의 울트라 센시티브 수딩케어 드라이 스킨. 50ml 4만원. 2 포렌코즈의 비타민C 스파클링 워터. 4.1g 10정 1만8천원. 3 에스테라의 아토배리어 더마온 선크림 SPF30/PA++. 60ml 3만5천원. 4 더마리프트의 인텐시덤 리치 토너. 295ml 2만9천원. 5 리스킨의 EGF 바머 크림. 30ml 6만8천원. 6 유세린의 아쿠아포린 액티브. 50ml 3만9천원. 7 아토팜의 리얼베리어 크림 클렌징 폼. 150g 1만8천원.

 

극민감성 피부
“성분 함량을 최소로 하고 자극을 주지 않는 포뮬러의 극민감성 전용 제품으로 피부를 진정시켜주세요.” -YK박윤기피부과 김희정 원장
증상 화장품 교체나 기후변화 등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부. 쉽게 붉어지고 따갑거나 가려움을 느낀다. CLEANSER 계면활성제는 민감한 피부를 자극하고 피부 장벽을 손상시킨다. 하지만 계면활성제가 전혀 없어도 피부에 자극이 되는 불순물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므로 저자극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할 것. TONER 피부를 진정시키는 무알코올 토너를 사용하되 화장솜으로 닦아내는 것도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미스트 타입을 추천한다. MOISTURIZER 파라벤, 알코올, 향료, 색소, 활성 성분이 많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은 피부를 더욱 민감하게 만든다. 가능한 한 성분이 적고 저자극인 것, 피부에 겉도는 것보다는 미세 포뮬러로 부드럽게 스며드는 것이 좋다. SUN SCREEN 화학적 필터 중 독성이 있다고 알려진 PAVA와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는 옥토크릴렌 성분 등은 피한다. 극도로 민감하다면 100% 무기필터 자외선 차단제를 추천한다. TIP 얼굴 피부와 연결되는 두피까지 민감성 트러블을 겪는 경우가 많다. 샴푸 역시 자극을 최소화하는 무실리콘 샴푸를 사용하고 진정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도움이 된다.

29

1 아더마의 센시플루이드 오 미셀레르. 250ml 2만5천원. 2 비쉬의 오 떼르말. 150ml 1만6천원대. 3 에스테라의 리제덤 RX 선쿠션 SPF50+/PA+++. 15g×2개 4만2천원. 4 라우쉬의 하트 씨드 센시티브 샴푸. 200ml 2만7천원대. 5 유리아쥬의 미셀라 클렌징 워터. 250ml 2만8천원. 6 아벤느의 선 미네랄 크림 SPF50+/PA+++. 50ml 2만8천원. 7 아벤느의 똘레랑스 엑스트렘 크렘. 50ml 3만7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