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햇살 아래 열정적인 여름휴가를 보내고 나면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찾아온다. 눈 밑에 까맣게 올라온 기미와 눈에 띄게 넓어진 모공, 푸석푸석해진 모발 등 여름휴가 뒤에 얻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잠재우는 관리법과 시술법.

 

09

수영복은 빌브레퀸 (Vilebrequin).

Q1. 바캉스 후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거나 물집이 생겼을 때 효과적인 응급처치 방법은?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는 것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세포가 손상돼 나타나는 현상으로 ‘햇빛화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피부가 벗겨지거나 가려움증,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심하면 피부가 붓거나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손상된 피부는 약한 자극에도 쉽게 상처가 나고 세균에 감염될 위험도 커지므로 물집을 일부터 터트려서는 안 된다. 피부게 빨갛게 탔을 때는 찬물이나 얼수음건으로 피부의 열을 식혀 진정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가벼운 화상은 01분간, 증상이 심한 경우는 30분 이내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또 물을 자주 마셔 피부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감자나 오이, 녹차, 알로에를 이용한 마사지팩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감자팩은 햇빛에 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미백효과도 볼 수 있다.

 

10

1 멜비타의 로즈 넥타 프레쉬 밀키 미스트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이 피부온도를 낮추고, 로즈워터와 야생장미 추출물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150ml 2만4천원. 2 모로칸오일의 드라이 바디 오일 항산화 성분과 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르간 오일과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오일이 피부결을 매끈하고 윤기 있게 한다. 100ml 5만8천원. 3 일리의 프레쉬 모이스춰 수딩 젤 유자 추출물이 자외선에 노출되거나 제모나 왁싱 후 민감해진 피부의 진정을 돕고 수분을 전달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200ml 1만4천원대. 4 이솝의 페티그레인 리바이빙 바디 젤 알로에베라잎즙과 판테놀 성분이 햇빛에 달아오른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수분을 전달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한다. 150ml 5만2천원. 5 아틀리에 코롱의 베르가모트 솔레이 바디 앤 헤어 샤워 젤 화학적 계면활성제를 배제하고 식물성 글리세린을 함유해 예민해진 피부에도 자극이 적다. 265ml 6만2천원.

Q2 시술로 비키니 자국 같은 태닝 흔적을 없애는 것도 가능한가?
필링이나 미백관리,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어느 정도는 완화할 수 있지만, 태닝된 피부는 이미 피부가 많이 손상된 상태이므로 필링이나 레이저처럼 자극이 될 수 있는 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태닝된 피부는 시간이 지나면 각질이 벗겨지면서 원래 피부색으로 돌아오므로 로션이나 크림, 오일 등을 충분히 발라 피부장벽의 회복을 돕는다.

Q3 모공이 눈에 띄게 넓어졌을 때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가?
수건이나 거즈를 냉동실에서 얼린 후 팩으로 사용하면 넓어진 모공을 조이는 데 도움이 된다. 얼음을 얼굴에 직접 대면 피부 속 모세혈관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모공 속에 메이크업 잔여물이 오래 남아 있으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지나 묵은 각질이 모공을 막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두 번 딥클렌징을 한다. 이 때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술을 자주 마시거나 사우나나 찜질방을 자주 찾으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11

1 프레쉬의 바이타민 넥타 바이브런시 부스팅 페이스 마스크 오렌지와 레몬 알갱이가 부드럽게 각질을 없애고 비타민 프루트 콤플렉스가 지친 피부에 생기와 활력을 더한다. 100ml 9만원대. 2 A24의 캘리포니안 네이 처 스킨 수딩 겔 유기농알로에베라잎즙을 93.4% 함유해 햇볕에 달아오른 피부의 열을 식히고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120ml 2만8천원. 3 네이처리퍼블릭의 리얼 스퀴즈 알로에베라 안개분사 미스트 유기농 알로에베라잎 추출물이 주성분으로, 안개처럼 미세하게 분사돼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95ml 1만2천원. 4 디어패커의 알래스카 글라시아 수딩 팩 알래스카 빙하수와 멘톨 유도체를 함유한 젤이 피부온도를 낮추고 자작나무 수액과 쓴박하 추출물이 민감해진 피부의 진정을 돕는다. 50ml 2만2천원. 5 랑콤의 에너지 드 비 항산화 수분 마스크 슬리핑 마스크로, 멜리사 허브와 고지베리, 용담뿌리 추출물 속 활성성분이 밤사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수분을 공급한다. 75ml 7만3천원대.

Q 4 바캉스 후 피부 컨디션을 회복하려면 홈케어를 할 때 어떤 점에 신경 쓰는 것이 좋은가?
바캉스가 끝나면 까맣게 그을린 피부를 환하게 만들기 위해 미백에 집중하기 마련인데, 바캉스 동안 강한 햇볕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는 진정과 보습에 중점을 두고 관리해야 한다. 토너에 적신 화장솜을 냉장고에 두었다가 얼굴 전체에 5분간 올려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진정효과를 볼 수 있다. 진정효과가 좋은 알로에베라잎즙을 함유한 수딩 젤을 차갑게 해서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같은 방법으로 냉찜질을 반복해 피부 표면뿐 아니라 피부 속 열감까지 없애주는 것이 좋다.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는 대개 한두 달이 지나면 각질이 떨어져 나가고 원상태로 돌아온다. 각질이 스스로 탈락될 때까지 손으로 긁거나 껍질을 벗겨내지 말아야 한다. 거친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제나 필링제 사용도 금해야 한다. 알코올 함량이 높은 제품 역시 민감해진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12

1 라우쉬의 씨위드 스칼프 팩 그린 클레이와 라바 클레이 성분이 두피를 정화하고 과도한 피지분비를 조절하며 시위드 추출물과 세이지 추출물이 민감해진 두피를 진정시킨다. 100ml 3만5천원. 2 에스트라의 트리코원 세보 샴푸 징크피리치온 성분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비듬을 완화해 지성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300ml 2만8천원. 3 아모스프로페셔널의 센시더마 스칼프 수더 보습과 쿨링에 효과적인 알로에 추출물과 진정과 항균작용이 뛰어난 오매 추출물이 연약해진 두피를 건강한 상태로 되돌린다. 100ml 1만원대. 4 아로마티카의 티트리 퓨리파잉 토닉 티트리와 로즈메리, 라벤더 추출물이 가렵거나 붉어진 두피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페퍼민트 추출물이 두피 온도를 낮춘다. 100ml 1만1천원. 5 필립마틴스의 스칼프 뉴트리먼트 스프레이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가늘고 얇아진 모발의 회복을 돕는다. 100ml 5만3천원.

Q5 달아오른 두피의 열을 빠르게 식히는 방법은?
페퍼민트 추출물이나 멘톨 성분 같은 쿨링 효과가 있는 헤어 제품을 두피에 바르면 열을 빠르게 식히는 데 효과적이다.  헤어 제품이 없을 때는 타월로 얼음을 감싸 달아오른 부위에 올려 냉찜질을 하거나 차가운 물로 두피를 적신다. 두피의 열을 내리는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손끝에 힘을 주고 두피의 경혈을 지압하면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13

1 라네즈의 화이트 플러스 리뉴 스팟 앰플 고농축 비타민 파우더와 녹차 다당체를 함유한 앰플이 색소침착의 원인인 염증을 예방하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한다. 7gⅹ4개 6만5천원대. 2 샤넬의 르 블랑 인텐시브 화이트닝 스팟 트리트먼트 데이 앤 나이트 듀오 낮 동안 자외선과 스트레스로 인한 색소침착을 예방하고, 밤 동안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잡티를 예방한다. 7ml×2개 11만6천원. 3 달팡의 멜라퍼펙트 안티-다크 스팟 퍼펙팅 트리트먼트 트라메테스 버섯 추출물이 피부 표면에 생긴 잡티를 미세한 입자로 분해해 옅어지게 한다. 30ml 11만5천원. 4 리엔케이의 셀 루미너스 리얼 화이트 퓨리파잉 마스크 워시오프 마스크 팩으로, 산소 거품이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미백 성분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한다. 100ml 5만5천원. 5 오엠의 칼렌둘라 브라이트닝 세럼 유기농 칼렌듈라 에센셜 오일과 미백 성분을 함유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맞추고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한다. 30ml 11만5천원. 6 태극제약의 도미나 크림 히드로퀴논 성분이 멜라닌을 형성하는 필수효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60g 5만원대.

Q6 햇볕을 오래 쐰 뒤 올라온 기미와 잡티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미백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꾸준히 바르면 기미와 잡티를 연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때 비타민 C가 함유된 화장품을 사 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 색소침착이 생기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피부의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처진 피부의 탄력을 높이거나 주름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또한 자외선이나 미세먼지, 공해 등으로 인해 생기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C가 풍부한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녹색채소와 레몬, 오렌지, 키위 같은 과일을 수시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면 부족은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기미와 잡티가 더 심해지지 않도록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바르는 것도 잊지 말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