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무사히 지나갔음을 환영하며! 빚고 그리고 찍어서 이 순간을 남기는 독특한 공작실을 소개한다.

 

1 물나무 사진관에서는 여러 연예인이 촬영하고 간 흔적을 보는 재미가 크다. 2 두 달을 기다려 완성된 사진들. 3 폴라로이드로 촬영한 커플 사진.1 물나무 사진관에서는 여러 연예인이 촬영하고 간 흔적을 보는 재미가 크다. 2 두 달을 기다려 완성된 사진들. 3 폴라로이드로 촬영한 커플 사진.

1 흑백사진 찍기 | 물나무 사진관
한옥이 처마를 맞대는 북촌 계동 골목길에 물나무 사진관이 자리한다.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일상이 된 시대, 물나무 사진관은 흑백 필름으로 촬영해 현상하는 옛날 방식 그대로를 고수하는 곳이다. 김현식 대표는 인물의 외형뿐 아니라 정신세계까지 그려내는 조선시대의 초상화인 전신사조를 사진으로 재현한다. 있는 그대로를 담아내기 때문에 볼살이 줄어들거나 키가 커지는 ‘포토샵’의 마법 따윈 없고, 넉넉잡고 두 달을 곱게 기다려야만 한다. 그 대신 아날로그 특유의 따뜻하고 묵직한 여 운의 흑백사진이 완성된다. 그 깊은 맛에 반한 사람들은 매년 특별한 기념일마다 찾아와 ‘인생사진’을 남긴다. 지금 이 순간을 기록하고 싶은 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다.
가격 폴라로이드 1컷 3만원, 기념사진 세트 23만원 주소 서울시 종로구 계동길 84-3 문의 www.mulnamoo.com

 

1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향수 박물관의 내부. 2 DIY 퍼퓸 클래스에서 완성한 향수. 언제든 다시 주문할 수 있다. 3 향수를 조합하는 조향사의 작업대, 오르골.1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향수 박물관의 내부. 2 DIY 퍼퓸 클래스에서 완성한 향수. 언제든 다시 주문할 수 있다. 3 향수를 조합하는 조향사의 작업대, 오르골.

2 향수 만들기 | GN 퍼퓸 스튜디오
매년 비슷한 이벤트가 지루하다면 나만의 향을 만드는 특별한 수업은 어떠한가! 1세대 조향사 정미순 대표가 설립한 GN 퍼퓸 스튜디오는 향수 공방이다. 150여 가지의 향수 베이스와 20여 가지의 천연 향료를 조합해 나만의 향수를 만들 수 있다. 퍼퓸 디자이너는 준비된 향의 시향을 돕고, 설문지와 심리테스트를 이용해 의뢰인이 원하는 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맞은편에는 공방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초 향수 박물관이 오픈했다. 미리 예약하면 향기의 소재부터 향료 추출법, 향수의 역사 등 도슨트의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수강료 DIY 퍼퓸 클래스 오드뚜왈렛 50ml 5만원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40길 24 문의 www.gnperfume.com

1 원목과 조명이 어우러진 우연수집의 인테리어. 2 마음 액자의 인기 도안은 단연 하트다.1 원목과 조명이 어우러진 우연수집의 인테리어. 2 마음 액자의 인기 도안은 단연 하트다.

3 액자 만들기 | 우연수집
취향을 수집하는 선물가게, 우연수집 1호 서촌점에 이어 2호 남산점이 문을 열었다. 이번에는 수업과 공연처럼 사람들에게 멋진 경험을 선물하기 위해서다. 많은 사람을 수용하기 위해 넓은 옛 봉제 공장에 자리를 잡은 것도 그 때문이다. 수업은 마블링 노트 만들기부터 전각, 프랑스 자수, 우쿨렐레 교실까지 주제가 다양하다. 추천하는 수업은 ‘마음 액자 만들기’다. 나무판 위에 원하는 도형대로 못을 박고 실을 연결하는 간단한 수업이지만, 그 만족도와 인테리어 활용도는 몇 곱절 크다. 우연수집 특유 의 아기자기한 잡화점은 그대로다. 만원짜리 지폐 세 장이면 꽤 알차고 뿌듯한, 흔치 않은 선물을 살 수 있다. 그만큼 지갑도 쉽게 열린다. 우연수집이 위치한 남산 소월길에서 이태원 해방촌을 따라 걸으면서 서울의 야경을 음미해보길 바란다. 분명 낭만적인 밤이 될 테니까.
수강료 마음 액자 만들기 3만원 주소 서울시 용산구 소월로 62 문의 www.poeticzoo.com

1 작업대가 나란히 붙어 있는 데일리 워크룸의 실내. 2 산뜻한 파란색 외관이 눈에 띈다. 3 수금 페인팅한 도자기와 이름을 새긴 반지. 쇼룸에선 작가의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1 작업대가 나란히 붙어 있는 데일리 워크룸의 실내. 2 산뜻한 파란색 외관이 눈에 띈다. 3 수금 페인팅한 도자기와 이름을 새긴 반지. 쇼룸에선 작가의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4 주얼리와 도자기 만들기 | 데일리워크룸
데일리워크룸은 주얼리 브랜드 ‘골드앤실버더스트’의 디자이너 고유진과 세라믹 브랜드 ‘도요새 세라믹’의 도예가 정혜신의 작업실 겸 쇼룸이다. 두 작가는 금속 공예와 도예 수업으로 나누어 일일 수업을 진행한다. 금속 공예는 92.5%의 은으로 만드는 커플링 이니셜 밴드링과 해머링 오픈밴드 수업의 인기가 높다. 도예 수업은 커플 머그잔과 화분을 손으로 빚는 핸드 빌링과 도자기에 금으로 그림을 그려 가마에 굽는 수금 페인팅을 택할 수 있다. 데일리워크룸 바로 옆에는 석촌호수의 멋진 전망이 펼쳐진다. 잊지 말고 산책해보시라.
수강료 금속 공예 수업 7만원, 도예 수업 5만원 주소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48길 4 문의 www.dailyworkroom.com

 

1 홍대에 위치한 체험 공방 시간의 여향을 남기다의 내부. 미대 출신 주인의 센스 있는 감각이 돋보인다. 2 연인들에게 사랑받는 손 포즈.1 홍대에 위치한 체험 공방 시간의 여향을 남기다의 내부. 미대 출신 주인의 센스 있는 감각이 돋보인다. 2 연인들에게 사랑받는 손 포즈.

5 석고 조각하기 | 시간의 여향을 남기다
지난 5월, 작가 박서영이 오픈한 ‘시간의 여향을 남기다’는 조각 스튜디오이자 카페다. 관람객과 소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던 그녀는 체험 공방을 생각해냈다. 석고 조각을 만드는 방법은 생각 외로 간단하다. 특수한 재료에 손과 발을 넣고 모형을 떠 서 석고를 부으면 끝! 틀을 만들기까지만 의뢰인의 몫이고, 그 이후부터는 작가의 섬세한 마무리가 필요하다. 완성된 작품을 손에 쥐기까지는 약 1주일이 걸린다. 주로 커플은 반지를 낀 손가락을 맞잡은 포즈를 좋아한다는 후문. 최근엔 부모님 효도선물로 관심을 얻고 있다.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작품이라는 점, 지금 이 순간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다는 점. 두근거릴 요소는 많다. 참고로 100% 예약제로 운영한다.
가격 손, 발 석고 조각 2인 15만원 주소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29길 4-38 3층 문의 www.blog.naver.com/cxs_suazucar

 

1 카페처럼 편안한 분위기의 작업실. 2 팝아트 초상화를 액자로 활용하면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1 카페처럼 편안한 분위기의 작업실. 2 팝아트 초상화를 액자로 활용하면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6 초상화 그리기 | 위드콜라씨
누구나 마음 한켠엔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욕망이 숨쉰다. 특히 내 얼굴,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잘 그려주고 싶은 마음은 더 간절하다. 이들에게는 위드콜라씨의 팝아트 초상화 수업을 추천한다. 그리고자 하는 인물 사진을 홈페이지에 첨부해 신청하는 것이 1단계. 사진을 토대로 작가가 캔버스에 스케치를 해주면, 우리는 그 옛날 색칠 공부를 하던 솜씨를 되살려 자유롭게 붓질하면 된다. 손재주가 없는 고양이 손이라도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으니 걱정은 접어두자. 틀려도 된다. 작가가 곁에서 친절하게 수정을 해준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2~3시간이면 완성하고, 완성된 그림은 휴대폰 케이스로도 만들 수 있다. 포장박스와 엽서가 포함된 세트이기 때문에 선물하기 유용하다. 이미 군대 간 남자친구를 위한 선물, 신혼부부의 결혼 선물로 입소문났다.
수강료 정사각 1호 3만5천원, 4회 취미반 15만원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8길 20 문의 www.withcola-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