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담당 기자가 찾는 문학 블로그는 어디일까? 영화 배급사 직원, 뮤지컬 홍보 담당자가 방문하는 곳은? 명확한 취향을 가진
이들이 여전히 믿고 찾는 블로그를 모았다.

Music

11 Jaden Jeong
blog.naver.com/gxxd

들어야 할 음악은 너무 많고, 흐름은 너무 빠르다. 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음반기획 담당자인 이 블로그의 주인은 지금 팝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음악 산업이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매우 간결하게 정리해준다. 샘 스미스나 킹 크룰, 아리아나 그란데처럼 귀 기울여봐야 할 뮤지션들의 음악을 소개하면서. 음반기획이라는 낯선 업무에 대한 친절하고 구체적인 가이드는 덤이다. 
– 황효진(웹진 <아이즈> 기자

 

12 비트리올의 주크박스
blog.naver.com/rafflesia95

단지 음악이 좋아 운영한다는 비트리올의 블로그에는 기존 음악평론가들의 권위적이고 틀에 박힌 리뷰와는 다른 개성과 주관이 넘친다. 생각이 다른 이들과 옥신각신 의견을 주고받는 것을 보는 것도 재미있다. ‘능동적인 리스너’이기에 가능한 부지런함과 열정과 애정을 무기로 이 블로그는 어느덧 전문성까지 확보했다. 
– 조하나(<아레나 옴므 플러스> 피처 에디터)

 

13 Gil PD Vlog
www.youtube.com/user/sanaihg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서 블로그(Video+Blog)처럼 운영하는 것은 해외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트렌드. 길 PD는 서울의 인디와 언더그라운드 뮤지션, 언리미티드 에디션, 암페어 등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인터뷰하고 취재한다. 미묘하게 어눌하고 전문적이지 못한 길 PD의 소탈한 뮤지션 인터뷰가 특히 재미있다.

– 단편선(뮤지션)

Movie

14 Movies in Color
moviesincolor.com

영화의 한 장면에 쓰인 색을 정리해놓은 곳. 이미지가 아름다운 영화를 다룬다. 편집 및 잡지 등 색과 관련된 일을 하는 디자이너에게 특히 유용한 곳. 물론 영화를 ‘색’으로 접근한다는 발상 자체도 흥미롭다.  

– 권용만(시네마 지옥 기획자) 

 

15 내 집으로 와요
blog.naver.com/hanyu313

‘비됴알바’라는 닉네임으로 더 친숙한 CGV 프로그램팀 과장이 직접 운영한다. 현재 직종에 종사하는 이가 운영하는 블로그인 만큼 정보의 유입 속도가 빠르고 뉴스와 리뷰의 퀄리티도 믿음직하다.

– 박재원(영화배급사 직원)

 

16 페니웨이의 In This Film
www.pennyway.net

유일하게 찾는 국내 영화 블로그. 2007년부터 운영되어 방대한 자료를 자랑하며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만화, 블루레이 출시작 등 미디어물에 관한 정보를 전반적으로 깊이있게 다룬다. 한마디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다. 
– 권용만(시네마 지옥 기획자)  

Travel

17 Alex in Wanderland
www.alexinwanderland.com

뉴욕에서 파인아트를 전공하고, 2009년부터 구체적인 계획 없이 세계를 떠도는 여행광의 블로그. 25살 젊은 그녀의 아드레날린 넘치는 어드벤처를 훔쳐보면서 책상 앞에 앉아 대리 만족하기 좋다.

– 함희선(<뚜르 드 몽드> 기자) 

 

18 주로 떠나는 여행
blog.naver.com/olivea22 

여행이라면 남부럽지 않게 하는 나도 이 블로그는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술과 길을 함께 즐기는 여행을 하나하나 기록했다. 동남아 배낭여행은 이들처럼. 무엇보다 이 부부의 ‘흥’에 반했다. 
– 허윤선(<얼루어 코리아> 피처 디렉터) 

 

19 Lost in Cheeseland
www.lostincheeseland.com

파리 남자와 사랑에 빠진 미국 여자. 7년째 파리에 살면서 블로그를 운영 중. 파리에서 ‘뭐 먹을지, 어디서 먹을지’ 고민될 때 반드시 체크해볼 만한 블로그. 커피, 버거, 브레드, 스위츠, 비어, 와인과  아침, 브런치, 점심, 저녁 등 카테고리에 따라 현지에서 메뉴를 급하게 정할 때도 유용하다.

– 함희선(<뚜르 드 몽드> 기자)

 

Stage

20 뮤지컬을 즐기다
blog.naver.com/kimsso333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뮤지컬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품과 관련한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포스팅하는 것이 특징으로 할인 이벤트 정리, 공연 라인업 정보 등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정보도 유용하다. 페이스북도 함께 운영하고 있으니 꾸준히 정보를 받아보고 싶다면 ‘좋아요’를 꾹 누를 것. 
– (뮤지컬 제작사 홍보팀 강민영)

 

21 Moonage Daydream
tveye.tistory.com/

러시아어를 전공한 운영자는 러시아 발레의 팬이다. 니진스키의 발레뤼스 시절부터 현재의 마린스키까지 러시아 발레와 무용수들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 곳. 무용수들의 화보 사진과 클립 등 춤과 몸 자체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포스팅이 많다. 
– 이마루(<얼루어 코리아> 피처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