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성실하게 살아왔고, 스펙도 나쁘지 않은데 번번이 1차 서류전형에서 탈락한다면 자기소개서를 고쳐 써야 한다.

예문 1) Before
저는 사람을 좋아해서 낯선 사람을 만나더라도 먼저 다가가 친해지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느 정도 친해지면 1저에 대한 모든 것을 숨기지 않고 말하는 편이라 가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저를 믿고 진심으로 대해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선배 중에 먼저 다가가기 어려운 선배가 한 분 있었습니다. 한번은 그 선배가 어려운 프로젝트로 쩔쩔매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다들 그냥 지나쳤지만 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배를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3 선배는 처음에는 그런 저의 행동을 부담스러워했지만 적극적으로 도와주려는 저의 마음을 알고 고마워했고, 함께 노력해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4 그 후, 함께 식사를 하며 몇 번이나 고맙다는 인사를 잊지 않았습니다.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면 그 결과는 반드시 보상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 부정적인 말 조심 사람이 가벼워 보이는 것은 성격이 좋다는 인상을 넘어 단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문장은 완화해서 쓰는 것이 좋다.
2 문장 정리 무슨 말인지 이해는 되지만 문장이 호응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 지원자의 글쓰기 능력과 성의를 의심할 수 있다.
3 지나친 겸손 주의 이런 표현은 조심해야 한다. 도움 받는 사람이 소심해서라기보다는 상대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급히 다가가 친한 척하는 사람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4 미약한 결론 이 정도로 열심히 도와주었다면 좀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과 함께 싱거운 느낌이 든다. “저는 이렇게 인생의 친구를 만났고 이 경험으로부터 진심은 전달되고 용기를 내는 사람만이 인생의 친구를 얻을 수 있다는 걸 믿게 되었습니다” 정도의 결론이 좋다.

 

예문 2) Before
1 저의 약점은 많은 일을 제시간에 끝내기 위해 체력을 생각하지 않고 무리해서 일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리할 일이 많을 때는 피로가 누적되어 일을 수행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2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운동을 하며 꾸준히 건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 저의 강점은 특유의 책임감과 저만의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졸업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전체 팀의 대표로 선발되어 팀원의 의견을 원만하게 조율했고 교수님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4 그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제 리더십을 발휘한 결과 임무를 확실하게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1 약점은 최대한 숨길 것 강점을 내세우기도 부족한 공간이다. 물론 약점도 써야 하지만 굳이 앞부분에 내세울 필요는 없다. 강점을 먼저 쓰고 약점은 문장 중간에 넣어 잘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구체적으로 서술 ‘단점을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두루뭉술하게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 본인의 약점을 인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더욱 믿음을 갖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녁마다 줄넘기를 해서 체력을 기르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차례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도의 언급이 필요하다.
3 단순한 단어의 나열을 주의 의미 없는 단어를 나열해서는 어떠한 인상도 주기 어렵다. ‘특유의’, ‘저만의’라는 단어는 모호할뿐더러 어떤 것도 상상할 수 없게 만든다.한 번 맡으면 포기가 없는’ 책임감, ‘따뜻하고 부드러운’ 리더십 등으로 확실하게 의미를 짚어줄 것.

4 자신의 공으로만 돌리지 말 것 자신을 어필하는 것은 좋지만 긍정적 결과를 자신의 공으로만 돌리면 자칫 자신밖에 모르는,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된다. ‘팀원들이 잘 따라주었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 제출 전 체크하기
● 내가 하는 이야기가 회사의 관심사와 관련이 있는가?
● 내 자기소개서는 어떤 이미지를 주는가?
● 간결하고 쉽게 썼는가?
● 빠뜨린 역량 포인트는 없는가?
● 이력서와 일관성이 있는가?
● 왜 그 회사여야만 하는지 이유가 녹아 있는가?
● 구체적인 경험이 드러나 있는가?
● 면접에서 흥미를 끌 만한 것이 있는가?
● 오자, 문장의 오류는 없는가?
● 너무 잘난 척하지는 않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