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루어>의 9주년에 나무액터스의 뿌리 깊은 배우들이 함께 했다. 배우이자 한 사람으로서의 내면을 고요하게 들여다보는 흑백 영화 뒤엔 그들의 영화적 열정을 응축해 담은 또 한 장의 영화가 있다. 무성과 유성, 흑백과 컬러, 장르와 장르를 오가며 완성된 영화적 순간들.

드레스는 아뇨나(Agnona).

드레스는 아뇨나(Agnona).

보니 파커(Bonnie Parker)와 클라이드 배로우(Clyde Barrow)는 2인조 은행 강도다. 지명수배 끝에 경찰에 포위되어, 그 유명한 차량 총격으로 최후를 맞이했다. 이들의 이야기는 많은 책과 노래 그리고 영화로 만들어졌다. <보니 앤 클라이드(Bonnie and Clide)>, 우리나라에서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로 불리는 이 영화를 김소연은 촬영 전 1주일 동안 두 번이나 봤다. 촬영 하루 전까지 소속사를 사이에 두고 문득문득 그녀의 연락을 받았다. “가발을 써도 되나요? 그래야 느낌이 날 것같아요. 지금 머리 길이가 애매할 것 같아요.” “장총을 들면 서부 영화가 같겠죠?” “이 장면은 어때요? 난 이 장면이 좋은데!” 같은 꿈을 꾸고 있다는 건 여러모로 좋다.

김소연은 그런 배우다. 사진을 한 장을 촬영하기 위한 그 짧은 시간 동안에도 꼭 진짜가 되어야만 하는 배우. 아름다운 사진한 장보다 무엇인가 만들어보는 것을 더 좋아하고 보내준 시안으로는 만족할 수 없어서 두 번 세 번 영화를 보고 자신의 것으로 꼭꼭 삼켜서 그 감정을 숨쉬듯 내뱉는다. 그래서 촬영은 숨막히게 이뤄졌다. 뜨거운 양철지붕처럼 달아오른 서울의 아스팔트 위로 시원하게 폭우가 쏟아진 날이었으니 날씨 또한 완벽했다. 생전 담배 근처에도 안 가봤을 것 같은 그녀가 사진가가 불을 붙여 건네준 담배를 손에 들었고 촬영이 시작되었다. 1920년대 대공황 시대에 활동했던 보니와 클라이드의 이야기는 역시 베트남 전쟁으로 뒤숭숭했던 1967년에 영화화되었다. 만약 이 영화가 21세기로 온다면 바로 이런 모습일 것 같다. 베레모 대신 스모키 메이크업, 판탈롱 팬츠 대신 긴 다리를 내놓은 그녀처럼.

“여배우라면 한번쯤 욕심을 낼 캐릭터예요.” 다시 거울 앞에 앉은 김소연이 말했다. 보니와 클라이드는 대등한 관계다. 19세의 보니가 21세의 클라이드를 만나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둘 사이는 공정했다. 갱들의 다툼에서 인질이 되는 여자가 아니라 똑같은 갱이라는 게 보니가 전설이 된 이유다. “저는 그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영화 속에서 클라이드가 사진을 찍어주잖아요? 장총을 들고 차 위에 다리 한쪽 올리고요. 백치미도 조금 느껴지지만 당당하고,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그 애티튜드가 좋았어요. 놀랄 만큼 용감해요.”

애니멀 프린트 트렌치코트는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벨트는 올리비아 로렌(Olivia Lauren). 목걸이는 케이트아이린 (Kateirene). 뱅글은 리사코 주얼리(Lisacco Jewelry). 클러치백은 디올. 슈즈는 지니킴(Jinny Kim).

애니멀 프린트 트렌치코트는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벨트는 올리비아 로렌(Olivia Lauren). 목걸이는 케이트아이린 (Kateirene). 뱅글은 리사코 주얼리(Lisacco Jewelry). 클러치백은 디올. 슈즈는 지니킴(Jinny Kim).

촬영이 끝난 후엔 다음 작품을 위해 감독과의 미팅이 예정되어 있었다.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대풍수>다. 모더니스트의 대명사인 김소연이 사극이라니. “<가비>에서의 경험이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어요. 정말 공들여서 만든 세트며 스타일링 같은 것 말이에요. 사극을 꼭 하고 싶었던 건 아니지만 영화 <가비>로 한번 경험을 해보니까 드라마로도 경험해보고 싶다는 호기심이 들었어요. 뭐랄까, 적당한 때가 있잖아요. 배우가 이 캐릭터를 해야 할 것 같은 적당한 때. 가족을 제외하곤 다의외라는 반응이죠. 하지만 가족은 예전부터 제게 사극을 한번 해보라고 종용했어요! 정말 잘 어울릴 거라고 말이에요.”

어린 시절부터 배우 생활을 시작한 그녀는 지금도 모든 역할에, 모든 장르에 호기심과 설렘을 가지고 있다. 그녀가 연기하고 싶은 건 이 세상의 모든 인물과 모든 사건이 아닐까. 그녀가 화보를 연기하고 즐기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화보는 배우에게도 흔치 않은 기회니까 늘 해보지 않은 걸 해보고 싶어요. 이번엔 <보니 앤 클라이드>를 했으니까 다음엔 <화양연화>를 해보고 싶고요. 하지만 작품을 하는 마음은 반대가 되었어요. 원래는 늘 강렬한 캐릭터를 원했어요. ‘신 스틸러’가 되고 싶었던 마음이 이제 조금씩 바뀌고 있어요. 잘 어우러지는 역할의 매력을 이제 알게 된 것 같아요. 보여줘야 하는 연기가 더 쉬워요. 숨어 있는 연기가 더 어렵고요. 그래서 요즘은 그런 생각을 더 많이 해요.” 늦어도 11월에는 그녀의 새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약초를 캐러 다니고 음양오행에 대해 논하는 김소연을 말이다. 그 새로운 작품과 처음으로 악수하기 위해 그녀는 스튜디오의 문을 열고 빗속으로 걸어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