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옷을 꺼내 입을 때다. 겨우내 입을 옷의 세탁법과 보관법을 알아두면 좀 더 맵시 나게 오래 입을 수 있을 거다. 새 옷처럼 기분 좋게 입는 것이 좋은 스타일의 첫걸음이니까

1 소가죽 소재 라이더 재킷은 2백 35만원, 마크 바이 마크 제이콥스 (Marc by Marc Jacobs). 2 여우털 소재 베스트는 69만9천원, 주크(Zooc). 3 비즈 장식의 면 소재 톱은 만9천원, 자라(Zara). 4 앙고라와 폴리에스테르 소재 카디건은 가격미정, 듀엘(Dewl).

1 소가죽 소재 라이더 재킷은 2백 35만원, 마크 바이 마크 제이콥스 (Marc by Marc Jacobs). 2 여우털 소재 베스트는 
69만9천원, 주크(Zooc). 3 비즈 장식의 면 소재 톱은 만9천원, 자라(Zara). 4 앙고라와 폴리에스테르 소재 카디건은 가격미정, 듀엘(Dewl).

 

 

1 가죽 
세탁법 손세탁이 불가능하므로 전문 세탁소에 맡겨야 한다. 그러나 화학섬유로 만든 인조가죽의 경우 드라이 클리닝으로 인해 옷감이 빳빳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홈드라이 세제나 중성세제를 이용해 손세탁한 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자연건조시킨다. 옷이 90% 정도 말랐을 때 가죽 전용 크림이나 왁스를 발라 옷감을 부드럽게 해준다.
관리 및 보관법 오염되었을 경우 복원하기 힘든 소재 중 하나다. 가죽옷에 색상이 있는 액체가 묻었다가 마르면 이염이 아닌 염색이 되어버리기 때문인데, 오염된 즉시 물기가 약간 있는 손수건으로 두드려서 색소를 빼내는 것이 좋다. 습기가 많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건조하면 옷감이 갈라지게 된다. 공간이 넓은 곳에 보관해 가죽 의류가 서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옷걸이에 걸어 소매 부분에 습자지와 신문지를 끼워 습기가 덜 차도록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습기 제거는 가죽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스웨이드나 무톤 소재는 광택감 있는 가죽보다 더 얇고 부드럽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얼룩이 생겼을 경우 지우개나 식빵으로 문질러 제거한다. 입고 난 후에는 미세한 솔의 브러시와 스펀지로 먼지를 제거해준다.

 

2 모피 
세탁법 밍크, 양털 등 천연 모피 소재는 반드시 모피 전문 세탁소에 맡겨야 한다. 그러나 아크릴 소재의 인조 모피는 물세탁이 가능하다. 너무 뜨거운 물에 세탁하면 털이 변형되기 때문에 찬물로 세탁한다. 빨래망에 넣어서 세탁하면 소재의 변형을 방지할 수 있고, 세탁 후 촘촘한 빗으로 위에서 아래로 빗어주면 털이 엉키지 않고 광택도 더욱 살아난다. 천연이든 인조든 모피에 커피나 와인 같은 얼룩이 묻었을 때는 물기를 최대한 짠 물수건으로 털을 잡아서 그 부분만 꾹꾹 눌러 닦은 다음 마른 수건으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한 뒤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다.

관리 및 보관법 외출에서 돌아오면 옷을 거꾸로 들고 먼지를 가볍게 털어낸다. 털이 있는 울이나 캐시미어 소재와 함께 놔두면 정전기가 발생해 옷감이 상할 수 있으니 개별 커버를 씌워 보관한다. 드라이 클리닝은 3~5년에 한 번씩 맡기는 것이 좋다는 속설이 있지만 세탁 전문가들은 1년에 한 번 세탁을 맡기라고 권장한다. 모피는 동물의 털이라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랫동안 세탁을 하지 않으면 단백질이 빠져나가 모피의 윤기와 볼륨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

 

주얼, 비즈 장식

세탁법 소재에 주얼이나 비즈를 장식한 의상은 세탁소에서도 손세탁을 하는 경우가 많다. 다림질을 하거나 건조기 등에서 나오는 열에 의해 주얼이나 비즈 장식에 금이 가거나 부서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가벼운 니트 소재에 부착된 주얼이나 비즈 장식 의상은 중성세제를 이용해 집에서 손빨래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또한 비즈나 주얼 장식을 본드로 붙인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세탁하고 옷을 털거나 탈수하지 말아야 한다. 두툼한 모직 외투나 값비싼 실크 소재 의상이라면 경험이 많은 전문 업소에 맡기는 것을 권한다.
관리 및 보관법 레이스나 실크 등의 얇고 섬세한 소재 의상은 비즈 장식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커버를 씌워 따로 보관한다. 옷 전체에 비즈 장식이 있거나 주얼의 무게가 너무 무거운 의상을 옷걸이에 걸어두면 옷감이 처질 위험이 있으니 습자지나 신문지로 두툼하게 옷을 감싼 뒤 옷장에 보관한다.

 

4 합성 섬유 
세탁법 폴리에스테르나 아크릴 같은 합성 소재는 물세탁을 할 수 있다. 열에 잘 견디고 강한 소재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이나 약알칼리성 세제로 세탁해도 무방하다. 정전기가 심한 소재기 때문에 섬유 유연제를 충분히 사용하자. 아크릴 소재 의상인 경우 뒤집어서 세탁하고 특히 면 소재와 함께 세탁할 경우 면직물의 부스러기가 붙어 보풀이 더욱 많이 생기므로 면 소재와는 따로 세탁한다.
관리 및 보관법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경우 구김이 생기지 않고 세탁기에 빨아도 변형이 없지만 열에 약하기 때문에 주의하자. 150도℃ 이하로 다림질하도록. 아크릴 소재는 자외선에 강해 변색이 없어 보관법이 어렵지 않다. 그러나 많이 늘어지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반드시 접어서 보관하길 권한다.

 

얼룩 처치 SOS
얼룩 제거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세 가지 재료.
1 알코올 파운데이션이나 립스틱은 기름기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알코올을 수건에 묻혀 기름기를 제거한 뒤 다시 깨끗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닦아내면 얼룩이 말끔히 제거된다.
2 소화제 커피나 피에는 지방, 단백질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소화제에는 이를 분해하는 가수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얼룩이 쉽게 지워진다. 알약 소화제를 빻아서 가루로 만들고 35~40℃의 물에 녹여 세제처럼 활용한다.
3 식초 옷 색깔이 변할까 걱정된다면 처음 세탁할 때 식초를 풀어 1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빨래를 해보자. 식초가 착색을 도와줘 물이 빠지지 않는다. 흰 양말을 삶을 때 식초를 넣으면 표백 작용으로 인해 훨씬 깨끗하게, 빨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