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노화 방지는 좀 공격적이다. 노화 방지 클리닉 역시 소셜 네트워킹의 증가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진화 중이다. 아홉 명의 의사가 <얼루어>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노화방지 클리닉에 대한 모든 답을 들려준다.

Q1 20대 중반의 직장인입니다. 내 몸의 노화 정도를 알고 싶은데 클리닉에서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그리고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개발됐다는 노화 연령 측정시스템이 있다는데 어떤 것인가요?
A 기본적으로 생화학 검사 즉, 혈액이나 근육, 지방(비만 정도) 등을검사합니다. 특히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이므로 혈액 내 활성산소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 외에도 폐기능 검사, 심장기능 검사, 호르몬 검사, 피부탄력 등을 검사해 실제‘ 내 몸의 진짜 나이’를 측정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생체나이를 측정하는 것은 설문조사나 간단한 테스트로 신체적, 기능적 능력을 알아보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대한생체나이의학연구소, 대한임상노화방지학회 등이 연구, 개발한‘바이오에이지’를 통해 더욱 과학적으로 내 몸의 진짜 나이를 알 수 있는 장이 열렸습니다. 특히 바이오에이지는 피부 노화 정도는 물론 노화 속도와 잔여 수명예측을 통해 건강 장수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일반외래나 종합검진센터에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 심영기(연세SK병원 뷰티성형클리닉 원장)

Q2 30대 초반인 친구가 몰라보게 예뻐진 것 같은데 성형은 하지 않았다네요. 종합 호르몬 보충요법을 처방받았다고 하는데 어떤것인지 알려주세요.
A 인간의 수명이 많이 연장되었지만 노화는 20대 후반부터 진행됩니다. 이제까지는 나이가 들면 호르몬의 불균형이 오고, 면역력이 감소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어요. 하지만 실제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노화가 옵니다. 역으로 설명하면 혈액검사나 모발검사 등으로 호르몬 불균형을 진단해, 미네랄의 불균형과 부족한 호르몬과 항산화제를 보충하면 필요 없는 지방도 줄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지고, 피부의 복원력이 강화되어 건강한 피부와 얼굴선이 회복되는 것이죠. – 정누시아(팜스프링 서울 원장)

Q3 20대 초반 학생인데요 겉으로는 살이 쪄 보이지 않는데 팔뚝, 옆구리, 턱, 등의 살이 제가 원하는 기준을 넘어섭니다. 칼을 대지 않는 시술을 고려 중인데 어떤 시술이 좋을까요?
A 날씬해 보여도 자신의 몸매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있을 거예요. 실제로 국소 부위는 운동으로도 잘 빠지지 않죠. 이런 경우는 부분 비만에 효과적인 스마트리포를 추천합니다. 레이저로 피부 속에서 지방을 녹여자연 배출되도록 하기 때문에 피부가 울퉁불퉁해질 염려가 없어요. 기존의 지방흡입술에 비해 멍이나 부기, 통증이 덜해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열 자극으로 인한 리프팅 효과가 있어서 국소 지방을 녹이면서 리프팅을 함께하고 싶은 경우에도 좋죠. 시술시간은 20~30분내외로 짧아 평일에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처럼 바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 피부 탄력이 떨어져 지방흡입을 하기 힘든 사람에게도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에요. 지방흡입에 의해 울퉁불퉁해진 피부의 2차 교정도 손쉽고요. 먼저 시술 부위에 국소마취주사를 놓은 후, 피하의지방층에 가느다란 레이저 광섬유를 삽입해 지방층에 직접 레이저를 쏘면, 레이저가 지방세포막을 녹여서 지방세포 안에 들어 있는 지방이 세포 밖으로 흘러나오게 하는 방식입니다. 흘러나온 지방은 림프관으로 흡수되어 에너지 소모에 의해 분해되죠. 물론 멍이나 부기가 1~2주 지속될 수는 있고, 열 손상에 의해 딱딱하게 뭉치는 현상이 지방흡입술보다는 덜하지만 한 달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 서구일(모델로 피부과 청담점 원장)

Q4 20대 후반인데 살이 쪘다가 빠지면서 피부 탄력이 급속도로 저하되었어요. 그리고 부분부분 지방이 뭉쳐 있기도 합니다. 혹시 몸매를 살려주면서 탄력까지 좋게 하는 시술이 있을까요?
A 몸에 군살이나 셀룰라이트가 뭉쳐 있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경우에 적합한 관리로는 엔더몰로지를 들 수 있습니다. 프랑스 LPG 사에서 만든 엔더몰로지는 롤러액션과 피부를 당겨주는 작용으로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활성화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들고, 림프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자극해 셀룰라이트를 완화하고 지방 분해를 유도합니다. – 김정석(미담은 클리닉 원장)

Q5 성형수술을 하고 싶지는 않은데 얼굴선 전체가 두루뭉술해지는 느낌이 싫습니다. 선크림을 바르는데도 잡티가 늘어서 속상해요. 특히 30대에 들어서면서 급속히 얼굴지방이 뭉치는 느낌인데 건강해 보이는 혈색과 매끈한 얼굴로 가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바르더라도 잡티는 생길 수 있어요. 어릴때부터 받았던 자외선의 영향이 축적되어 나타나기 때문이죠. 그렇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발라야 앞으로 생기는 자외선에 의한 노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잡티를 없애고 칙칙한 피부톤을 맑게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이를 위해서는 IPL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IPL이 대중화되면서저가의 IPL로 하는 간단한 치료가 많아졌는데, 이런 치료는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얼굴선 전체가 두루뭉술해지는 것은 나이가 들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처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피부 탄력을 높이는 여러 가지 프랙셔널 레이저나 고주파 치료가 도움이 되죠. 피부 탄력을 높이는 데는 프랙셔널 레이저가 더 효과적이지만 리_프팅 효과를 생각하면 고주파 치료가 좀 더 낫습니다. 혹시 1주일 정도 얼굴이 붓는 것을 감수할 수 있다면 지방을 레이저로 녹인 후에 진피층의 재생을 촉진하는 아큐리프트란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 프랙셔널 레이저나 고주파 치료에 비해 리프팅과 얼굴 윤곽을 바로잡는데 효과적입니다. – 김방순(S&U피부과 원장)

Q6 최근 스트레스가 심해서 그런지 이유 없이 몸이 아프고 노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것 같아요. 몸에 군살도 자꾸 붙고요. 젊은 몸매로 가꿀 수 있는 시술과 프로그램이 없을까요?
A 스트레스는 인체의 항상성을 깨뜨리는 여러 요인에 대한 반응을 총칭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간의 기혈이 막히고 울체되는 현상이 나타나죠. 이로 인해 위장 기능이 상하고, 몸은 다시 항상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당분을 필요로 하게 되죠. 또한 몸의 기혈순환이 제대로 안 되고 울체되어 화병이 생기기 쉬워서 가슴이 답답하고 몸 이곳저곳이 아프고 여성은 두통이나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어요. 이러한 스트레스로 군살이 붙는 경우에는 비만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때문에 손상된 몸의 신진대사를 정상으로 만드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증상에는 스트레스성 비만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한약과 약침 치료, 고주파 치료를 기본으로 하는데, 간기를 풀어주면서 위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식욕을조절할 수 있는 한약 치료를 하고, 약침 치료를 통해서 열이 오르고 가슴이 답답한 화병 증상을 가라앉히고, 각종 통증을 완화합니다. 여기에 몸전체의 순환을 도와줄 수 있도록 고주파 치료를 병행하세요. 고주파 치료는 피부 탄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데, 몸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게 하고, 열이 오르는 것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몸의 노화나 피부 노화 방지와 함께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게 합니다. 여기에 개인의 비만상태와 피부의 셀룰라이트 정도에 따라 지방분해침, 엔더몰로지, 리포덤, 카복시 시술을 적절히 병행하면 건강 회복은 물론 체중 감량과 함께 피부 탄력을 증강할 수 있습니다. -고진아(려한의원 원장)

Q7 노화 방지 시술 중에 울세라 시술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A 최근 여성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울세라 시술은 수술 없이 처진 얼굴을 당겨 젊고 탄력 있는 피부로 되돌리는 시술입니다. 고강도 초음파를 직접 이용한 최초의 성형장비로 칼을 대지 않고 안면 거상술을 하는것이라고 보면 돼요. 장착된 초음파 이미징 장치로 직접 피부 속 시술 부위를 보면서 시술할 수 있는 근본적인 주름 치료로 안전한 시스템입니다.길게는 콜라겐 형성으로 인한 피부 탄력을 유도하고 피부 처짐, 피부 미백, 안면 주름 제거, 리프팅에 탁월한 효과가 있죠. – 임계화(고은여성병원 원장)

Q8 주말에 푹 쉬어도 계속 몸이 피로하고 피부 탄력이 떨어져 10년은 더 나이 든 것 같습니다. 노화를 막는 프로그램이 없을까요? 장정화 생기요법이 도움을 준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A 노화란 건강한 세포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세포는 자신과 똑같은 아들세포를 만들어가면서 노화된 자신의 세포를 건강한 아들세포로 바꿔주면서 세대교체를 하게 됩니다.우리 몸의 세포는 끊임없이 세포 간 물질 교환, 즉 대사를 반복하며 인체의 생명 활동을 유지합니다. 그렇기에 영양분의 공급과 노폐물의 배설이 원활해야 건강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어요. 장정화 생기요법은 체내에 축적된 오염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자연스러운 생리적 흐름을 회복 또는 유지하고자 하는 치료법으로 생장요법, 생간요법, 생신요법으로 구성되어 있고,대장 내 찌꺼기를 배출하게 하고 담즙 생성을 유도해 그동안 잘못된 습관으로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화관의 활기를 되찾아줍니다. – 김성현(고당비 한의원 원장)

Q9 노화를 막는 호르몬 주사제에 대해 들었습니다. 어떤 효과를주는지 궁금해요.
A 노화를 막는 한 가지 호르몬 주사제는 없습니다. 개인에 따라 여러가지로 사용하죠.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호르몬을 측정해 그중성장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져 있다면 이것을 보충하는 방법은 주사밖에없는데, 과용하지 않고 적정량을 보충하면 복부지방도 감소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해 골밀도도 증가하고 기억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수면장애를 개선하고 피부 재생까지 활발해지죠. 이 주사제와 더불어 젊은 세포를 만들어주는 영양제들과 다른 부족한 호르몬과 미네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항산화제와 체내에서 만들어내지 못하는 비타민을 보충하면 오랜 기간 건강과 젊음을 유지할 수 있어요. – 정누시아(팜스프링 서울 원장)

Q10 20대 후반인 친구가 피부에 윤기가 돌고 몰라보게 예뻐졌는데 플라센타라는 태반요법을 처방받았다고 합니다. 태반제제로 젊음을 찾을 수 있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어떤 시술인가요? 그리고 결혼과 임신을 계획 중인데 태반영양요법이 가능한지도 궁금해요.
A 정확한 진단 후에 처방해야겠지만 기본적으로 물론 가능합니다.태반 영양요법 중 하나인 플라센타는 풍부한 영양 성분과 다양한 성장인자가 들어 있어 오래전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는 물론 서양에서도 노화 방지와 각종 질환에 쓰였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배출을 촉진해 피부미백 효과가 탁월하고, 보습작용과 세포 증식재생작용, 항산화작용 등으로 기미나 피부처짐, 주름, 여드름도 개선하죠. 특히 좋은 점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태반과 비타민, 혈액순환제 등등 여러 가지 성분을 넣은 맞춤 영양 주사요법은 만성피로 해소는 물론 면역 기능을 늘리고 성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태반영양요법은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아주 드물게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대개는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져요. 또한 직접피부에 투여하는 태반메조테라피가 있는데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 치료가 가능하죠. – 임계화(고은여성병원 원장)

Q11 수술이 두려운 30대 여성입니다. 바쁜 직장 생활 탓에 장기간 휴가를 내야 하는 시술은 받기 힘든 데 평일 점심을 이용해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이나 시술 없이 꾸준히 하면 몸 전체의 노화를 되돌리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A 몸의 군살이나 셀룰라이트는 다이어트나 운동만으로는 빼기는 힘들죠. 이런 경우 비수술적으로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PPC와 LLD 시술입니다. PPC는 포스파티딜콜린(Phosphatidilcholine)의 약자로 세포막을 구성하는 인지질 성분으로 주사기에 채워서국소 부위의 지방층에 촘촘히 주입하는 방식이며, 지방세포를 파괴하고 콜라겐 생성으로 피부 탄력도 증가하죠. 살이 많은 뱃살, 옆구리살, 팔뚝살, 허벅지 살, 이중턱살 등에 시술합니다. 또 하나는 LLD(LipolyticLymph Drainage)인데 이것은 약물을 지방층에 주사하여 결합 조직을 감소시키고 림프액의 순환을 증가시켜 분해된 지방세포를 빠르게 배출시켜요. 부종이 많은 분에게도 효과적이죠. 위 두 가지 시술을 번갈아 병행하는 프로그램을 한다면 점심시간에 충분히 시술 가능하고 빠른 시간안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효과를 생각한다면 수술이 두렵더라도 미니지방흡입술이 좋습니다. 국소 부위의 군살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미니지방흡입술은 국소마취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고 한 달 정도 지나면 만족할 만한 사이즈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 김정석(미담은 클리닉 원장)

Q12 늘 얼굴이 붉은 편인 20대 중반의 직장 여성입니다. 피부가 예민하고 여드름도 꾸준히 올라오고 코 옆이 붉어지기도 합니다.그런데 안면홍조가 지속되면 피부가 빨리 노화된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피부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시술과 생활수칙이 있을까요?
A 안면홍조는 피부에 있는 혈관이 자극에 의해 과도하게 늘어나기 때문에 생깁니다. 즉, 혈관의 문제인 셈이죠. 보통 피부 노화는 주로자외선에 의해 생깁니다. 자외선에 의해 진피의 탄력섬유의 변성이 나타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등 노화 현상이 나타납니다.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혈관이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홍조 증상도 악화되고요. 우선 평상 시에 자외선 차단을 잘해야 합니다. 동시에 피부 재생을 돕는 레이저 치료를 하면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어 피부 탄력이 증가합니다.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라면 얼굴이 붉어지게 하는 자극을 가능한 한 피해야합니다. 피부 재생을 돕는 레이저 치료의 경우 시술 후에 피부 탄력은 증강할 수는 있지만 안면홍조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를 한 후 피부가 더 예민해지는 현상이 대개 이런 치료를 한 후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안면홍조가 있는 분들은 홍조가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레이저 치료를 전문가에게 추천받아야 합니다. – 김방순(S&U피부과 원장)

Q13 세포 단위까지 체크하고 혈관도 대청소한다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노화 방지에 어떤 효과를 주나요?
A 혈관청소 중‘킬레이션’ 요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혈액 내 쌓인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유해 활성산소의 발생을 줄이는 시술법이죠. 특히 세포의 대사 능력이나 영양상태, 전해질 등을 정확히 측정하므로 안정적으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킬레이션은 흡연이나 공기오염 등으로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음은 물론 체내의 중금속을 제거하는 데도 뛰어나다는 평을 듣고 있죠. 만성피로거나 각종 성인병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심영기(연세SK병원 뷰티성형클리닉 원장)

Q14 신체의 내적인 부분을 바꿔야 노화를 막는다고 들었는데 데톡스가 노화 방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회사 동료가 소화기데톡스 프로그램을 시작한 뒤 스태미나도 좋아지고 대여섯 살은 어려 보인다고 하는데 정말 효과가 좋은가요?
A 한방에서의 안티에이징은 데톡스로 연결됩니다. 정신적, 육체적스트레스로 인해 몸속에 노폐물, 활성산소가 많이 쌓이면 노화를 더 부추기게 되죠. 이럴 때는 스트레스 때문에 울체된 기운을 풀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데톡스에 있어 중요한 장기가 바로 위, 장 등의 소화기예요‘. 소화기 데톡스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한약은 환자의 기혈의 순환 정도, 수액의 순환상태, 한열의 상태, 음식의 소화, 흡수, 배설의 상태, 음양의 평형상태 등을 파악해 섬세하게 조절해줘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여기에 뜸이나 약침 등의 한방 치료로 경락이 소통되고, 기혈(氣血)의 순환이 원활해지게 되죠. 몸에 쌓인 노폐물을 직접 배출시키는 ACT 관리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특수한 앰풀을 발라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척추를 따라 긴장을 풀고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좋습니다. – 고진아(려한의원 원장)

Q15 알레르기가 있고 피로를 자주 호소하던 친구가 산소요법을 시작하고 컨디션이 좋아지고 신체도 어려졌다고 해서 솔깃해졌습니다. 산소요법의 효과는 무엇이고 어떻게 노화를 막는지요?
A 나이가 들면 체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혈관이 손상되기 쉬우므로 혈관을 통해 운반되는 산소의 양도 30대 여성은 25%, 50대 여성은50% 이상이 줄어들어 노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소결핍은 피부호흡과 신진대사 과정을 더디게 해 궁극적으로 신진대사 기능을 망가뜨리고 노화를 촉진하게 되죠. 산소요법은 산소를 이용해 신체를 화학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질병을 치료하고, 재활을 증진하며, 전반적인 기능을 촉진하는 치료법입니다. 감염질환, 순환기질환, 만성피로증후군, 관절염, 알레르기 등의 치료에 사용하며 고압산소요법(Hyperbaric Oxygen Therapy), 산화요법(Oxydation Therapy), 오존요법(Ozone Therapy) 등이 있죠. 또한, 체내에 필요 이상으로 누적된 유해 산소인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현대인은 농약이나 식품첨가물, 자외선, 배기가스 등의 대기오염, 흡연, 스트레스 등에 항상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과잉으로 생산해 많은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되고 체내 노폐물의 과잉이 활성산소의 과잉을 유도합니다.산소 테라피는 산소발생기를 20분 정도 착용한 채 황토뜸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백혈구의 작용을 활발히 하여 면역력을 늘리고 활성산소를 줄일 수 있으며 잦은 질병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방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김성현(고당비 한의원 원장)

Q16 늘 피로해 보여서 동안과 스태미나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20대 후반의 직장 여성입니다. 음주도 많이 하는 편인데 그래서 더 노화에 신경이 쓰입니다. 피부를 맑게 하면서 몸 전체적으로 젊게만드는 항산화 영양 주사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이고 어떤 효과가 있나요? 세포가 재생되는 건가요?
A 노화전문 클리닉에서 많은 종류의 항산화제(비타민C, 셀레늄, 알파리포산, 태반 등)를 환자와 질병상태에 따라 혼합처방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고농도 비타민C가 있습니다. 비타민C고농도 주사는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나타내 피로 해소를 촉진하고 숙취를 해소함은 물론 피부탄력의 주성분인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죠.하지만 이 주사에 대한 부작용이나 금기 사항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주사뿐 아니라 먹는 항산화제를 병용처방하는 것이치료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유지요법은 한 달에 한번입니다. 그리고 모든 치료가 그러하듯이 치료와 함께 환자가 기본적으로 건강한 몸상태를 이룰 수 있도록 생활리듬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병행되어야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겠죠. – 박상욱(노화치료 전문클리닉 www.10년젊게.com 의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