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겨울방학이 있고, 자외선의 강도가 덜한 겨울은 여름보다 시술이나 성형 수술을 하기가 유리하다. 이번 겨울을 변신의 기회로 삼는 당신을 위해서 피부과와 성형외과 전문의들로부터 가장 문의가 많은 시술과 수술에 대해 들었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일반 주사기를 사용하면 유리 앰풀의 미세한 유리 가루나 박테리아가 주사액과 섞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필터 주사기를 사용해달라고 미리 의사에게 말할 것.

V라인을 위한 보톡스 턱 시술과 PPC 턱 밑 지방 제거술
어렵지 않은 시술과 높은 효과로 이미 입소문이 많이 난 시술이다. 시술 전 멍이 들지 않도록 아이스 마취를 하고 그 후 보톡스 주사와 턱살에 지방 융해 주사인 PPC를 주사하는 것이 시술의 전부이다. 여기에 보톡스가 고르게 근육층에 잘 퍼지도록 고주파를 함께 시술해 ‘고톡스’라고도 불린다. 총 시술 시간은 15분 정도. 시술 시 주삿바늘이 들어가는 정도의 통증이 있으며, 시술 후에도 특별한 불편함은 없다. PPC 주사를 맞으면 4~5일 동안 약간의 부종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멍이 들 수도 있다. 시술 후 3~4주가 지나 얼굴이 갸름해지기 시작하며 10~12주가 지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V라인 보톡스 주사만 맞을 경우에는 약의 종류와 양에 따라 비용은 30~60만원 정도이며, PPC 주사를 더하면 10만원이 추가된다.

볼륨을 높이는 필러 시술
코를 높이고 싶지만 수술이 두렵거나 팔자 주름이나 코 옆 부위를 도톰하게 하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는 시술이다. 시술 시간 자체는 10~20분이지만, 마취 시간이 40분 정도 소요된다. 시술 직후 약간의 통증과 부종, 열감이 나타날 수 있지만 정도는 미약하다. 최근에는 시술 시 통증을 줄이는 주사제도 나왔다. 시술 후 곧바로 야외 생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평소 회복이 늦거나 피로가 겹치는 경우 부종이 가라앉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다. 흡연이나 음주도 일주일간 피해야 하며, 지혈에 문제가 있거나 혈전 예방약을 복용하는 경우 미리 의사에게 말해야 한다. 주입하는 부위와 필러의 종류, 양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다. 코의 경우 70~150만원 선.

안녕, 성인 여드름! 미세절연요법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매우 가느다란 바늘을 이용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피지선을 찾아 미세한 전류를 흘려 보내 선택적으로 파괴함으로써 여드름을 없애는 시술법이다. 염증성 여드름은 물론, 턱 주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성인성 여드름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거의 없고, 시술 시 고통의 정도도 미미하다. 얼굴 전체 1회 시술 비용은 80만원 정도인데, 보통 여드름이 심한 부위만 선택적으로 시술하기 때문에 여드름 한 개당 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재발하는 여드름에는 PDT
빛에 반응하는 물질인 광과민제를 원하는 세포에 흡수시켜 레이저를 조사하는 광역동법으로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해 여드름 재발을 억제하는 것이다. 가임기 여성이나 만성적인 재발 환자, 여드름 치료에 내성이 생긴 환자들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단 시술 후 48시간 동안 강한 빛에 노출되거나 야외 활동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1~2회가 적당하며 1회 70만원 선이다.

여드름 흉터를 없애는 미세박피술
미세박피 레이저 시술은 모공보다 작은 수천 개의 구멍을 뚫어 오래된 표피의 색소세포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진피층 깊은 곳까지 침투해 피부 겉과 속의 콜라겐이 생성될 수 있도록 유도해 잔주름은 물론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대표적인 미세박피술에는 CO₂프랙셔널 레이저(프락셀과 효과는 비슷하지만, 프락셀에 비해 피부 재생이 빠르다)와 고주파 시술인 매트릭스 RF(E2)가있다. CO₂ 프랙셔널 레이저는 치료 속도와 상처 재생이 빠르며 자연적인 재생 촉진 효과로 표피와 콜라겐 리모델링이 3~6개월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시술로, 잔주름과 여드름 흉터 제거에 효과적이다. 시술 후1~3시간 열감과 따끔거림이 있고 2~3일 후 딱지가 생기는데, 일주일이면 거의 탈락된다. 매트릭스 RF는 시술 부위의 진피 속으로 고주파 에너지를 침투,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활성화하여 잔주름은 물론 피부 탄력과 넓은 모공 개선에 효과적인 시술이다. 시술 후 1~3시간 동안 작열감이 발생해 피부가 화끈거릴 수 있으나, 일주일 이내에 딱지가 생성되고 탈락되어 깨끗한 피부로의 재생을 돕는다. 미세박피술은 1회 얼굴 전체에 80~100만원 선이다.

없어지지 않는 태닝 자국과 기미에는 C6 레이저 토닝
피부 깊숙이 있는 색소세포를 파괴하고 콜라겐을 생산하는 섬유아세포를 자극해 모공 치료, 필링, 토닝, 리프팅 효과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기미 제거와 오타양모반(자외선과 호르몬 불균형 등의 원인으로 표피나 진피에 멜라닌 세포가 증식해서 생기는 색소 질환인 기미와 달리, 진피층에 있어야 할 멜라닌 세포가 눈 주위 광대뼈 부위의 진피 세포에 이상적으로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1회 시술 시간은 5분 정도로 짧고 간단하지만 효과는 우수하다. 미백 피부 관리와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며, 1~2주 간격으로 시술이 5~10회 진행된다. 그 후 4~8주 간격의 유지 치료도 필요하다. 1회 시술은 20만원대로 시술 시 고통이 거의 없는 것도 특징이다.

불필요한 털 제거, 레이저 제모
레이저 빛이 멜라닌 색소에 흡수되어 열 에너지로 변해 털의 뿌리를 파괴하는 시술이다. 레이저 제모는 겨드랑이, 코 밑 수염, 팔, 다리, 비키니 라인 등에 적합하다. 한 번의 치료에 모든 털이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 간 차이가 있고, 보통 6주 간격으로 5~6회의 반복 치료가 필요하다. 가격은 10만원대부터.문 신이 아닌 반영구화장 반영구 화장은 바쁜 아침에 화장할 여유가 없거나,메이크업에 소질이 없다면 가장할 만한 시술이다. 주로 아이라인과 눈썹 시술을 많이 하며, 특히 아이라인의 경우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술이다. 병원에서 피부과 전문의가 직접시술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아이라인 반영구화장은 30만원, 눈썹은 60만원 선. 체형 관리 프로그램 방학 시술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 중 하나가 바로 체형 관리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PPC 주사와HPL, 카복시가 포함되는데, 특히 요즘 PPC 주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정확한 명칭은 ‘PPC 지방용해주사술’인데, 지방세포막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녹아버린 지방 성분이 주변의 혈관이나 임파선을 통해서 자연적인 대사 과정을 거치며 서서히 배출되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 분해를 위해 다양한 약물을 섞어서 쓰던 예전의 메조테라피 주사요법에 비해 효과는 확실하고, 지방흡입술에 비해 안전성이 높아진 것. 하지만 콩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다면 거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시술 전에 미리 따져보아야 한다. 시술 부위에 따라 주사 앰풀의 양이 결정되며, 4~8주 간격으로 반복 시술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시술 후 약간의 부기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멍이 일주일 정도 지속될 수 있다. 양쪽 팔뚝에는 평균 6개, 복부에는 8~10개의 앰풀이 투여되는데, 개인 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한 달 간격으로 3회 정도 시술하면 더욱 효과가 좋다. 앰풀은 개당 7~10만원 선. HPL은 지방 분해 및 순환을 강화하는 일련의 저장성 약물의 혼합액을 주입한 후 지방을 녹이는 시술이며, 카복시는 인체에 무해한 액화가스를 주입하여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HPL은 10~20만원, 카복시는 3만원 정도이다.

‘찝는’ 쌍꺼풀 수술, 매몰법
쌍꺼풀 수술 중 특히 매몰법이 인기다. 절개 없이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고 자연스러우며 부기도 다른 수술법에 비해 심하지 않아 회복도 빠르기 때문이다. 쌍꺼풀과 앞트임 수술을 병행하는 경우도 많은데, 앞트임 수술은 눈 앞쪽의 숨은 공간을 확보해서 좀 더 길고 시원한 눈매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단, 눈이 게슴츠레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눈을 뜨는 것이 힘겹게 느껴진다면 단순히 쌍꺼풀 수술로 교정하기에 앞서 안검하수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눈꺼풀에 지방이 많아 두터운 경우에는 절개법을 통해 근육을 조절하면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매몰법 시 부분 마취를 하며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 걸린다. 소독이나 실밥 제거 과정이 없어 2~3회 내원 치료를 받으면 되고 2~3일 후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절개법은 부분 수면 마취를 하고 수술 시간은 30~60분 걸린다. 소독과 실밥 제거 과정이 있는 내원치료를 2~3회 해야 하며 5~7일 후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앞트임 수술의 회복 과정은 절개법의 그것과 비슷하다. 매몰법의 비용은 70~140만원 선이며, 여기에 앞트임까지 포함되면 2백만원 선이다. 내 몸의 지방으로 동안 만들기, 자가지방이식 자가지방이식은 푹꺼진 이마, 처진 눈꺼풀, 낮은 코, 야윈 얼굴, 역삼각형 얼굴, 함몰 흉터, 얼굴의 깊은 주름에 효과적이다. 본인의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한 지방을 원심 분리해서 정제된 미세지방세포를 추출하여 이식할 부위에 주입한다. 자신의 신체 조직이기 때문에 이물질반응에 의한 부작용이 없으며 이식한 지방세포가 수술 부위에 잘 밀착되면 효과가 반영구적인 장점이 있다. 여러 부위에 동시 수술이 가능하며,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도. 지방 흡입술과 병행해 몸매를 교정할 수도 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수술 후 2~3일이 지나면 부기가 빠지고 효과도 나타난다. 가격은 부위에 따라 1백20만~2백50만원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