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을 할까 말까, 더 할까 그만 할까? 안경을 쓴다면 늘 하는 고민일 거다. 평소 안경을 즐겨 쓰는 바비 브라운이 <얼루어> 독자를 위해 안경 메이크업의 기본과 안경테에 어울리는 메이크업 룩에 대한 친절한 설명서를 보내왔다.

바비 브라운의 아이 메이크업 노하우를 담은 뷰티북인 .

안경 고르기
안경을 썼을 때 눈은 렌즈 중앙에 와야 하며, 안경테의 맨 윗부분이 눈썹 라인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하다. 안경테는 색상에 따라 분위기가 확 달라지므로 여러 색상을 써보고 고른다. 가장 무난한 검은색 뿔테나 갈색 얼룩무늬 뿔테 안경은 클래식한 느낌을 주며, 누구에게나 무난하게 어울린다. 흰색 뿔테 안경은 얼굴을 환해 보이게 하고, 짙은 남색 뿔테 안경은 세련되고 지적인 느낌을 주며 피부톤에 관계없이 잘 어울린다. 분홍색 안경테는 뺨의 홍조를 부각해 얼굴이 생기 있어 보인다. 안경테의 크기와 두께는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염두에 두고 정한다. 예를 들어 코가 짧고 작다면 테가 너무 크거나 두꺼운 안경은 피해야 한다. 안경테 모양은 얼굴형과 반대인 것을 선택해야 얼굴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얼굴형에 따라 안경을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계란형 얼굴 계란형 얼굴은 다양한 스타일의 안경을 소화할 수 있다. 단, 이목구비가 작다면 얼굴을 압도하는 두껍고 큰 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안경의 폭이 좁으면 얼굴형이 길어 보이므로 얼굴보다 폭이 조금 크거나 비슷한 것을 고른다.
역삼각형 얼굴 눈매를 돋보이게 하는 타원형 테가 어울린다. 나비 모양이나 반무테처럼 위쪽 테를 강조한 안경은 시선을 위쪽에 집중시켜 얼굴형의 단점이 부각된다.
동그란 얼굴 둥근 얼굴형을 보완하는 각진 형태의 안경을 선택한다. 특히 끝이 올라간 나비 모양 뿔테 안경은 얼굴을 갸름해 보이게 한다. 안경알이 작고 동그란 안경은 금물!
각진 얼굴 강해 보이는 인상을 완화하는 둥근 형태의 안경이 어울린다. 얼굴보다 폭이 넓은 안경이 좋으며, 얼굴이 클수록 큰 안경을 써야 얼굴이 상대적으로 작아 보인다. 또한 테가 얇고 밝은 색상일수록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안경 메이크업의 기술
안경을 쓸 때는 화려한 메이크업보다 깔끔하고 단정한 메이크업이 어울린다. 색조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안경테의 모양과 색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1 안경 메이크업의 기본인 누드 메이크업 익히기
검은색 뿔테 안경이나 갈색 얼룩무늬 뿔테 안경을 쓸 때는 색조를 생략한 누드 메이크업이 가장 자연스럽다. 누드 메이크업의 기본에 충실하면서 눈매를 또렷하게 부각하는 데 공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1_1 베이지나 샴페인 색상처럼 피부톤과 유사한 아이섀도를 속눈썹 라인부터 눈썹뼈까지 넓게 펴 바른다.
1_2 베이스로 바른 아이섀도보다 좀 더 어두운 톤의 아이섀도를 쌍꺼풀 라인에 덧바른다.
1_3 검은색 워터프루프 마스카라를 속눈썹에 두세 번 덧발라 눈매를 또렷하게 연출한다. 다크서클이 심하다면 코렉터와 컨실러를 사용해 가린다. 안경알의 도수 때문에 눈이 작아 보일 수 있으므로 아이라인은 필수다. 아이라인을 그릴 때는 안경테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검은색의 두꺼운 뿔테 안경을 쓸 때는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평소보다 아이라인을 두껍게 그린다. 안경테가 가늘다면 펜슬 타입의 아이라이너를 이용해 속눈썹 사이를 메워주는 정도가 적당하다.
1_4 안경을 쓰면 눈썹에 눈길이 많이 가므로 눈썹을 깔끔하게 정돈해야 한다. 모발 색상과 비슷한 펜슬이나 아이섀도를 이용해 눈썹의 윤곽을 잡고 빈 곳을 채우면 인상이 훨씬 또렷해 보인다.
1_5 입술에는 코랄 베이지나 베이비 핑크 같은 누드톤의 립스틱을 바른다.

2 안경과의 조화를 고려한 색조 메이크업 배우기
흰색이나 누드색 뿔테 안경을 쓸 때는 눈이나 입술 한쪽에만 강렬한 컬러를 쓰는 것이 좋다. 레드나 오렌지 컬러로 입술을 강조했다면 아이 메이크업은 마스카라 정도로 끝내고, 코발트 블루 같은 선명한 컬러 아이라이너로 아이라인을 도톰하게 그렸다면 입술에는 누드톤의 립스틱을 바른다. 안경을 쓰면 뺨에도 시선이 많이 가므로 블러셔는 로즈 핑크나 코랄 핑크처럼 무난한 색상을 선택해 은은하게 바른다. 안경 디자인에 따라 메이크업 룩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나비 모양의 뿔테 안경에는 입술을 강조한 여성스러운 색조 메이크업이, 매니시한 사각 뿔테 안경에는 색조를 생략하고 눈썹과 얼굴 윤곽을 강조한 메이크업이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