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한 물에 몸을 담그고 명상을 하거나, 뜨거운 사우나에 앉아서 땀을 빼거나, 느긋하게 누워서 누군가에게 마사지를 받거나. 이 모든 것이 넓은 의미의 ‘스파’라고 일컬어지기에 우리에게 ‘스파’는 ‘천국’과 동의어이다. 춥고 건조한 겨울이면 더욱 간절한 스파 트리트먼트. 그런 당신을 위해 스파 특집 기사를 꽤 촘촘하게 구성했다.

손맛의 비밀

단골 고객 리스트가 꽤 많은 유명 브랜드 스파의 테라피스트들이 그들만의 손맛을 <얼루어> 독자들에게 전수한다. 그 비밀스런 손맛을 집에서도 느끼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한 팁이 될 것이다.

페이스 오일 활용법
“요즘 한창 페이스 오일 제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죠. 저는 토너와 에센스 중간 단계에 쥴리크 밸런싱 오일로 피부를 마사지합니다. 단, 페이스 오일을 마구 문지르듯 사용하면 도리어 피부 탄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피부에 얇게 펴 바른 후 혈점을 지압하는 정도로 가볍게 누르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피부 속 수분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화장품’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클렌징이든, 보습이든, 마스크나 팩 단계든 피부 본래의 수분을 보유하도록 하는 관리에 집중하기 바랍니다.” – 김연화(쥴리크 데이 스파)

마스크 제품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팁
“마스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같은 효능을 지닌 스킨케어 제품을 먼저 바르면 좋아요. 예를 들면 수분 마스크를 하기 전에 수분 세럼을 듬뿍 바른다거나, 화이트닝 마스크를 하기 전에 스폿 코렉터나 화이트닝 에센스를 바르는 거죠. 마스크를 하기 전에 스팀 타월을 하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지만, 그것도 귀찮다면 손바닥을 10번 정도 비벼서 따뜻해지면, 얼굴을 가만히 10초 정도 감싸줍니다. 이를 2~3번 반복한 후에 마스크를 하면 영양 성분이 잘 흡수되죠. 눈가가 신경 쓰일 때는 에센스나 젤 제형의 아이 제품을 평소보다 넉넉하게 바른 후에 눈 주위 뼈를 따라 약지를 이용, 지그시 6번 정도 지압하면 눈가 피로가 풀리면서 탄력이 생기는 느낌이 들 거예요. 스파에서 이루어지는 클렌징 중에 집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폼 클렌저를 이용한 거품 마사지가 있습니다. 매일 메이크업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일주일에 한두 번 디프 클렌징을 하면 좋아요. 폼 클렌저를 완두콩 크기만큼 손바닥에 덜어 손바닥 안에서 충분히 거품을 만듭니다. 폭신폭신하게 만들어진 폼 클렌저 거품을 이용, 턱에서부터 볼, 이마를 향해 원을 그리며 마사지합니다. 티존은 더욱 꼼꼼하게 하세요.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미간과 콧방울, 인중, 턱, 턱 밑까지 작은 원을 그리며 마사지합니다. 이것을 2분 간 진행하고 미온수로 헹굽니다.” – 신경숙(라프레리 VIP라운지)

피부 각질 제거를 위한 스팀 타월법
“지금은 겨울철이니만큼 각질과 건조함 때문에 피부가 많이 거칠고 예민해져 있을 거예요. 그럴 때는 집에서수분 함량이 높은 클렌징 크림으로 세안을 한 뒤 타월을 전자레인지로 2분가량 따뜻하게 데운 다음 얼굴을 감쌉니다. 모공이 열리면서 노폐물배출도 되고 얼굴 혈색도 좋아지죠. 그 후 강하지 않은 스크럽을 이용해서 각질을 정리하고 질감이 가벼운 오일로 마사지하면 각질과 건조함이 많이 해소됩니다. 이렇게 주 2회 정도 하면 적당합니다. 잠들기 전에는 영양 크림이나 나이트 크림을 바르고 평소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 조상은(캐롤 프리스트 데이 스파 본부장)

얼굴 마사지 테크닉
“제가 오키드 임페리얼 뉴제너레이션 크림이나 리치크림을 사용할 때 주로 하는 겔랑만의 마사지 테크닉이 있답니다. 단순히 제품만 바르기보다 꾸준히 마사지를 병행하면 한결 더 밝은 안색과 뚜렷한 얼굴 윤곽선을 얻을 수 있죠. 우선 얼굴 중앙에서 시작해 이마, 볼및 턱 중앙 부위로 원을 계속 그리면서 제품을 바릅니다. 그러고서 손가락 끝을 이용해 이마중앙에서 귀까지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입술 끝에서 시작해 코를 따라 위로 올라가 미간을 거쳐 이마까지 간 다음, 다시 아래쪽으로 마사지를 하면서 턱선까지 내려옵니다. 그 다음 검지를 이용해 미간과 눈꼬리, 콧볼 옆, 입술 양 끝, 아랫입술 중앙 바로 아래 부위와 같은 근육 연결점을 세 번씩 꼭꼭 누릅니다. 그리고 양손을 이용해 대칭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 뒷부분으로 턱에서부터 귀까지 얼굴 윤곽선을 올리듯 누릅니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하세요. 그러고서 손가락 끝으로 이마 전체를 3회 부드럽게 올리면서 마사지를 마무리합니다. 이때 눈썹에서부터 머리선까지 올리는 동작을 반복해도 좋아요. 이 밖에 집에서 혼자 하면 좋을 피부관리법은, 우유나 요거트 세안이에요. 우유에는 단백질이 있어 피부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고 탄력과 윤기를 주며, 미네랄 성분이 피부의 보호막을 형성하죠. 그래서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맞춰져 건조해진 피부가 금세 촉촉해집니다. 또한 살짝 상한 우유로 세안을 하면, 우유가 상하는 과정에서 발효된 젖산 때문에 피부 각질이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클렌징을 마친 후 3~5분 가량 우유로 마사지하듯 문지르고 미온수로 가볍게 헹구면 즉각적으로 피부의 매끈함과 촉촉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요거트 역시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데, 그 중에서도 플레인 요거트는 락틱산을 함유하고 있어 각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지성이나 여드름피부에 좋아요.” – 박현숙(겔랑 스파 서울)

달걀 마사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에는 특히 각질 제거와 보습이 중요합니다. 달걀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어요. 달걀 1개의 흰자를 믹서로 갈아 거품을 낸 후 손으로 덜어 눈가를 제외한 얼굴 전체를 가볍게 2~3분 동안 문지릅니다. 그런 다음 물로 헹궈내면 피부가 깨끗하고 매끄러워질 거예요. 단, 너무 자주 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한 달에 2회 정도가 적당해요. 집에 있는 달걀 흰자를 이용하면 가격 대비‘럭셔리한’ 피부를 가꿀 수 있어요. 달걀 흰자 마사지 후 피부가 많이 땅기는 느낌이 들면 수분 마스크를 10분 정도 하면 효과적이라는 것도 잊지마세요.” – 이현숙(어반 스파)

순환을 위한 마사지
“개인적으로 즐기는 마사지법 세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첫 번째는 팔 마사지예요. 먼저, 손가락 끝을 손톱 끝으로 누릅니다. 이어서 팔이 접히는 부위의 안쪽을 누르세요. 팔 마사지에서는 특히 액와를 풀어주는 것이 포인트인데, 팔을 위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겨드랑이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원을 그리며 풀어주는 거예요. 액와는 신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림프절로서, 액와를 잘 순환시키면 팔의 살을 빼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그 다음은 복부 마사지인데, 다른 부위보다 지방이 많은 부위라 마사지의 방향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사지오일이나 리치한 질감의 보디 밤을 바른 후 손바닥을 사용해 시계 방향으로 큰 원을 그리며 마사지합니다. 이때 도구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데, 오른쪽 아래의 복부를 시작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시계 방향으로 마사지합니다. 배 마사지는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배설을 원활하게 하며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발등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발바닥 중앙의 패인 부위의 위쪽에서 1/3 지점의 중간부터 지압봉을 사용해 꾹꾹 누르고, 아래쪽으로 쓸어 내립니다. 이 부위에는 혈점이 있어 이 부분을 자극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죠. 발가락뼈 사이의 근육에는 노폐물과 독소가 모여 있는데, 풋 전용 크림을 바른 후 뼈와 뼈 사이를 쓸어주면 아주 시원합니다. 발목과 다리도 뼈를 따라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좋아요. 복숭아뼈에서 손가락 세 마디 정도 위쪽은‘삼음교’라는 음경락이 지나가는 곳이에요. 쿠션 위에 다리를 올려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 이곳을 지압하면 부기가 잘 빠지며, 종아리 선이 예뻐지고 발목도 가늘어진답니다. 이곳이 아프다면 생식기가 좋지 않다는 징후예요. 지압봉의 납작한 면을 이용해 발가락 끝을 꾹꾹 누르세요. 이 부위가 아프면 두통 혹은 만성 편두통이 있거나 이마, 머리 쪽이 좋지 않다는 것이고요.” – 임경미(더바디샵 웰빙 스파)

점, 선, 면 마사지법
“스위스 퍼펙션에서 자체 개발한‘점, 선, 면 마사지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눈가의 건조한 부위에 아이 크림을 충분히 도포한 후 관자놀이 방향으로 마사지합니다. 눈가 주변의 푹 들어가는 부위에 위치한 혈점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면 다크서클 완화와 예방,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마사지 크림을 적당량 피부에 도포한 후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혈점을 자극하는‘점 마사지’를 통해 임파순환과 혈액순환을 도와 얼굴 부기를 완화하고 안색을 밝게 가꿉니다. 흔히들 표정주름이라고 말하는 양 미간과 이마의 결을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관자놀이 주변을 마사지하면 두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답니다. 또한 환절기에 각질과 트러블이 자주 일어나는 코 주변을 마사지하고 콧등 부위의 혈점을 자극하면 얼굴 축소 효과도 볼 수 있어요. 양손의 검지를 이용해 턱 라인을 중심으로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 힘 있게 올리는‘선 마사지’를 통해 리프팅 효과를 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손가락전체를 이용한‘면 마사지’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세요. 기존의 살살 문지르는 마사지법보다는 좀 더 힘 있게 자극을 주어 보다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꾸는 것이 중요해요. 마사지 후에는 스팀타월로 얼굴을 가볍게 감싸 마무리하고 토너와 아이 크림으로 스킨케어를 마칩니다. 마지막으로, 손바닥으로 귀 뒤에서 쇄골뼈 안쪽을 향해 부드럽게 5회 정도 쓸어주면 림프 순환을 촉진해 노폐물 배출을 돕고 부기를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크처럼 부드럽고 쫀쫀한‘ 꿀 피부’를 완성할 수 있답니다.” – 이은규(밀레니엄 서울힐튼 스위스퍼펙션)

집에서 하는 스톤 테라피
“녹차가 주요 성분인 아모레퍼시픽 제품을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녹차의 다양한 효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피지 조절과 살균 작용을 해 트러블 없는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돕고 EGCG성분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에요. 요즘처럼 각질이 쉽게 쌓이는 계절에는 녹차를 우려낸 물을 타월에 적셔 스팀타월로 만든 후 얼굴에 얹어보세요. 그러면 모공이 열리고 녹차 성분이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각질층을 부드럽게 만들어 피부에 생기가 돕니다. 스팀타월 과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세안을 해서 열린 모공을 조이는 과정이 이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디 아모레 스파의 프로그램 중에는 스톤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이 스톤을 이용해 집에서도 간단히 피로를 풀 수 있답니다. 스톤은 표면이 매끄러운 테라피용 현무암인데 전문 숍에서 구할 수 있어요. 이때 주먹보다 약간 작은 크기에 너무 무겁지 않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냄비에 물을 데워 돌을 넣고, 뜨거워진 돌을 수건으로 감싸 적당한 온도로 식힌 뒤, 편안히 누워서 배꼽에서 5cm위쪽에 올려 놓아보세요. 서서히 전신의 피로가 풀리는 것이 느껴지며 편안히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거예요.” – 최수민(아모레퍼시픽 디 아모레 스파)

클렌징 비법
“본인의 피부 타입에 대한 인지가 가장 우선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클렌저와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많은 할리우드 셀러브리티 역시 피부 관리의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클렌징과 스킨케어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건성피부라면 피지막을 과하게 손상하지 않는 알코올 프리 및 W/O(Waterin Oil) 타입의 클렌저를 사용해야 하며, 지성피부는 산화된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거품이 많은 타입의 오일 프리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바닥 전체로 얼굴을 문지르지 말고, 손바닥 내에서 거품을 충분히 낸 후손가락 세 개 정도로 가볍게 롤링하듯 클렌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요. 샤워할 때도, 잦은 스크럽이나 각질 브러시 이용 등의 자극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피부 보호막을 무너뜨려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 수 있어요. 건성피부는 주 1회, 지성피부는 주 2회 정도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세안 후 타월로 문지르듯 물기를 닦아내면 피부결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그시 누르듯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고, 물기가 완벽하게 제거되기 전에 기초 제품을 발라야 피부 속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 김청나(후 스파 팰리스)

SPA MUSIC BEST10

스파 음악은 스파 중에 느끼는 편안함을 극대화하여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므로 긴장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를 발휘한다. 홈스파 트리트먼트 효과를 높이는 스파 음악 앨범 10개를 뽑았다. 출처: spas.about.com

1. SPIRIT OF YOGA (BY BEN LEINBACH)
벤 라인바흐의 음악은 동양적인 분위기가 강하며, 굉장히 깊은 정신적인 소양을 느끼게 해준다.

2. NADA HIMALAYA (BY DEUTER)
도이터의 음악은 일상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안정을 원할 때 좋다.

3. WAVE HANDS LIKE CLOUDS (BY BEUDI SIEBERT)
베우디 시버트의 음악은 동양적 요소와 재미있는 편곡이 특징이다.

4. MUSICAL MASSAGE COLLECTION
데이비드 달링과 조셉 내글러, 조르주 알파노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적으로 매우 낮고
부드러운 음이 특징이다.

5. OCEAN OF PEAVE (BY AILON)
주로 요가 음악으로 사용되는데, 평상시 감상하기에도 매우 아름다운 음악이다.

6. GARDEN OF PEACE (BY CHAKRA’S DREAM)
‘Ocean of Peace’의 무드와 비슷하다. 템포가 일정해서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

7. AYURVEDA MOVING IN TIME (BY JANETTA PETKUS)
나른함이나 무기력함을 느낄 때 활력을 되찾아준다.

8. TRANGUILIY (BY CLEVELAND WEHLE)
정통 스파 음악을 샘플링한 것 중 가장 인기 있는 앨범이다.

9. LETTING THE WORLD GO BY (BY VARIOUS ARTISTS)
피아노와 현악기로 연주되는 서부 음악을 좋아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데니 라이트나 베른바르트 코흐와 같은 아티스트의 곡이 포함되어 있다.

10. TANTRIC HEART: MUSIC FOR LOVERS (BY SHASTRO)
인도 북부에 있는 카주라호 사원으로 가는 여정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앨범으로, 굉장히 로맨틱하다. 고대 탄트라 문화의 예술적 향기가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