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는 각질이 생기는 게 당연하고, 울퉁불퉁한 피부는 때를 밀듯 밀거나 막아서 가리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조금은 천천히, 하지만 더욱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7단계.

1. 미세한 각질을 정돈하듯 밀어낸다
알앤디랩의 천연 해면 1만8천5백원. 그리스 에게 해심연에서 채취한 천연 해면. 세안제로 거품을 내고 해면으로 닦아내듯 마사지하면 미세한 기공이 노폐물과 함께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한다.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한다면 보름에 한 번 중성세제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자극적이지 않고 세안 후 피부 땅김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2. 피부 자극 없이 노폐물을 제거한다
라로슈포제의 에빠끌라 딥 클렌징 포밍 크림 125ml 2만2천원대. 메이크업까지 말끔하게 제거하는 세정력과 물보다 높은 pH 9.6의 농도를 가진 약알칼리성 제품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온천수가 93% 함유돼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3. 적정 농도의 산으로 피부 각질을 녹인다
폴라스 초이스의 8% AHA 알파 하이드로 애시드 젤 118ml 2만9천원. 각질 제거 효과가 좋은 글리콜릭산이 8% 함유된 제품으로, 화장솜에 묻혀 닦아내면서 사용한다. A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자극적일 수 있으니 AHA 3~5%의 제품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각질 제거로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킨다
클라란스의 하이드라퀀치 크림 마스크 75ml 6만2천원. 산 성분으로 자극받은 피부를 위해 꼭 필요한 2가지는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제이다. 이 제품은 피부를 지치게 하는 화학 성분 대신 천연 카타프레이 추출물로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보호막으로 필요한 각질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

5. 실리콘 막 없이 자외선을 차단한다
샹테카이의 울트라 썬 프로텍션 안티 글리케이션 프라이머 SPF 50/PA 40ml 13만5천원. 모공을 메운다고 실리콘 성분으로 막을 씌우는 프라이머는 파운데이션을 바를 때 뭉치거나 때처럼 밀리기도 한다. 이 제품은 답답한 느낌의 막을 최소화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카르노신 성분이 피부 속 당화작용으로 인한 다크 서클과 탄력 저하 등 피부 손상을 예방한다.

6. 유분을 완화하는 메이크업으로 모공을 가린다
메이블린 뉴욕의 퓨어 미네랄 비비무스 65g 2만원. 모공을 가리는 메이크업을 할 때 가장 고민되는 2가지는 두께와 지속력이다. 피부에 편안하고 부드럽게 감기는 무스 타입으로 피부에 균일하게 발려 피부결을 매끈하게 한다. 피지를 흡착하는 미네랄 파우더 성분이 시간이 지나 유분과 섞였을 때에도 모공이 두드러지지 않게 한다.

7. 보습 성분으로 거칠어진 피부를 다독인다
러쉬의 바이오 프레쉬 레튜스 50g 1만6천9백원. 피부의 각질이 모두 제거돼야 하는 것은 아니다. 피부가 거칠어진 것을 느끼지만 각질이 두드러지지 않는다면, 그리고 알갱이의 자극에 민감하지 않다면 마스크 팩으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각질을 완화하는 게 좋다. 꿀과 아몬드오일과 아몬드씨껍질가루 등이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제품으로, 신선도를 위해 냉장고에 보관하고 구매 후 3주 안에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