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산도(pH, 수소 이온 농도)는 피부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피부 관리에서 산성과 알칼리성의 차이가 주는 의미는? 건강한 피부를 위해 꼭 알아야 할 pH 지수에 대한 짧은 보고서.

우리 피부는 기본적으로 약산성(pH 5~6)이다. 가끔 피지 분비가 많은 여드름 피부가 알칼리성을 띠기도 하고(그래서 여름에는 알칼리화가 되기 쉽다), 일반적인 화장품은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꾸준히 오래 사용하면 피부의 중화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피부 자체가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피부가 알칼리화되면 박테리아 같은 세균의 침투에 노출되기 때문에 약산성의 pH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피부를 위해 약산성의 저자극 화장품을 쓰는 게 일반화됐지만, 피부 상태에 따라서 AHA 같은 산성 성분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거나 알칼리 성분을 이용해 피부 각질층을 부드럽게 하기도 한다. 이때 같은 농도의 AHA나 BHA 성분을 사용하더라도 pH에 따라서 피부에 주는 자극의 정도(각질 제거의 정도)가 다를 수 있는데, AHA는 pH 3.5~4, BHA는 pH 3~3.5일 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 중성에 가까워질수록 자극이 줄어드는 대신, 각질 제거 효과 역시 약해지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산도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부각질층이 과도하게 얇아지면 보호 장벽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테니까.

1. 모르는 사이 많아진 유분이 신경 쓰일 때
옥수수를 발효해 만든 알코올과 진정 효과가 있는 토마토 추출물을 적절하게 섞은 약산성 토너로, 자극 없이 과도한 유분을 제거한다. 버츠비의 가든 토마토 토너 236ml 3만6천원.

2. 피부결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하고 싶을 때
식물 추출 세정 성분을 함유한 약알칼리성 샤워젤로,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꼬달리의 프래그런스 샤워 젤 200ml 1만5천원.

3. 확실한 각질 제거가 필요할 때
10%의 글리콜릭산을 pH 3.5~3.8 농도로 함유해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으면서 피부결을 매끄럽게 한다. 폴라초이스의 리지스트 위클리 리설페이싱 트리트먼트 위드 10% AHA 60ml 3만8천원.

4. 건조하고 민감해진 피부의 유분을 제거할 때
쉽게 자극받는 지성 및 트러블성 피부를 위해 알코올 성분 없이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pH 4.5 농도의 토너. 듀크레이의 케라크닐 로씨옹 퓨리피앙뜨 200ml 2만7천원.

5. 산성화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킬 때
고농축된 알칼리성 소금과 방해석, 석영, 미네랄 성분이 산성화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마스크 팩. 프레쉬의 엄브리안 클레이 페이스 트리트먼트 100ml 9만1천원.

6. 피부와 같은 pH로 자극 없이 노폐물을 제거할 때
엔젤리카 워터와 에센셜 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피부 지질과 같은 pH 6~6.5를 유지해 자극 없이 노폐물을 제거한다. 록시땅의 엔젤리카 클렌징 젤 200ml 3만2천원.

7. 항산화 효과로 피부 손상을 예방할 때
항산화 효과가 있는 페룰산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이고, LHA 성분이 피부를 자극하지 않고 각질을 제거한다. 라로슈포제의 센시화이트 에센스 30ml 6만8천원.

8. 약산성 필링으로 피부를 생기 있게 할 때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생기 있게 하는 마스크. 엘리자베스 아덴의 필 앤 리빌 리바이탈라이징 마스크 50ml 5만5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