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간의 궁합보다 지금 더 절실한 화장품과의 궁합. 단순히 천연 재료를 추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기술로 무장한 발효화장품은 당신과 찰떡 궁합일 수 있다.

모든 좋다고 입소문난 화장품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 중에서도 발효화장품은 도마에 자주 오르내린다. 매거진, TV, 신문 등에서 새로운화이트닝, 안티에이징 화장품이 탄생될 때마다 온갖 신기술의 메커니즘을 이야기하지만 한방화장품, 혹은 발효화장품이라는 이름을 단 화장품은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피부를 구하는지 좀처럼 설명을 찾기 어렵다. 그래서 좀 자세히 제품의 발효 공법을 들여다보기로 했고 꽤 흥미로운 기술이 눈에 들어왔기에 <얼루어> 독자에게 소개한다.

먼저 그전에 알아야 할 발효의 과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수분이 함유된 제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패 또는 발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모두 미생물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부패는 제품이 변질되어 몸에 해로운 독성물질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반면 발효는 특정 균사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세균에 의해 물질이 분해되면서 보다 흡수가 잘되고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세계 많은 나라에서 이러한 발효 과정을 이용한 제품을 섭취하고 있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양 대표 식음료인 요거트, 치즈, 버터, 우리나라의 된장, 청국장, 김치 등이 모두 발효 과정을 통해 얻은 것들이다. 실제로 콩은 인체에 흡수되기 어려운데 발효되어 얻어지는 된장은 콩의 유익한 성분을 흡수하기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근래 자연친화적인 음식이 각광을 받으면서 화장품에도 이러한 시도가 이루어져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한방 약재와 발효균(효모)을 혼합하여 약재의 유효 성분이 잘 우러나오게 한 한방 발효 화장품은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방부제의 첨가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피부에 보다 잘 흡수된다는 이점 때문에 화장품 회사가 앞다퉈 제품을 출시,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해 발효화장품은 발효균 자체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균 활동에 의해 잘게 분해된 성분을 이용하는 것으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발효화장품은 발효균 자체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만한 균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봅니다.” 화접몽 한의원 원장 허금정의 말이다. 발효를 일으키는 균과 부패를 일으키는 균은 자연계에 함께 존재하며 아무리 애를 써도 부패균의 침입을 막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이 두 가지 각기 다른 작용을 일으키는 균 중 어느 종류가 득세를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결정된다. 부패균은 저온에서 힘을 못 쓰고 발효균은 저온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발효 숙성을 할 때 저온인 그늘진 곳이나 김치처럼 항아리에 담아 땅속에 묻어 숙성시키는 것이다. 발효화장품은 잘 보관해 변질을 막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방부제가 그만큼 적게 함유된 제품이기 때문에 잘못 관리하면 피부에 독을 바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연화장품, 한방화장품에 이은 또 하나의 트렌드라고 봐요. 화장품은 실제적이고 객관적인 효과뿐 아니라 동시에 그 화장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나 특별함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수용해야 하죠. 때문에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발효화장품 역시 미생물의 자연적인 생물 활동에 의해 유기물이 분해되어 우리 몸에 유익한 보다 작은 분자량의 물질을 이용한 기전이 천연, 한방화장품에서 한 발짝 나아가 있는 더욱 새로운 영역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만 천연화장품과 같은 맥락에서 조금은 더 냉철하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아임자인 피부과 임하성 원장의 말이다. 발효화장품은 뚜껑을 여는 순간 이미 잡균에 노출되어 변질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반드시 화장품회사가 권고하는 유통기한을 지켜야 한다.

1 이름 숨37 시크릿 프로그래밍 에센스
특기 퓨어 다중혼합 자연발효 시스템이 세포 교정
일본 자연발효 연구소에서 개발한 이 제품은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하는 인공첨가제를 배제한 리퀴드 에센스이다. 원료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88가지 무공해 천연식물을 꽃, 잎, 과실, 종자, 줄기, 뿌리로 나눠 독립 발효시킨 후 숙성 과정에서 혼합하는 시스템으로 만든다. 이렇게 만들면 식물 고유의 생명력은 간직하면서 유효성분은 미립자화해 효능 및 피부 흡수력이 강한 원료가 탄생된다. 노화와 외부 유해 환경으로 인해 흐트러진 피부 속 세포를 교정해 탄력 있고 화사한 피부로 가꾸는 효과가 있다. 80ml8만원.

2 이름 수려한 효 발효초 에센스
특기 전통 발효초 치법의 정화 효과
전통 발효초 치법의 백효초단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5가지 피부 개선 효과를 주는 에센스. 백효초단은 1백여 가지 한방 성분을 오행의 원리에 따라 자연에서 얻은 5가지 발효 균주인 유산균, 초산균, 효모, 청국장균, 항산화 성분을 통해 발효시킨 선정화, 후보양 성분이다. 이 성분은 각질을 정돈해 피부결을 개선하고 정화 효과로 맑은 피부 톤을 유지해주며 콜라겐 생합성을 촉진해 피부의 탄력을 강화한다. 보습과 안티에이징 효과는 기본이다. 40ml9만5천원.

3 이름 랑콤 블랑 엑스퍼트 멜라노라이저TM 스팟 이레이저
특기 멜라닌 이터의 세포 속 멜라닌 캡처, 분해력
피부 색소 침착의 원인인 수십억 개의 표피 세포 안에 갇혀 있는 작은 멜라닌 주머니들, 즉 멜라노좀을 캡처해 분해하는 기술이다. 여기에 멜라노좀의 분해를 강력하게 활성화하는 랑콤만의 특허 받은 효모 추출물이 결합되었다. 효모 추출물은 리소좀의 분해 능력을 강력하게 활성화하는데 결국 피부 속 세포가 스스로 멜라노좀을 분해할 수 있도록 세포에 힘을 주어 다크스팟과 칙칙하고 어두운 피부 톤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30ml14만3천원.

4 이름 입큰 블라썸 모이스처 에센스
특기 유효성분이 80나노 이하의 초미립자로 분해, 높은 피부 침투력
발효 공법을 통해 피부 속 깊숙이 흡수되는 젤 타입의 멀티 에센스이다. 발효 과정에서 유효 성분이 80나노 이하의 초미립자로 분해되어 진피층까지 빠르고 안정적으로 침투된다. 자연 숙성의 효모 발효를 통해 아미노산, 유기산, 미네랄 등 피부 세포와 유사한 영양 성분이 생성되어 높은 항산화, 보습 효과를 주며
촉촉하고 가벼운 젤 크림 질감에 산수유 발효 성분에 동충하초를 배합해 건조함을 예방하고 화사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만든다. 연약한 눈가 피부를 위한 연어 추출물을 함유해 에센스 하나로 부담 없이 매일 아이 브라이트닝 케어를 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50ml2만7천원.

5 이름 에뛰드 하우스 미니사이즈 유 마사지 필링 팩
특기 2중 발효를 통한 각질, 피지 컨트롤
발효로 만든 막걸리를 거르고 남은 술지게미 성분에 당밀을 혼합해 다시 발효시켜 정제한 모공케어 필링 팩. 두 번 발효된 술지게미는 쌀과 누룩으로 만들어진 효모에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당밀을 첨가해 다시 발효시켰기 때문에 피부 모공 속 노폐물과 불필요한 각질을 관리해 매끄럽고 깨끗한 피부로 가꿔주며 피지 컨트롤을 통해 모공이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예방한다. 180ml 8천5백원.

6 이름 효시아 온음 리커버리 에센스
특기 해독, 재생, 방어의 3단계 치유 메커니즘
‘효시아’라는 이름부터가 ‘발효의 효능으로 아름다워지는 시간’이라는 뜻으로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보다 10배 이상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희귀 이소플라본인 큐어빈™이 핵심 성분인 에센스다. 이 성분은 해독, 재생, 방어의 3단계 치유 메커니즘을 통해 피부 재생 사이클을 활성화하여 피부 자생력을 되찾아준다. 60ml 7만원.

7 이름 네이처 리퍼블릭 발효 명가 진액
특기 100% 영지버섯 발효수가 피부 탄력 강화
정제수 대신 영지버섯 발효수를 100% 사용해 피부의 탄력을 되살린다. 영지버섯과 동충하초, 송이버섯, 상황버섯, 어성초, 백화사설초, 차가버섯 등 엄선된 7가지 한방 약재를 천연 꿀에 재워 흙으로 빚은 옹기에 넣고 구워 숙성시킨 칠권가품단과 녹용 추출물, 순금 성분을 넣어 기의 순환을 강화하고 영양을 공급해 피부를 윤기있고 생기 있게 가꾼다. 40ml1만9백원.

1 이름 스킨푸드 막걸리 버블 바디클렌저
특기 막걸리 추출물과 베타글루칸 성분의 보습효과
크리미한 거품으로 촉촉하게 클렌징해주는 버블 타입의 순한 보디클렌저. 단백질과 비타민B가 풍부한 발효된 막걸리 추출물이 함유되어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가꾼다. 보습 효과가 우수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클렌징 후에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270ml1만원.

2 이름 라네즈 멀티베리 요거트 필링젤
특기 요거트, 두유 발효 추출물인 소거티TM의 피부 방어력
요거트 발효 성분이 피부 방어력을 높이고 천연 곤약 성분이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필링젤. 장수촌 코카시아 지방의 발효유인 캐피어 성분만의 특별한 효모와 유산균을 분리 정제해 식물성 두유를 발효시켜 얻은 순수 바이오 성분으로, 외부의 유해 환경에 의해 쉽게 손상되는 피부의 자체 방어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비타민과 보습 다당체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고 힘있게 만든다. 80ml2만2천원대.

3 이름 세니떼 퓨어 녹두 폼 클렌징
특기 자연발효 녹두 추출물의 청정 보습력
자극 없이 노폐물을 제거하고 세안 후에도 촉촉함을 유지하는 폼 클렌저. 자연발효 녹두 추출물의 청정, 보습 효과로 염증과 자극 없이 노폐물만 씻어내고 천연 보습 인자가 세안 후에도 땅김 없이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한다. 150ml 1만5천원대.

4 이름 라 메르 화이트닝 에센스 인텐스
특기 발효로 얻은 바다 성분에 접목된 자극 없는 화이트닝 기술
기존의 화이트닝 에센스가 가지고 있는 건조함, 자극, 발림성 문제를 개선한 자극 없는 화이트닝 에센스. 바다의 알지 성분을 발효해 얻은 미라클 브로스의 항산화 효과는 물론, 화이트 알지 퍼먼트가 멜라닌을 활성화하는 티로시나아제의 생성을 막고 비브라 화이트 퍼먼트가 생성된 멜라닌의 이동 경로를 차단해 고질적으로 착색된 멜라닌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 메커니즘. 30ml 35만5천원.

5 이름 다나한 효용 크림
특기 한방약재의 발효 성분이 피부 생기를 복구
효용진액과 진일보된 삼십홍보단 리포좀, 로열젤리의 상생 작용으로 한방약재의 효능을 향상시켜 피부 보습력을 강화하고 피부 속 깊숙이 충분한 영양감을 전달해 피부 본래의 생기를 되찾아주는 발효 한방 농축 크림. 50ml4만원대.

6 이름 SK-II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특기 천연 효모 추출액 피테라의 재생력
피부 조직과 아주 유사한 세포 구조를 갖고 있는 효모의 자연 발효 대사액인 피테라가 90% 이상 함유되어 있는 리퀴드 에센스. 피부 세포의 건강한 28일 재생 주기를 되살리고 피부 리듬을 찾아줘 맑고 투영한 피부로 가꾼다. 75ml 8만3천원.

7 이름 더페이스샵 스밈 피부 밀도 101.0 리페어 세럼
특기 전통 발효 사케 추출물이 피부를 재구성
145년 전통 발효 명주인‘ 치요무스비-쥰마이다이긴죠’의 사케 발효 결정체가 피부 속을 촘촘하고 탄탄하게 재구성해주는 탄력 강화 세럼. 발효 느낌의 쫀쫀한 질감이 빈틈없이 피부에 밀착되어 탄력과 수분 지속력을 강화한다. 40ml 2만6천9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