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로 피부를 보호하고, 콩으로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자. 해초류로 노폐물을 쏙 빼낸 피부에 초콜릿으로 영양을 듬뿍 주는 것도 좋겠다. ‘먹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라는 유명한 화장품 광고 카피처럼, 먹는 것만큼이나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15가지 식재료와 그것을 주성분으로 한 화장품이 여기 있다.

1 피부 본연의 방어 효과를 높인다. 프리메라 오가니언스 워터 180ml 2만8천원. 2 별도의 메이크업 리무버를 사용하지 않아도 메이크업까지 말끔하게 지운다. 프레쉬 소이 페이스클렌저 150ml 7만2천원. 3 아주키 콩 성분이 세포 재생주기를 활성화한다. 바비 브라운버핑 그레인스 포 페이스 28g 5만5천원. 4 검은콩 추출물이75% 함유되어 속눈썹 모근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이니스프리 소이 래시 앰풀 6ml2만2천원. 5 콩에 들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블랙헤드와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스킨푸드 검은콩 코팩 7매 3천4백원.

SOY

콩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피부의 수분 보유력과 탄력을 높이며,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땅김 현상을 줄인다. 또한 콜라겐을 활성화해 주름을 예방하며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이 손상된 피부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킨다. 검은콩의 경우 탈모 방지 효과가 있어 샴푸나 컨디셔너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1 인삼 성분이 피부의 혈색을 좋게 한다. 시슬리 에뮐씨옹 에꼴로지끄 125ml 22만원. 2 얼굴 윤곽을 탄탄하고 균형 있게 가꾼다. 한율 극진 에센스 10ml×5 23만원. 3 홍삼성분이 부족한 피부 영양을 보충한다. 더히스토리 오브 후 진율향 진율 진액 45ml16만원. 4 인삼 추출물의 항산화 작용이 외부자극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한다. 비쉬 델코스 아미넥실 에너지 스프레이 125ml4만8천원.

GINSENG

보양식의 주 재료가 되는 인삼은 피부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해, 피부 면역력을 강화하고 손상된 피부 조직을 재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항산화 효과도 탁월해 자외선과 오염 물질 등 외부 자극과 피로 및 스트레스로 인한 프리래디컬 생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특히 땅에서 캐낸 인삼(수삼)을 증기로 쪄서 말린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피부 면역력을 강화해 외부 유해 요인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한다.

1 쌀눈의 단백질 성분이 눈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쏘내추럴 리페어톡스 아이 업-리프터 겔 30ml 2만8천원. 2 곡물 파우더와 효소가 자연 필링 효과를 준다. 에뛰드 하우스매직 라이스 팩 필링 100g 1만1천원. 3 메이크업을 깔끔하게 클렌징하고 피부를 환하게 한다. 더페이스샵 미감수 브라이트 클렌징 폼 150ml 6천9백원. 4 쌀겨 성분이 미세 각질 제거효과를 준다. 샹테카이 라이스 앤제라늄 포밍 클렌저 70g 8만9천원. 5 쫀득쫀득한 질감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한다. 스킨푸드  고대미 세럼 50ml 2만1천원.

RICE

쌀눈에 함유된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피부 세포를 활성화한다. 또한 수분,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해 보습에도 탁월하다. 쌀겨에는 비타민 A, B1, 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며, 특히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클렌저나 필링 제품에 많이 쓰인다. 피부에 자극을 거의 주지 않아, 클렌징만으로도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는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또한 영양감이 풍부해 피부 조직의 밀도를 촘촘하게 높이는 효과도 있다.

1 그린티 향이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엘리자베스 아덴 그린티보디 로션 200ml 2만5천원. 2 녹차 잎 성분이 함유되어 세안후에도 수분을 머금은 듯 촉촉한 피부를 유지한다. 싸이닉 그린티 파우더 워시 70ml 2만1천원. 3 그린티 플라워 에센셜 오일을 함유한 화장품으로, 놀라운 피부재생 효과를 전달한다. 아모레 퍼시픽 타임 레스폰스 스킨 리뉴얼 세럼 30ml 50만원. 4 찻잎의 신선함과 피부를 부드럽게 감싸는 꽃 향기가 어우러져 섬세하고 은은한 잔향을 남긴다. 겐조 오 드 플뢰르티 50ml7만8천원

GREEN TEA

녹차는 레몬보다 비타민 C를 8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 녹차의 타닌 성분은 묵은 각질과 벌어진 모공 사이에 낀 노폐물을 깨끗하게 클렌징하며, 카테킨 성분에 포함된 비타민은 피부를 맑고 환하게 가꾼다. 최근 과잉 피지와 여드름을 예방하는 홍차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백차가 녹차만큼이나 인기를 끌어 화장품의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다.

1 아보카도의 영양을 가득 담은 풍성한 거품의 폼 클렌저. 네이처 리퍼블릭 프레시 팜 아보카도 폼클렌저 150ml 3천3백원. 2 손상된 모발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세럼.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세리 네이처 오일리스 125ml3만원. 3 피부 속부터 영양을 채우는 마스크. 이니스프리 내추럴 에센셜 마스크 아보카도 1매 9백50원. 4 아보카도 오일을 함유해 연약한 눈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키엘 크리미 아이 트리트먼트 위드 아보카도 14g 4만4천원.

AVOCADO

아보카도는 영양이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이다. 식물성 지방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사용감이 부드럽고 피부 흡수력이 빨라 주로 아이 크림이나 고농축 보습 크림에 사용된다. 아보카도 오일은 신선한 향과 함께 끈적이지 않는 보습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를 외부 유해 요인으로부터 보호하며, 피부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뛰어나 추운 날씨나 야근으로 인해 지친 피부를 달랠 때 유용하다. 또한 아보카도 속 레티놀 성분은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촉진해 주름을 예방하고 감소시킨다.

1 피부 장벽의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2배 이상 증가한다. 겔랑 아베이 로얄 유쓰세럼 30ml18만1천원. 2 피부에 풍부한 영양 공급과 함께 플럼핑 효과를 준다. 겐조키 페이스 딜라이트 30ml8만5천원. 3 풍성한 거품과 진한 꿀 향을 선사하는 버블 배스 겸 샤워 젤로, 피부결을 매끄럽게 가꾼다. 로라 메르시에 허니 바스 300g5만2천원. 4 아카시아 꿀 성분이 트고 갈라진 입술을 재생한다. 눅스 레브 드 미엘 립밤 15ml 1만7천원. 5 벌꿀 성분이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버츠비 허니 립밤 4.25g8천원.

HONEY

당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B 유도체,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종합영양제라 할 수 있는 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풍부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극도로 건조해지고 민감해진 피부에 꿀만한 성분이 없다. 클레오파트라도 꿀을 이용해 목욕을 했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꿀은 오래전부터 미용 재료로 사랑받아왔는데, 당도가 높아 오래 보관해도 상하지 않고 살균력이 뛰어나 작은 염증이나 뾰루지 부위에 바르면 매우 효과적이다.

1 콜라겐 분해 효소를 강력하게 억제한다. 슈에무라 피토-블랙 안티- 링클 컨센트레이트 30ml 14만원. 2 버섯의 아미노산 성분이 피부 스스로의 방어력을 높인다. 크리니크 리페어웨어 레이저 포커스 링클 앤 포토 데미지 코렉터 30ml 9만원. 3 피부 항산화 능력을 증진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마사지 젤. 설화수 백삼젤 80ml 6만원대. 4 버섯 뿌리 추출물 내의 내추럴 엔자임 성분이 노화된 세포에서 활성화되어 세포 재생을 극대화한다. 아티스트리 인텐시브 스킨케어 리뉴잉 필 20ml 12만원.

MUSHROOM

버섯은 풍부한 아미노산과 단백질, 철분, 비타민 B1, B2, B6, B12와 D2를 함유하고 있어 각종 피부 질환과 노화 증상을 예방한다. 특히 표고버섯은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주름과 기미를 완화하며, 목이버섯은 피부의 탄력를 좌우하는 콜라겐과 섬유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버섯은 잔주름과 깊은 주름을 밀도 있게 채우는 효과가 탁월해 안티에이징 에센스나 크림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된다.

1 아몬드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쥴리크 데일리 익스폴리에이팅 크림 40ml 4만6천원. 2 멘솔의 진정 작용과 오트밀의 보습 작용이 건조함을 완화한다. 아비노 스킨 릴리프 로션 위드 멘솔 354ml 2만원대. 3 피부 청정 효과가 뛰어난 밤나무 추출물이 들어 있다. 네이처 리퍼블릭 체스트넛 포어 레이저 토너 150ml 8천9백원. 4 도토리 가루가 넓어진 모공을 관리한다. 스킨푸드 도토리묵 마스크 100g 1만9백원. 5 호두 껍질과 흑설탕이 입술을 매끈하게 가꾼다. 미샤 더 스타일 딥 필링 립 스크럽 11g 7천8백원.

NUT

내용물은 물론 껍질까지 활용할 수 있는 견과류는 스크럽제의 단골 성분이다. 미세한 견과류 알갱이가 피부 표면의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탈락시켜 피부를 매끈하게 가꾸고, 모공 속까지 관리해 지성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한 견과류나 깨에 함유된 식물성 지방산인 리놀렌산은 주름 생성과 탄력 저하를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