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루어>는 당신에게 최소한의 시간과 돈으로 최상의 화장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가장 믿음직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베스트 오브 뷰티> 어워드를 시작했습니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베스트 오브 뷰티>는 나날이 커지고 있는 화장품 시장의 규모에 발맞춰 역대 가장 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참여했습니다. 차별화된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쳐 선정된 그 영광의 주인공을 소개합니다.

180개가 넘는 브랜드의 900개가 넘는 제품을 테스트했다고 하면 쉽게 상상이 될까? 일반적으로 에센스 하나로 두 달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이번 블라인드 테스트에 참여한 기능성 에센스를 온전히 한 병씩 써보려면 10년은 족히 걸릴 양이다. 게다가 제품 카테고리도 다양해져서 한 해 동안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진동 파운데이션과 미스트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제품이 다양해진 만큼 블라인드 테스터의 증원이 절실했고, 새롭게 추가된 남자 부문을 위한 남자 테스터까지 총 60명의 블라인드 테스터가 참여했다. 총 4개월에 걸쳐 2011년 6월부터 2012년 5월 사이에 출시된 신제품 중 900여 개의 제품을 선별하고, 이를 5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각 항목별로 ‘어워드 위너’와 ‘에디터스 픽’을 선정했다. 지난 7월 6일부터 7월 15일까지 <얼루어 코리아> 홈페이지를 비롯해 스타일닷컴, 온스타일, 신세계백화의점 온라인 회원 등 총 3,966명이 참여해 각 카테고리마다 최고의 제품을 1개씩 선정했고, <얼루어 코리아>에서 선발한 블라인드 테스터 25명 온과스타일의 <겟잇뷰티>베러걸스 20명, 화장품을 제대로 쓸 줄 아는 남자 15명, 총 60명의 뷰티 테스터가 지난 6월 27일부터달 한간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각 제품을 직접 써본 후 세부 조사 항목마다 매긴 점수를 합산했다.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 제품의 사용기간을 최대한 늘리는 방법을 강구, 수분과 안티에이징, 화이트닝 제품 테스터는 각각 15명씩 나눴다. 점수의 합산은 온라인 조사를 통한 결과 30%,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한 결과 50%, 그리고 <얼루어 코리아> 뷰티 에디터 4명의 제품 테스트 결과 20%를 더해 최고의 점수를 받 제은품을 ‘어워드 위너’로 선정했다. ‘에디터스 픽’의 경우 온라인 조사 결과와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상위 5위 안에 포함된 제품 중, <얼루어 코리아> 뷰티 에디터들의 테스트 결과와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을 선정했다. 또한 예년과는 달리, 메이크업과 헤어 제품까 철지저하게 블라인드 테스트로 진행했다. 테이프로 제품을 꽁꽁 싸매 제품의 모양과 브랜드를 전혀 가늠할 수 없게 한 상태에서 전문 아티트스들이 함께 테스터로 참여해 그들의 의견을 40% 적용했고, 30명의 블라인드 테스터가 진행한 결과를 10% 적용했다.

SKIN

제품의 카테고리만 구분했을 뿐, 브랜드도 모르고 성분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여러 가지 놀라운 결과가 눈에 띈다. 스킨케어의 기본 단계인 클렌징과 토너 부문에서는 세정력뿐 아니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저자극, 식물성 성분을 강조한 제품들이 높은 점수를 받았고, 수분 에센스는 국내 브랜드, 안티에이징 에센스는 외국 브랜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 CLEANSING OIL
award winner 해피바스의 솝베리 워터
오일 수분을 65% 함유한 묽은 제형으로 미끈거림 없이 말끔하게 씻기고, 노폐물이 깔끔하게 제거된다. 145ml 1만3천원대.
editor’s pick 네이처 리퍼블릭의 포레스트 가든 카모마일 클렌징 오일
유기농 인증을 받은 카모마일수를 함유해 유해물질과 스트레스로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끈적임 없이 메이크업을 제거한다. 200ml 1만3천원.

2. CLEANSING FOAM & GEL
award winner 스킨푸드의 레몬티 솔트 마스크 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히말라야 소금이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 피부를 매끄럽게 한다. 170g 9천8백원.
editor’s pick 랑콤의 무스 드 로즈 크리미 폼
100개의 장미 꽃잎 추출물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솝-프리로 자극 없이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125ml 4만원.

3. CLEANSING MOUSSE
award winner 이니스프리의 청보리 버블 클렌저
친환경 무농약으로 기른 제주 청보리 성분을 함유한 밀도 높은 거품으로 피부 노폐물을 자극 없이 말끔하게 제거한다. 150ml 1만원.
editor’s pick 블리스의 트리플 옥시젼 인스턴트 에너자이징 클렌징 폼
노폐물 제거는 물론, 미네랄 소금과 아미노산, 펩타이드 성분이 피부의 산소 농도를 높여 피부를 생기 있게한다. 148ml 4만2천원.

4. CLEANSING WATER
award winner 바이오더마의 센시비오 H2O
눈가 자극 및 피부 알레르기 테스트를 완료한 무향, 무색소의 클렌징 워터. 자극 없이 메이크업을 말끔하게 지운다. 250ml 2만5천원.
editor’s pick 프리메라의 카모마일 클렌징 워터 오일 프리의 워터
타입으로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되고 피부 진정 효과로 부드럽게 메이크업을 지운다. 300ml 2만원대.

5. TONER
award winner 키엘의 클리얼리 코렉티브 화이트 클래리티 액티베이팅 토너
비타민 C를 함유해 피부결을 매끈하게 하고 피부 톤을 고르 게 한다. 250ml 5만8천원.
editor’s pick 마리오 바데스쿠 by 스킨 알엑스의 알로에 베라 토너
알로에 베라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먼지,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등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236ml 3만1천원.

6. MOISTURIZING ESSENCE
award winner 리:엔케이의 K-세럼
음이온수의 미세 수분 입자가 피부결을 매끈하게 하고, 농축된 텍스처가 피부를 윤기 있게 한다. 100ml 12만원.
editor’s pick 클라란스의 하이드라 퀀치 인텐시브 세럼
피부 구조와 동일한 오일과 워터 비율로 이루어져 빠르게 흡수되고 피부 속 수분의 손실을 줄여 피부에 생기를 부여한다. 30ml 7만8천원.

7. MOISTURIZING CREAM
award winner 에뛰드 하우스의 수분가득 플라워 크림
정제수 대신 플라워수와 바오밥 나무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거친 피부를 생기 있게 한다. 50ml 1만6천원.
editor’s pick 아스타리프트의 젤리 아쿠아리스타
세라마이드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아스타잔팅의 항산화 효과로 노화를 예방한다. 40ml 9만8천원.

8. ANTI-AGING ESSENCE
award winner 랑콤의 비지오네르 [LR2412 4%] 어드밴스드 스킨 코렉터
피부 탄력을 높이고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 칙칙한 얼굴의 혈색을 밝게 한다. 30ml 14만원.
editor’s pick 비오템의 스킨어제틱 브로콜리 항산화 에센스
브로콜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초기 스트레스에 대응해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50ml 9만원.

9. ANTI-AGING CREAM
award winner 에스티 로더의 리-뉴트리브 리플레니싱 컴포트 크림 라이트
오메가-3 피토 복합체가 건조하고 연약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을 높인다. 50ml 25만원대.
editor’s pick 조르지오 아르마니 코스메틱의 리젠에센스 하이 리프트 리치 크림
피부 세포의 재생력을 높이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피부 조직의 밀도를 높여 피부를 탄력 있게한다. 50ml 15만원대.

10. WHITENING ESSENCE
award winner 수려한의 비책 순백 앰플 에센스
식물 유래의 천연 미백 성분인 순백단과 연꽃, 금은화 성분을 함유해 칙칙한 피부 톤을 화사하게 한다. 50ml 8만5천원.
editor’s pick 설화수의 자정 스팟 에센스
자외선에 노출돼 생기는 기미와 잡티, 적외선에 노출 돼 생기는 피부의 칙칙함을 개선한다. 35ml 17만원대.

11. WHITENING CREAM
award winner 더페이스샵의 스밈 광채 보습 크림
캐피어 발효 결정체와 클라우드 베리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피부 속부터 화사하게 한다. 60ml 3만2천원.
editor’s pick 헤라의 화이트 프로그램 바이오제닉 크림
색소가 침착 된 피부의 약해진 피부 장벽을 보호하고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50ml 10만원.

12. EYE CREAM
award winner 디올의 캡처 토탈 아이 에센셜
눈가 전용 부스팅 제품으로, 연약한 눈가의 노화 물질을 제거하고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한다. 15ml 9만8천원.
editor’s pick 로레알파리의 유스코드 아이크림
피부 탄력을 높이는 활성 성분이 눈가 주름과 다크 서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글리세리드의 오일입자를 함유해 부드럽게 발린다. 15ml 3만원.

13. MOISTURE FACIAL MASK
award winner 라네즈의 퍼밍 슬리핑 팩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함유한 형상 기억 젤이 손상된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주름을 예방한다. 50ml 3만원대.
editor’s pick 시슬리의 블랙 로즈 크림 마스크
항산화 효과가 있는 블랙 로즈 추출물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꽈리 꽃받침 추출물이 피부를 생기 있게 한다. 60ml 16만원.

14. PORE FACIAL MASK
award winner 비쉬의 놀마덤 3-in-1 모공정화 마스크
백토와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블루 마이크로비즈를 결합해 노폐물과 피지를 부드럽게 제거한다. 125ml 2만7천원대.
editor’s pick 구달의 피토바이탈 카카오 타이트닝 마스크
카카오의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게 하고, 나이아신아미드 성분이 피부 톤을 화사하게 한다. 100ml 1만8천원대.

15. FACIAL SCRUB
award winner 빌리프의 마일드 앤 이펙티브 페이셜 스크럽
천연 스크럽제인 해금사가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목화 유래 섬유질이 피부결을 매끈하게 한다. 100ml 2만4천원.
editor’s pick 한율의 젤 스크럽
팥에서 추출한 피지 흡착 성분이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고, 크림에 들어가는 한방농축액을 50% 이상 함유해 피부를 촉촉하고 매끈하게 한다. 100ml 3만원대.

16. FACIAL MIST
award winner 네이처 리퍼블릭의 비베놈 미스트 에센스
봉독 콤플렉스와 살리실산이 함유된 미스트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를 매끈하게 한다. 100ml 1만5천원.
editor’s pick 구달의 무루무루 씨드 하이드라 미스트
무루무루 버터를 함유한 물이 안개처럼 분사돼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보습막을 형성해 촉촉함을 오래 지속한다. 100ml 1만5천원.

아쿠아디파르마의 꼴레지오네 바비에레 쉐이빙 레이저 42만원(스탠드 포함).

MEN’S CARE

남자를 위해 출시되는 화장품의 규모가 매년 커지면서 남자 블라인드 테스터 15명과 함께 남자 전용 제품을 평가했다. 가장 기본적인 5개의 카테고리만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1년 사이에 총 40개가 넘는 브랜드에서 100개가 넘는 제품을 선보였다. 평가 결과 제형은 철저하게 산뜻하게 발리는 제품이, 향은 상쾌하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제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1. FACIAL CLEANSER
award winner SK-II 맨의 모이스처라이징 클렌저
크림처럼 부드러운 거품이 자극 없이 노폐물과 과도한 유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피부를 산뜻하게 하고, 상쾌한 향으로 마무리된다. 120g 7만3천원.
editor’s pick 에코퓨어 옴므의 클렌징 폼
에코서트 인증을 받은 자작나무 수액을 함유해 자극을 최소화하고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세안 후 보습제를 바르기 전까지 산뜻한 향과 유분기 없이 보송보송한 느낌을 남긴다. 180ml 8천원.

2. TONER
award winner 프리메라의 맨 오가니언스 트리트먼트 워터
마로니에 씨앗 성분과 카모마일 성분이 자극받은 남자 피부를 생기 있게 하고, 산뜻하게 마무리한다. 180ml 2만8천원대.
editor’s pick 에뛰드 하우스의 수분가득 콜라겐 옴므 멀티 플루이드 토너
바오밥 나무와 난초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 톤을 밝게 하고 촉촉함이 오래 지속되며 끈적임 없이 발린다. 150ml 1만3천원.

3. FACIAL MOISTURIZER
award winner 키엘 포맨의 퓨얼 트랜스포머 에이지 코렉팅 모이스춰 젤
끈적임 없이 가볍게 발리고,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B를 함유해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75ml 4만4천원.
editor’s pick 라네즈 옴므의 액티브 워터 에멀전
액티브 워터로 수분을 공급하고 효모 발효 추출물이 피부 속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도와 피부를 생기 있게 한다. 125ml 3만원대.

4. FACIAL ESSENCE
award winner 오휘 포맨의 아쿠아 리차저
스트레스와 오염된 환경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오일 프리 수분 트리트먼트. 50ml 5만5천원.
editor’s pick 바이플러스의 마린 큐어 바이탈 캡슐 멀티 세럼
청정바다에서 추출한 마린 콤플렉스 추출물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비타민 C와 E가 피부 톤을 밝힌다. 100ml 4만5천원.

5. BB CREAM
award winner 비오템 옴므의 오일 프리 비비
번들거리지 않고 산뜻하게 발린다. 다크 서클과 모공, 잡티를 자연스럽게 가리면서 주름을 완화한다. 30ml 4만8천원,
editor ’s pick 입큰 맨의 파워 액티브 올 인원 비비 플러스
네덜란드의 히르트반에서 채취한 산소수를 함유해 가볍게 발리고 트러블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60ml 2만7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