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4세대 필링 성분, LHA는 무엇일까? LHA에 관한 궁금증부터 피부 타입별 AHA, BHA, PHA 성분 추천까지. 새하얗게 자리 잡은 각질이 고민이라면 필독해야 할 화학적 필링의 모든 것.

 

마스크가 내 피부인 양 생활한 지 2년 차. 건조함이 사무치는 계절이 다가오면서 그 어느 때보다 힘든 각질과의 사투가 시작됐다. 봄철 환절기에는 기온이 상승하고 미세먼지까지 더해져 공기 중 습도가 바닥을 치기 때문에 피부가 유독 건조해진다. 여기에 마스크가 장시간 피부를 압박해 땀, 노폐물 등이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각질이 대량 생성되는 것.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각질 제거는 자극적인 물리적 방식이 익숙했던지라 예민한 피부라면 꺼릴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화학적으로 각질을 녹이는 순한 성분이 꽤나 많이 등장하는 추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HA, BHA, PHA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LHA 성분까지. 더 이상 새로울 게 없을 것 같던 이 시장에 LHA가 야심 차게 합류했다.

LHA의 가장 큰 차별점은 우리 피부의 산성 농도와 비슷한 pH5.5의 약산성을 띤다는 것이다. 이제껏 필링 성분은 산과 효소 물질의 화학적 작용으로 각질 세포의 연결고리를 끊어내는 산성 방식이었기에 피부 장벽을 파괴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뜨리기 쉬웠지만, LHA는 안전한 약산성 성분을 사용해서 이러한 필링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그간 필링 후 번들거림이 심해지거나 땅기는 느낌이 들었다면 필링 성분의 산도가 높아서 자극적이었다는 뜻. 민감성 피부라 공들여 약산성 클렌저를 찾아 다니면서도 AHA, BHA 필링제를 고집했다면 별 효과가 없었을 거다. 이제는 약산성으로 진화한 4세대 필링 성분, LHA에 주목해야 할 때다.

 

NEW LHA 

Q LHA 성분이란?
LHA는 살리실산의 유도체다. AHA, BHA, PHA와 다르게 중성에 가까운 약산성(pH5.5) 산도를 보임으로써 피부 장벽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자극이 거의 없다. 분자의 크기가 크고 오일을 좋아하는 지용성 성분이라 피부에 매우 서서히 깊숙이 침투하여 부드러운 필링을 돕는다.

Q LHA 성분을 추천하는 피부 타입은?
예민한 민감성 피부에 적합하며 친유 성질을 띠어 지성 피부에도 추천한다. 그동안 AHA, BHA, PHA 성분에도 자극을 느꼈다면 이보다 분자 크기가 커서 천천히 침투하며 각질을 탈락시키는 LHA 성분이 좋은 대안이 된다. 피지로 가득 찬 모공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해 순하게 각질을 용해시킨다.

Q LHA 성분의 효과적인 사용법과 주의할 점이 있다면?
지용성 성분이라 LHA를 함유한 클렌징 오일을 선택하면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각질까지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다. 성분 자체의 물리적 자극은 없으나, 손가락으로 강하게 문지를 경우 자극이 더해지니 힘을 빼고 가볍게 롤링할 것.

 

나에게 맞는 필링 성분 찾기

AHA는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고 BHA는 모공 속 각질과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 피지를 녹인다. PHA는 각질 제거와 동시에 피부 속 수분을 충전하며, LHA는 약산성으로 피부 장벽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각질을 용해시킨다.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내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보자.

1 복합성 피부, 지성 피부, 민감성 피부 ➡ LHA
LHA는 살리실산의 유도체이며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옥타노일벤조산이 있다. pH5.5의 약산성을 띠기 때문에 복합성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안정적으로 맞춰주고, 친유 성질을 가지고 있어 지성 피부에도 좋다. 분자가 큰 물질이라 피부에 천천히 침투하므로 민감성 피부에도 제격이다.

2 중건성 피부 ➡ AHA
AHA는 주로 과일에서 추출되고 글리콜산, 락틱산, 타르타릭산, 피루빅산 등의 성분이 존재한다. 각질과 각질 사이의 연결고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식초에 계란을 넣었을 때 녹아내리는 것처럼 산성으로 피부의 각질을 녹여내는 원리. 10% 이하로 함유한 제품은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을 보충해 중건성 피부에 알맞다.

3 지성 피부, 여드름성 피부 ➡ BHA
BHA의 일반적인 성분으로는 살리실산이 있으며 각질 제거뿐만 아니라 피부 진정에도 효과적이다.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과도한 피지 분비로 고생하는 지성 피부의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의 제거를 돕는다. 항염 작용이 있어 여드름을 완화한다.

4 건성 피부, 민감성 피부 ➡ PHA
PHA에는 글루코노락톤, 락토바이오닉산 등의 성분이 있다.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 어렵고 표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에 적합하다. 피부 재생과 pH 밸런스 조절 효과가 있으며, 물을 당길 수 있는 구조로 수분을 많이 잡아주어 보습에 신경 쓰는 건성 피부에도 추천한다.

5 수분부족형 지성 피부 ➡ BHA의 살리실산 ✚ AHA의 락틱산
BHA의 살리실산은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이나 모공 고민이 있는 피부에 사용하기 좋고, AHA의 락틱산은 주로 피부 표면에서 작용하는 수용성이라 성분 자체가 보습 효과를 갖추고 있다. 각질 제거는 물론 피지 케어, 수분 공급까지 책임지는 조합이다.

6 지성 피부, 민감성 피부 ➡ BHA의 살리실산 ✚ AHA의 글리콜산
BHA의 살리실산이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입자 크기가 작은 AHA의 글리콜산이 피부 속에 빠르게 침투해 자극적인 필링 시간을 줄인다. 각질층 케라틴 세포들의 접착력을 감소시켜 각질을 즉각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LHA ITEM 

어뮤즈의 피톤시카 LHA 리부트 토너
약산성 각질 제거 성분인 LHA와 진정 성분이 어우러져 각질, 피지를 순하게 정리한다. 150ml 1만8천원.

 

바닐라코의 클린 잇 제로 클렌징밤 포어 클래리파잉
LHA는 물론 AHA, BHA 성분을 담아 들뜬 각질부터 묵은 각질까지 용해시키고 모공 속 노폐물을 세정한다. 100ml 1만8천원.

 

아크네스의 퍼펙트 솔루션 바디워시
LHA, AHA, BHA, PHA 성분이 모두 들어 있어 두꺼워진 각질층을 집중적으로 케어하며 피부결을 부드럽게 정돈한다. 500ml 1만8천원.

 

듀이트리의 더 클린 랩 에이씨 듀 칼라민 에센스 진정 패드
LHA의 카프릴로일살리실산 성분을 함유해 피부에 쌓인 각질과 노폐물을 자극 없이 녹인다.

 

메이크프렘의 라이스 바이옴 버블 필링
LHA 성분에 쌀 유산균, 사과 식이섬유 등을 더해 과다 분비된 피지와 거친 각질을 매끈하게 제거한다. 190ml 2만6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