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새해가 밝았다. 여전히 마스크로 코와 입을 가릴 생각에 아쉽지만, 눈썹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브로우 메이크업으로 올해의 행운 지수를 높여보는 건 어떨까?

 

눈썹과 운명

‘눈썹은 얼굴의 지붕이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거다. 지붕의 형태에 따라 건물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처럼 작은 선으로 치부할 수도 있는 눈썹이 우리 인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지붕이 있어야 건물이 비바람으로부터 보호받듯 눈썹이 눈을 보호한다는 의미도 있다. 이렇듯 다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썹은 관상학 쪽에서도 큰 존재감을 드러낸다. 눈이 마음 상태를 가장 잘 대변하는 부위이기에, 이런 눈을 보살피는 눈썹을 보수관(건강과 수명을 지키는 기관)이라 칭하는 것. 동양의 상법에서는 형제운을 나타내는 형제궁이라 말하며, 눈썹을 통해 대인관계나 성품까지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2021년, 마스크로 얼굴을 꽁꽁 싸맨 채 맞이할 신축년이지만 시선이 눈가에 집중되는 만큼, 내 눈썹의 형태와 관상학적 의미를 알아보는 건 어떨까? 재미 삼아 본 눈썹 관상이 새해 복을 불러올지도 모른다. 걱정되거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행운의 브로우 메이크업 TIP’까지 꼼꼼히 살펴보면 된다. <관상> 책의 저자인 김현남 철학 박사는 “본래 눈썹의 형태는 숨겨진 나의 성질을 보여주고, 메이크업으로 그리는 눈썹의 형태는 현재 나의 모습과 앞으로의 운명을 나타낸다. 본래의 눈썹과 메이크업 후의 눈썹을 모두 보고 관상을 살펴야 한다”라고 말했다. 태어남과 동시에 정해지는 사주, 손금은 바꿀 수 없지만 관상은 메이크업으로 충분히 보완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그럼 지금부터 눈썹 앞머리, 눈썹산 등이 상징하는 의미와 내 눈썹 형태에 따른 관상을 찾아보자. 올해는 재물운이 빛을 보기를, 애정운이 찬란하기를 염원하면서.

눈썹 각 부위의 의미

눈썹 앞머리 직관력이나 감성, 주의력을 알 수 있는 ‘감성존’
눈썹 앞머리와 산을 이어주는 부위 타고난 능력, 동물적 감각의 정도를 살피는 ‘집중존’
눈썹산 인생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갈 수 있는 투쟁력과 인내력을 상징하는 ‘인내존’
눈썹꼬리 활동력이나 자존심 등의 기질을 나타내는 ‘기질존’

 

1 힌스의 시그니처 브로우 쉐이퍼 #클리어 4ml 1만8천원.
2 림멜의 브로우 프로 마이크로 펜 #소프트브라운 1ml 1만4천원.
3 치카이치코의 하드 스키니 브로우 스타일러 #애쉬 그레이 0.07g 1만2천원.
4 샤넬의 라 팔레트 쑤르실 #미디움 3g 7만9천원.
5 힌스의 시그니처 브로우 펜슬 #내추럴브라운 0.2g 2만원.
6 구찌의 크레이용 데피니씨웅 쑤르씰 파우더 아이브로우 펜슬 #샤뗑 1.19g 4만1천원.
7 베네피트의 브로우 마이크로필링 펜 #미디움 브라운 0.77ml 3만9천원.

 

재미로 보는 눈썹 관상

눈썹 두께
굵은 눈썹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저돌적이다. 고집이 있어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반대가 있어도 밀어붙이는 편. 부모의 철저한 보호와 사랑 속에서 자란 경우가 많다.
가는 눈썹 상냥하고 점잖으며 섬세함을 갖췄다.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하다는 말을 들을 만큼 소심하고 마음이 약하기도 하다.

눈썹 길이
긴 눈썹 상대방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아량이 넓다. 경제적으로도 혜택을 누리는 축에 속하지만 한가로운 성격이라 남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짧은 눈썹 성격이 급하고 정의감이 강해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간혹 부모, 형제, 부부의 인연이 엷기도 하다.

눈썹 색
짙은 눈썹 어떤 분야에서든 빠르게 발전하고 진보한다. 단, 눈썹이 지나치게 검으면 오만과 교활의 정도가 강해 자기중심적이 되기 쉽다.
옅은 눈썹 온순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준다. 지적으로 뛰어나지만 진취성과 지도력이 부족할 수 있다.

눈썹 형태
처진 눈썹 동정심이 풍부해 타인을 도와주고 살피는 일에 앞장선다. 억울한 일을 당해도 보복하기를 꺼려해 중년에 어려움이 많지만, 반드시 유종의 미를 거둬 고생 끝에 성공하는 타입이다.
위로 올라간 눈썹 자존심이 강하고 지기를 싫어한다. 타협을 거부해 협조성이 부족하나, 결단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과감한 판단으로 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일자 눈썹 개성이 남다르고 의지, 인내심이 강하다. 폭이 넓고 두꺼운 일자 눈썹의 경우 호탕한 성격을 지녔다.
초승달형 눈썹 상냥하고 지혜로우며 머리가 좋아 지식이 많다. 효심이 깊어 부모를 잘 섬기고 형제 간에도 우애가 좋다.

복을 부르는 눈썹

눈꼬리보다 눈썹의 길이가 길면 먼 곳까지 자신의 이름을 알린다. 무리 중에서도 단연 뛰어나고 총명해서 명성을 얻는다. 눈과 눈썹 사이가 멀수록 대기만성하며, 눈썹 숱이 풍성하면 정이 많아 주변에 사람을 끌어들인다. 초승달처럼 유연하고 정갈한 형태는 형제 간에 우애가 깊고 모든 부귀를 누릴 수 있다.

 

행운의 브로우 메이크업 TIP

1 눈썹을 이마 옆쪽까지 길게 연장할 땐 붓펜 타입의 브로우 제품을 추천한다. 눈썹 끝부분은 숱이 빈약해 유분에 지워지기 쉬우므로 착색력이 강한 붓펜 타입이 제격.

2 눈과 눈썹 사이를 넓히고 싶다면 얇고 뾰족한 브러시에 고체 컨실러를 묻혀 눈썹 아래 라인을 커버하자. 얼굴 전체를 거울로 확인하면서 미세하게 범위를 넓혀가야 인위적이지 않다. 눈썹 털 때문에 지저분하게 뭉칠 수 있으니 중간중간 스크루 브러시로 결을 정리하는 과정도 필수다.

3 눈썹 숱이 많아 보이려면 브로우 마스카라를 이용해 눈썹결의 반대 방향으로 빗어줄 것. 볼륨이 살아나 풍성한 눈썹을 연출할 수 있다.

4 초승달 같은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눈동자가 끝나는 지점 위에 눈썹산을 지정한 뒤, 각이 잡히지 않도록 눈썹 앞머리와 완만하게 이어줘야 한다. 납작한 팁의 브로우 펜슬로 최대한 부드럽게 외곽을 그리고, 아이브로우 파우더로 빈 곳을 채운다. 마지막에 얇고 섬세한 팁의 브로우 펜슬로 한 올 한 올 눈썹결을 그려주면 한층 자연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