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지면서 내 몸 구석구석 점검을 하게 되죠. 올 한 해 열심히 달렸다면? 부쩍 발에 생긴 굳은살에 마음이 아련해진다면? 홈 케어로 시작해보세요!

레몬

우선 칼이나 손톱깎이로 억지로 굳은살을 제거하려 하지 않습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불린 후, 굳은살이 있는 부위에 레몬 껍질을 10분 정도 문지르며 마사지해보세요. 굳은살을 부드럽게 해주며 시트러스 향이 기분까지 좋게 해줍니다. 너무 자주 하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2번 정도!

양파

껍질 벗긴 양파를 굳은살 부위에 문지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작용을 하는 양파가 각질을 없애고 굳은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죠.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도 각질 제거에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10분 정도 족욕 후 물을 약간 섞어 걸쭉하게 만든 베이킹 소다를 굳은살이나 각질 부위에 문질러 주면서 씻어냅니다.

흑설탕과 꿀

각질 제거뿐 아니라 보습까지 가능한 방법! 흑설탕과 오일을 섞고 약간의 꿀을 넣어 발 전체에 부드럽게 10분 정도 마사지해준 후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우리 몸을 지탱해 주는 고마운 발. 신체의 무게가 발바닥 전체 앞뒤, 좌우로 골고루 퍼져 전달이 되어 균형 있게 받쳐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한 곳에 집중이 되어 자극을 줄 경우 피부가 자극이 되어 굳은살이 생기는데 이 굳은살로 걸음걸이나 신체의 질환을 체크해 볼 수 있기도 하죠. 순환이 잘 안되면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 굳은살이 생기게 되는데요. 발은 다양한 신경이 모여 있어 오장육부의 반사구 역할을 합니다. 생식선에 해당하는 발뒤꿈치는 여성의 경우 난소, 난관, 자궁에 해당하여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인 사람들은 발 뒤꿈치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평소에 발 마사지도 꾸준히 해주어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피부의 치유 과정처럼 올 한 해를 정리하며 한 해 동안 쌓였던 굳은살과 무심코 지나쳤던 고마운 발을 살펴보면서 한해를 마무리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