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할 수 있는데도 99%의 사람들이 실천하지 않는 부자 비법이 있다고? 한 푼 두 푼 착실히 모아 부자가 될 수 있는 시기는 지났다. 20년 벌어도 집 한 채 사기 힘든 시대, 평범한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함만큼이나 부자의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의 가장 많은 핑곗거리는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란다는 것이다. 쓸 돈이 모자라게 된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 쓸 데는 많은데 수입은 적고 그나마 남은 돈도 투자하기엔 너무 적은 돈이라 생각해서 전혀 모으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급여가 많아져도 결국 똑같은 말을 한다고 한다. 소득이 늘어난 만큼 소비도 더 많아지고 미래소득인 신용카드를 여전히 사용한다. 급여가 아주 많거나 사업으로 큰돈을 벌어도 여전히 똑같다면 수입 규모가 아닌 ‘생활 태도’의 문제라는 것.

신용카드사에서 주는 포인트의 핵심은 ‘더 사용하기’와 ‘포인트 수집용 구매’다. 필요 없는 소비를 늘리고 당장 현금이 없어도 미래 소득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소비의 경계를 무너뜨린다. 카드 사용을 중지하고 직불카드나 현금을 사용해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돌보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모든 투자는 작은 돈으로부터 시작된다. 작은 투자로 시작한 투자 경험이 큰 투자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가위를 가져다가 신용카드를 자를 것.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자산은 모이면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 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상속을 받거나,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업에 성공하는 것 세가지라고 하는데, 창업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 안전하게 좋은 회사를 찾아 그 회사의 주식을 갖자. 회사가 커질수록 주식 가치가 올라가고 그 회사를 직접 경영하는 것보다 주식을 사서 모으는 편이 훨씬 쉽다. 조심할 건 주식을 사서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살 뿐이다.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는 사업을 바라보는 눈 자체가 달라진다. 단 한주라도 갖고 있으면 해당 기업 관련 뉴스나 업계 정보가 눈에 들어오고 경제가 보인다.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

산업을 보는 눈을 키워가며 직장 생활 중에도 투자를 이어간다면 언젠가 자본이 근로소득을 앞서는 날이 올 것이다. 신은 공평하지 않고 기도로는 부자가 될 수 없는 냉정한 현실. 누군가는 오늘도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이 일어나 꾸준히 움직이고 있다.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고 어깨와 허리를 펴 사람을 더 돋보이게 한다. 사소한 습관이 돈을 부르지는 않으나 이 습관을 가진 사람에겐 한번 돈이 들어오면 나가지 않는다.

메리츠 자산 운용 대표 존리의 부자 습관에 따르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은 우리가 건강한 신체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한다. 경제독립을 위한 과정을 파이낸셜 피트니스 financial fitness라고 한다. 매일매일 운동을 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듯 경제독립도 매일매일 부자가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 가능해진다.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지 마라. 하루는 헬렌 켈러, 파스퇴르, 미켈란젤로, 마더 테레사, 레오나르도 다 빈치, 토머스 제퍼슨,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에게도 똑같이 24시간이다.” 작가 H. 잭슨 브라운 주니어의 말처럼 하루는 누구에게나 24시간이다. 삶의 정원에서 어떤 열매를 맺고 어떤 꽃을 피울 것인지는 모두 우리 손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