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많이 보이는 1분 세안법! 매끈한 피부를 위한 스타들의 비밀 세안법도 다양하죠. 424 세안법(3단계에 걸처 4분/ 2분/ 4분), 100번 헹굼 세안법? 솜털 세안법? 도대체 몇분동안 어떻게 해야 맞는거죠?

요즘 많이 보이는 ‘1분 세안법’이 정말 좋은가요? 손으로 직접 마사지를 해주는게 좋은가요, 아니면 손끝도 닿지 않게 거품으로만 세안하는게 좋나요?  더 똑똑하게 클렌징하기 위한 솔루션이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기분좋은피부과 배병기 원장이 알려드립니다!

Q.클렌징은 몇 분을 해야 좋나요?

A.  1분 세안법이 최근에 더욱 유명해지긴 했지만 최근에 나온 것은 아닙니다. 또 1분 세안법만 있는 것도 아니죠. 왜 이렇게 세안법이 다양할까요? 그 이유는 당연히 세안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세안을 할 때 물로만 세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클렌저의 선택과 손으로만 세안을 할지 아니면 도구를 이용해서 세안을 할지 등 중요한 점이 많습니다. 먼저 1분이라는 시간을 놓고 보면 일반적으로 여성들에게는 그리 긴 시간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 시간보다 길게 하시는 분들이 많죠. 남성들에게는 1분 세안이라는 시간은 너무 긴 시간입니다. 실제로 피부과 의사의 경험으로 보면 얼굴이 민감한 여성분의 경우 오랜 시간의 세안과 이중 삼중 세안으로 피부가 더욱 민감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의 경우에는 1분 미만으로 제한을 해서 세안을 단순화하는 것이 치료의 한 부분이 되곤 합니다. 남성들의 경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의 세안으로는 미세먼지 등의 피부 노폐물이 제대로 씻기지 않을 수 있으니 1분 정도의 시간정도로 세안시간을 늘리도록 권장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말 1분의 시간을 타이머를 재는 남성들은 거의 없습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길게 하는 정도입니다. 사실 이 정도로 충분합니다.

클렌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약산성 클렌저, 세안 이후 당김이 없어야 함, 약간 미끈거리는 느낌이 남아있는 것이 좋음, 너무 뽀드득뽀드득 씻지 않기, 등 주의점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유튜브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렇게 본인에게 맞는 클렌저를 선택을 하고 씻을 때에는 손끝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하듯이 돌아가면서 충분히 세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구를 이용한 세안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끝으로 세안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옳은 시간, 클렌저는 없습니다. 세안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시고 본인의 피부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세안법을 수정하는 게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