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도 신이 나서 춰요.” 보아는 말했다. 춤을 추지 않을 때는 춤을 생각한다. 2000년부터 2020년에 이르기까지, 보아라는 사람은 늘 동사다.

 

톱은 기준(Kijun).

<키워드#보아>에서 “왜 보아의 노래를 들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기도 했어요. “보아는 이미 익숙한 사람”이라고도 했죠. 어떻게 답을 찾아가고 있어요? 
한 사람을 20년 보면 저 같아도 지겨울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도 보아라는 가수의 무대를 기대해주는 분들이 있다면, 기대에 부응하는 게 연예인의 일이라고 생각해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대중에게 일정한 노래를 듣게끔 할 수 있는 시대였어요. 매체가 적었으니 TV, 신문, 라디오에 나오면 들을 수밖에 없었죠. 그런데 요즘은 아니죠. 이 상황에서 어떻게 나의 음악에 흥미를 느끼게 할까? 그게 관건인 것 같아요. 그런 질문을 계속 해요.

이 시대의 아티스트들은 또 어떤 고민을 하나요? 
다들 비슷하지 않을까요? 저는 디지털 음원의 시대에 피지컬 음반이 언제까지 나올 것인가를 종종 생각해요. 그런데 나와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직까지 자동차에 CD플레이어가 있다는 건 수요가 있다는 거니까요.

샤이니 키와의 대화가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할머니가 된 보아에게 에르메스 가방을 사 주겠다고 했는데. <키워드#보아2> 계획도 있어요? 
기범이 제대하면 생각해보려고요. 저는 태생이 ‘노잼’이라 기범이 같은 친구가 있어야 해요. 가방도 진짜 사 주나 보려고요.(웃음)

원숄더 점프슈트, 핑크 장갑은 모스키노(Moschino). 헤어피스는 큐 밀리너리(Q Mllinery).

나이 든 후의 모습을 함께 상상할 수 있다는 건 멋진 일 아닌가요? 
우리 회사여서가 아니라 진짜 보기 드문 청년들이에요. 예의 바르고 따뜻하고…서로 진짜 친해요. 민종 이사님(김민종), 안 이사님(강타), 동방신기도 친하고, 얼마 전에도 다 같이 놀러 갔어요. 남들이 봤을 때 부러울 만한 화목함이라고 생각해요.

최근 멘토 역할을 맡는 경우가 늘었어요. 그건 또 어떤 영감을 주나요? 
굉장히 좋은 자극을 받았어요. <보이스 코리아>를 하면서 참 세상에는 여러 가지 발성으로 노래하는 친구들이 많구나 하고 느꼈어요. 이제 그게 보이고 들리니까, ‘저 친구는 왜 저렇게 노래하지? 이유가 뭘까? 나는 어떻게 하지?’ 생각해보게 되고요. 도와줄 수 있다는 것도 다행이고. 인연이죠, <보코>는.

유튜브로 예전 무대를 찾아보는 사람들도 늘었어요. 
그게 어느 시대였든 간에 자료가 다 있잖아요. 너무 무서운 거죠.(웃음) 저의 20년이 다 있는 거잖아요. 심지어 연습생 때부터.

어떻게 흘러온 것 같아요? 
패션, 무대 장치, 연출, 카메라워크로 보면 촌스럽지만 또 그렇게 촌스러워 보이지는 않더라고요. <놀면 뭐하니> 보고 깜짝 놀랐어요. 유재석 씨가 머리 위에 고글을 쓰고 계시더라고요.(웃음) 그때 저는 엄청 놀림받았거든요.

퍼포머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곡을 직접 쓰고 만드는 사람이죠. ‘Only One’도 그랬고요. 이 노래가 자작곡이라고 생각하면 늘 놀라요. 
가성으로 불러야 하는 노래예요. 진성으로 부르면 아련한 매력이 안 산다고 해야 하나. 저는 그 노래를 리스닝 곡으로 만들었지 노래 실력을 뽐내는 곡으로 만들지 않았어요. 사실 타이틀이 아니었어요. 리리컬(Lyrical) 힙합이 하고 싶어서 그에 맞춰 만들었는데, 선생님이 너무 좋다고 타이틀을 바꾸자고 하셨죠.

세훈, 태민, 은혁 등 춤으로 내로라하는 후배들과 계속 무대를 꾸미기도 했었잖아요. 이제 말할 수 있다면, 누구와 가장 잘 맞았어요? 
태민이요.(웃음) 태민이가 감정도 잘 살리고, 비주얼적으로 저와 잘 맞았어요.

많은 것이 변화하는 시기죠. 선배 아티스트로서 지금을 어떻게 봐요? 
위기이자 기회인 것 같아요. 온라인 공연을 많이 하는데, 저는 온라인 공연에 대해서 찬성 아닌 찬성을 해요. 어느 지역에서 공연을 해도 못 오시는 분들이 있다는 점에서요. 그런 분들도 볼 수 있는 기회이니까요.

레터링 재킷은 MM6 메종 마르지엘라 바이 육스닷컴. 보디슈트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아티스트라면 계속 보여줘야 하고 만나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럼요. 사람들은 금방 잊어요. 영원히 기억한다? 얼마나 될까요, 그런 게.

올해는 어떤 음악을 들려주고 싶어요? 
그냥 저 하고 싶은 것. 20주년보다 20주년이어도 나 하고 싶은 음악 할 거야. 이게 중요한 것 같아요. 하지만 20주년 앨범이니까 물론 좋은 노래가 있어야겠죠. 하고 싶은 걸 할 거예요. 빨리 춤추고 싶다. 너무 안 췄어요.

당신에게는 당연히 30주년도 있을 것 같네요. 그때는 뭘 하고 싶을 것 같아요? 
그 나이에 어울리는 걸 해야죠. 그때 되면 이 사람에게는 이런 게 어울리겠다가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의 10년이 또 30주년을 만들어주겠죠? 그때도 같이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