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아티스트로서 느낀 건, 사람들은 항상 당신에게 작은 의심이라도 품을 거라는 거예요. 당신이 그럴 자격이 있는지, 같이 작업한 남성 프로듀서나 작곡, 작사가가 성공의 이유가 아닌지, 능력 있는 소속사 때문에 성공했을 거라고요. 그게 아닌데도 말이죠.”  BBWomenInMusic 수상소감에서
.
.
TIME – 타임지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BBWomenInMusic – Woman Of the Decade 최초수상
AMAs – Artist Of the Decade & 역사상 최다수상
Forbes – 포브스  2019가장 돈을 많이 번 유명인
billboard – 가장 돈을 많이 번 뮤지션
people – 올해의 인물
.
.

“그동안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데에 집착했던 것 같아요. 혹시라도 말이 나올 주제에 대한건 아무 말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었죠. 하지만 사람들이 저한테 ‘끼어들지 마’라고 하는데 이제 더는 참을 수 없는 지경까지 왔어요”   넷플릭스 <미스 아메리카나> 中

그리고 테일러는  <The Man>을 불렀다.

 

“때로는 우리 사회에 이중잣대가 존재하잖아요. 저는 이렇게 상상해봤어요. 제 삶이 어땠을지 말이죠. 또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 뭐라고 말했을지 말이에요. 만약 내가 모든 걸 똑같이 행동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제가 남자라면 말이죠.”  Tiny Desk 콘서트 어쿠스틱 라이브에서

공개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 2천9백만 뷰를 기록한 <The Man>뮤직비디오의 이스터에그 [Easter Egg: 재미로 숨겨놓은 메시지]를 찾아보자!

경기장 벽에 적혀있는 women’s charity. 여성 자선단체 기금 행사 경기처럼 보인다. 경기에서 소리를 지르며 난동을 피우는데! 미국의 테니스 선수 세레나 윌리엄스가 US 오픈 결승전에서 억울함에 심판에게 항의했다가 전 세계적인 비난을 받은 사건이 떠오르지 않는가.. 심판에게 항의하거나 더 나쁜 반응을 보였던 남성 선수들은 경기에 열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여성이 불만을 나타내면 “히스테릭하며 감정적이다”라며 불이익을 받지는 않았는지. 남성이 같은 행동을 했을 때도 과잉반응한다는 말을 듣게 될까? “대담하다, 승부욕 있다.”라고 보는 건 아닌지!

Tennis player Serena Williams competes at the 2018 US Open in New York, NY.

여성과 하룻밤을 즐기고 나온 남자가 자랑스럽게 하이파이브를 하는 장면에 등장하는 손은 19개!? 이는 19th amendment(미국 헌법 수정 제19조((1920년의 여성 참정권 수정 조항)) 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미국 대법원에서 여성의 투표권에 대해 만장일치로 결론난 것은 1922년 2월 27일, 테일러 The Man의 뮤직비디오 공개 날짜도 2월 27일!

 

“남자와 계단으로 가득한 도시 어딘가로 향하는 여성의 모습이 그려지는데, 그 끝을 향할 때 그 여성은 다른 여성의 도움을 받게 된다. 그것은 진정한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바로 여성들이 서로를 이끌어주는 것이라는 걸 보여준다.”라고 롤링스톤에서 테일러 스위프트는 말한다.

가장 힘들었던 때에 곁에서 응원해 주고 공개적으로 나를 위해 지지해 준 사람들이 떠오르는가? 테일러가 말하고 싶었던 젠더이슈, 지하철역의 그래피티, 포스터의 깨알 메시지, 영화의 오마주, TikTok 스타들의 출연, 그리고 깜짝 등장하는 테일러의 아버지까지. 테일러가 숨겨놓은 메시지와 더 많은 장면들을 찾아가는 재미들도 쏠쏠할 것! 마지막의 반전까지 함께 즐겨봐도 좋을 것이다!

나쁘지 않아. 근데 좀 더 섹시하게 할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