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깊고 안정적인 당신, 하지만 집에서 뒹굴뒹굴하며 집순이 모드를 자청한다면? 흙과 물의 에너지가 많은 ‘카파(Kapha)’ 도샤일 수 있다. 그런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아유르베다식 처방과 치유법.

 

어깨에 트임이 있는 니트 톱과 베이지색 조거 팬츠는 로우 클래식(Low Classic).

볼드한 후프 귀고리는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시어한 톱은 빈스(Vince).

 

CHECK LIST 

체격이 큰 편이다.
가슴이 크고 발달했다.
기름진 음식을 좋아한다
뭘 바르지 않아도 피부가 촉촉하다.
느긋하고 여유 있다.
소화하는 데 오래 걸린다.
몸 상태가 안 좋으면 몸이 먼저 붓는다.
한번 자면 깊고 길게 잔다.
집순이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못한다.

 

ARE YOU KAPHA?

고대 인도 전통 의학 아유르베다에서 물과 흙의 에너지가 강한 체질을 ‘카파(Kapha)’ 도샤라고 칭한다. 이들의 가장 두드러진 성질이 바로 무겁고 느린 성질. 이는 비교적 큰 체격, 하얗고 윤기 나는 피부, 기름진 머릿결, 느린 행동으로 발현된다.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온화한 성격을 지녔다. 당신이 이런 성향을 지녔는가? 위의 리스트에서 7개 이상에 해당한다면 당신은 물과 흙의 에너지를 지닌 카파 도샤 타입일 수 있다.

 

블루 터틀넥 니트는 세드릭 살리에(Cedric Charlier). 저지 스커트는 문초이(Moon Choi). 골드 귀고리는 에스실(S_S.il).

IMPROVE CIRCULATION 

피부가 차갑고, 수분이 많은 카파 도샤는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고 잘 붓는다. 차가운 몸 때문에 순환 장애가 오고 불균형이 오면 면역력 문제, 우울증 등도 발생할 수 있으니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테라피나 족욕 등을 추천한다. 감기와 기침, 비염 치료에 효과적인 유칼립투스 오일을 사용해 깊은 호흡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ENERGY OF KAPHA 

카파 도샤의 에너지는 가슴 위에 위치하는데, 주로 머리, 관절, 위, 혈장, 코, 혀 등이다. 카파 도샤의 에너지가 증가하면 생기는 증상은 소화력이 줄어드는 것. 특히 기관지가 약해 요구르트, 치즈, 고기, 검은콩 등 입자가 큰 음식은 소화가 오래 걸리니 주의하자. 대신 생강차, 허브차, 레몬 등 상큼한 것이 도움이 되고, 상대적으로 불의 에너지가 약한 체질이니 매운 음식은 마음껏 즐겨도 좋겠다.

 

검은색 니트 베스트는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

GENTLER AND SLOWER

카파 도샤의 가장 중요한 성질은 무거움이다. 카파는 안정적이고 느린 성질을 가졌다. 감정의 동요가 크지 않고, 집중력과 끈기가 있다.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이다. 온화하고 안정적인 면이 지나치면 게으르고 고집스럽게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짙은 갈색 가죽 톱, 핀턱 팬츠, 스트랩 샌들은 모두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IT’S MY ROUTINE

변화를 받아들이는 시간이 다른 체질보다 오래 걸리는 카파는 자신이 세운 계획과 루틴이 중요하다. 차분하게 생각하고 계획할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느려도 일을 착실하게 마무리하는 성격이니 믿고 기다려주자.

 

A BIT CHUBBY

카파 도샤의 성질이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면 체중이 증가한다. 어릴 때부터 통통했거나 남들보다 많이 먹는 것도 아닌데 살집이 있거나 다이어트를 해도 별로 효과가 없는 이들이 대부분 카파의 체질이다. 움직이기 싫어하고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집돌이, 집순이인 경우가 많다. 밖에 나가는 것이 귀찮은 당신이라면 깊은 호흡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며 혈액 순환을 돕는 운동부터 실천해볼 것!

 

타이다이 패턴 톱은 베르사체(Versace). 검은색 브라톱은 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