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라는 단어가 무섭고 막막하기만 한 사회 초년생들! 그런데, 이때 잘 만든 재테크 습관이 평생을 간다고요? 경제 TV 아나운서 언니가 알려주는, ‘텅장’을 ‘통장’ 만드는 초보들의 재테크!


Q. 오늘의 언니는?

아나운서 신지은입니다. 유튜브에서 ‘경제의 신’이라는 채널을 운영하면서 경제에 대한 많은 궁금증들을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초보들의 재테크! 적금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사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그냥 돈을 안 쓰는 것, 돈을 많이 저금하는 것입니다. 돈을 쓰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면 ‘지금 나 놀리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돈을 쓰지 말라는 말이) 내 생활을 궁핍하게 만들라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내가 학원에 다니고 싶다면 다니면 되고,  내가 책을 사서 보고 싶다면 사면 됩니다. 왜냐하면 나 자신에 대한 투자는 젊을 때밖에 못하니까요!

다만, 가끔 사치를 부리고 싶을 때 자제하면 됩니다. 옷이 있는데 옷이 사고 싶고 스트레스 풀어야겠다고 쇼핑하고, 술 마시고 이런 돈들은 너무나 쉽게 나가는 돈이기 때문이에요. 나가서 쇼핑할 시간에 책을 본다든지 술 마시고 싶으면 집에서 마신다든지, 이렇게 아끼는 습관을 가지라는 것이고, 저금을 많이 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흔히 말하는 ‘월급의 70%를 저금하라’는 말도 강요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내가 월급의 10%가 적당하다라고 생각되면 10%라도 매월 자동이체로 꾸준히 넣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은 한번 모이기 시작하면 모으는 재미가 붙습니다. 그때부터는 돈을 모으기가 훨씬 수월하실 테니 일단 재테크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그냥 돈을 모으세요! 얼마를 저축할 것인지 액수는 중요하지 않고, 모으는 습관을 들이는 게 제 1의 재테크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웹기사이미지최종


Q. 저는 벌써 빚이 있는데 어떡하나요?

요즘은 사회 초년생이라고 해도 빚이 없기가 힘들죠. 학자금 대출부터 신용카드 할부까지 빚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사실 신용카드 할부도 부채입니다. 그렇다고 할부를 아예 쓰지 말라고 말하는 건 비현실적이죠. 대신 내가 갚아야 할 빚이 있다면 먼저 청산을 하고, 저축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빚이 10만 원만 있다고 가정해도 이자가 나가죠. 저축을 뒤로 미루더라도 빚부터 갚는 것이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주변에서는 주식 투자 등을 시작하던데 저도 해야 할까요?

저는 주식, 부동산, 투자 상품에 관심을 기울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하지만 ‘부동산으로 떼돈을 벌어라’라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매일 커피 한 잔 사 먹는 돈을 아껴서 주식 한 주를 사서 차곡차곡 모은다든지 또는 달러 ETF를 가입한다든지 하는 방법을 추천해요. 이렇게 금융 상품을 가입하게 되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다는 것은 부차적인 것이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이 경제를 보는 시야가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연애는 글로 배우면 안 된다’라는 말을 하죠. 재테크도 사실 경제학 책을 보고, 경제 뉴스면 본다고 되는 게 아니라 내가 내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은 직접 투자를 해보는 것이고요.

유망하다 싶은 기업의 주식을 한 주 사고, 그다음 달에는 달러 ETF 들어보고,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 같다는데 인버스 ETF 한 번 들어볼까?’라고 투자를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쉽게 접근하다 보면 금액 부담 없이 투자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습니다. 차곡차곡 장기적인 흐름에서 해나간다면 10년 뒤에는 내가 사놓은 주식이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도 있겠죠?


Q. 연금 저축도 중요한가요?

후킹버튼

>지금 돈도 없는데 노후를 위한 연금 저축을 들라고요? 연금 저축은 얼마씩 넣고, 얼마씩 받는 거죠? 경제 전문가 언니의 답변! 바로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Q. 20대를 지나온 언니로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요?

사실 저도 여러분들보다 나이가 훨씬 많거나 오래 산 건 아니에요! 그런데 제가 20대를 먼저 보내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제일 유행하는 말이 ‘욜로(YOLO)’잖아요. ‘한 번 사는 인생 신나게 살아보자’라는 의미죠. 그래서 쇼핑도 하고, 여행도 가고, ‘돈 좀 못 벌면 어때? 내 젊음을 즐길 거야’라며 퇴사도 쉽게 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그것 자체가 나쁘다고 보진 않아요. 하지만 꼭 생각하셔야 할 부분이 내가 마음의 여유를 찾기 위해 필요한 것은 돈입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을 때 필요한 것도 돈이죠. 내가 너무 사랑하는 가족들을 챙기는 것도 돈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죠.

생활의 균형을 찾으시길 부탁드리고 싶어요. 꿈도 좋고, 여행도 좋고, 쇼핑도 좋지만! 저축도 중요하고 일정한 소득을 벌어들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는 결국 우리가 생각한 대로 살게 됩니다. ‘나 돈 필요 없어!’라고 생각하면 돈이 안 모입니다. 그렇지만 ‘저축해서, 투자해서 행복하게 잘 살고 싶어’라고 생각하면 아마 차곡차곡 돈을 모으실 수 있을 거에요. 그것이 재테크의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0327_언니의상담소_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