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줄 알았던 이 음식들이 사실은 건강하지 않다고?

 

Photo by Louise Lyshøj on Unsplash

Photo by Louise Lyshøj on Unsplash

1 멀티 그레인 브레드
건강하단 이유로 샌드위치를 주문할 때나 베이커리에서 곡물 빵을 집어 든 적 있다면 충격적일 사실. 곡물이 들어간 빵은 흔한 흰 빵보다는 영양이 더 풍부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다. 곡물 빵의 메인 재료를 다시 한 번 더 체크해볼 것.  정말 건강한 빵은 밀가루가 주가 되는 빵에 곡물이 첨가가 된 게 아니라 밀가루 대신 곡물이 들어간 것! 보통 ‘홀그레인’이란 단어가 들어간 종류의 빵이다.

2 플랫 브레드

샌드위치 가게(ex 서브웨이)에서 가장 건강한 옵션으로 언급되는 것 중 하나인 이것. 부피가 작아 다른 빵들 보다 칼로리가 적을 것 같지만 실제로 큰 차이는 없다.  오히려 허니 오트(230kcal)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의 칼로리가 가장 높은 빵! 게다가 다른 빵들에 비해 더 많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떡을 생각해보자. 주먹만 한 크기라도 밥 한 공기 이상이 압축되어 있는 것처럼 부피가 작다고 밀가루를 적게 먹는 건 아니다. 칼로리와 지방 함유량이 제일 적은 빵은 화이트 브레드(200kcal)니 참고할 것.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3 그래놀라

예???? 건강을 아침을 위해 사두었던 그래놀라가 건강하지.. 않다니? 그렇다. 그래놀라는 많은 경화유와 함께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 요즘엔 무가당을 앞세우고 나온 제품도 많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자칫 다른 음식보다 더 해로운 식단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 이를 피하는 방법은 한 번에 먹는 양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 보통 시리얼보다 더 작은 양 (50g)이 한 번에 먹는 정량이니 참고하자. 너무 부족한 느낌에 한 주먹 더 먹는 순간, 칼로리 바를 간식으로 챙겨 먹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명심 또 명심!

dried

Photo by Stephanie Studer on Unsplash

4 말린 과일

한때 말린 과일이 건강하다는 말이 유행처럼 번졌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수분이 증발한 상태의 과일은 원래 가지고 있는 과육의 영양소가 부족할뿐더러 한 번에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기 쉽다. 싱싱한 제철 과일을 챙겨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

Photo by Fox Photos/Getty Images

Photo by Fox Photos/Getty Images

5 아몬드 밀크, 두유

우유의 훌륭한 대체품으로 생각했던 이것. 곡물 베이스의 우유는 일반 우유와는 달리 특유의 고소한 맛과 함께 칼로리가 적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는 우유가 가지고 있는 영양소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어 우유 대신 아몬드 밀크나 두유를 먹어도 된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많다. 게다가 당분이나 합성향이 들어가 있는 것들이 많아 건강에 더 좋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 심각한 유당불내증이 아니라면 우유를 마시는 게 더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