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치고 힘들 때 찾게 되는 비타민 한 알처럼, 피부에도 비타민의 힘이 필요하다. 필수 비타민으로 손꼽히는 비타민A, B, C를 피부에 바르는 방법은 이렇게나 다양하다.

0514-078-1

VITAMIN A

SUPPLEMENT 동물의 간이나 생선기름, 달걀과 같은 동물성 식품과 당근, 토마토, 블루베리 등의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어두운 곳에서 물건을 잘 식별하지 못하는 야맹증이나 각막연화증,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관련 질환이나 탈모, 골관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지방이나 기름과 결합했을 때에만 체내로 흡수되고,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으므로 과다 섭취 시 뇌 손상이나 간 손상의 부작용 우려가 있다. 그래서 종합비타민은 비타민A의 하루 권장량 수치를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COSMETIC 비타민A를 화장품 원료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떨까? 대표적인 것이 바로 레티놀 성분이다. 피부 세포 형성을 촉진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뛰어난 주름 개선 효과를 자랑하지만, 레티놀 함량에 따라 다소 자극적으로 느껴지거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눈가와 같이 피부가 얇은 부위에 바를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C를 함유한 화장품은 함께 사용하지 말 것! 각각 지용성, 수용성 성분으로 함께 흡수되기가 어렵다. 비타민A, C는 빛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밤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오전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덧발라줘야 한다. 더불어 레티놀 성분은 공기와의 접촉만으로도 쉽게 변질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에어리스 패키지 등의 특수 용기에 담겨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0514-078-2

1 브리티시 엠의 아나토 헤어 오일 비타민A가 풍부한 호박씨 오일 성분이 손상된 모발을 회복하고, 아나토 콤플렉스가 모발 사이사이에 영양을 채운다. 140ml 5만8천원.
2 더페이스샵의 리페어 네일즈 비타민 세럼 갈라진 손톱 큐티클과 각질에 사용하는 비타민 세럼. 비타민A와 F가 거칠어진 손톱 주변을 매끈하게 가꾼다. 10ml 5천원.
3 스킨랩엘의 비타민A 비타민 샷 비타민A와 비타민B5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피지샘의 크기를 줄여 피지 분비를 조절한다. 3ml 2만5천원.
4 에이프릴스킨의 펌킨 릴렉싱 쿨링 크림 진정효과가 뛰어난 호박 추출물을 담아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수분을 촉촉하게 채운다. 90ml 2만5천원.
5 BRTC의 비타민A 벨벳 마스크 비타민A 유도체와 당근, 토마토에서 추출한 비타민A 성분을 담아 눈에 띄는 잔주름 완화에 특히 효과적이다. 벨벳 소재 시트로 밀착력이 뛰어나다. 25g×5매 1만5천원.
6 이자녹스의 에이지 포커스 피토 프로레티놀 링클 오일 바질에서 추출한 레티놀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칙칙한 피부톤을 밝히고, 주름 사이사이를 메워 매끈한 피부결을 연출한다. 20ml 2만8천원.

 

VITAMIN B

SUPPLEMENT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의 대표주자다. <내 약 사용설명서>의 저자 이지현은 누가 비타민제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무엇보다 비타민B를 추천한다고 할 정도. 육체 피로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다. 비타민A, C와 달리 비타민B는 한 가지 물질이 아니라 복합체로 구성되어 발견된 순서에 따라 각자 고유의 번호를 갖는다. 비타민B1(티아민), 또는 B5(판토텐산), B9(엽산)처럼. 때문에 함유된 음식도 천차만별.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비타민B5(판토텐산)는 주로 버섯과 닭, 견과류, 아보카도에 함유되어 있다.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진 비타민B9(엽산)은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 푸른 잎 채소에 주로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B군은 하나가 결핍되면서 다른 비타민B군의 결핍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결핍 증상으로는 비타민B1 결핍에 각기병, 비타민B2 결핍에 빈혈, 피부병, 비타민B6 결핍에 중추신경 장애와 복부 통증 등이 있다.

COSMETIC 화장품 원료로서 비타민B는 스트레스 파이터, 에너지 비타민이라 불릴 만큼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 면역력을 증가시켜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가꾸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또한, 세포 생명 주기를 연장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돼요. 지친 피부에 생기 에너지를 부여해 화사하게 빛나는 피부로 거듭나게 하죠.” CNP 차앤박화장품 연구팀이 전하는 비타민B 성분 화장품의 장점이다.

0514-078-3

1 AHC의 더 에스테 퍼스트 B 앰플 세안 직후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조절하는 퍼스트 앰플.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를 높여 메이크업도 더욱 잘 받는다. 20ml 2만3천원.
2 CNP 차앤박 화장품의 비타-B 에너지 앰플 발효된 7가지 비타민B 콤플렉스가 푸석푸석한 피부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부 속까지 영양을 채운다. 15ml 2만8천원.
3 갸마르드 by 온뜨레의 스티뮬레이팅 로션 두피 노화를 예방하는 비타민B, E를 담았다. 두피의 묵은 각질을 제거해 모근을 튼튼하게 가꾼다. 5ml×6개 1만9천원. 비타민 캡슐 알갱이가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80ml 5만2천원.
4 BRTC의 V10 멀티 리프트 슬리핑 팩 화이트닝에 효과적인 비타민B3와 피부 진정에 탁월한 비타민B5, B9을 함유한 슬리핑 팩. 비타민 캡슐 알갱이가 피부를 환하게 밝혀준다. 80ml 5만2천원.
5 라로슈포제의 히알루 B5 세럼 비타민B5와 마데카소사이드 성분을 담아 약해진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강화하고, 피부 속 탄력을 채워 건강한 윤기가 감돈다. 30ml 5만2천원대.
6 더마리프트의 인텐시덤 파란 네크로엑스 비타민 세럼 고농축 비타민B5 유도체와 피부 손상을 개선하는 네크로엑스가 달아오른 피부를 즉각적으로 진정시킨다. 30ml 3만5천원.

 

VITAMIN C

SUPPLEMENT 피부를 탄탄하게 가꾸고, 우리 몸의 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C는 대표적인 수용성 비타민으로 아스코르빈산이라 불린다. 과다 섭취 시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영양제로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기보다 오렌지, 레몬, 브로콜리, 파프리카 등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적당량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비타민C 섭취는 우리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C는 콜라겐, 단백질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골밀도 손실을 줄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연골을 건강하게 만들어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C가 결핍되면 쉽게 멍이 들고, 특히 잇몸에 피가 나거나 잇몸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COSMETIC “비타민C 성분의 가장 큰 장점은 눈에 보이는 잡티는 물론, 피부 속에 숨어 있는 어린 잡티까지 옅어지게 해요. 여기에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가꾸는 데 도움을 줘요.” 구달의 최연지 브랜드 매니저가 전하는 비타민C 성분의 효능이다. 또, 비타민C는 트러블이나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혀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기미나 주근깨, 색소 침착을 예방한다. 미백 화장품에 비타민C 성분이 많이 함유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단,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외부 공기와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개봉 후 가급적 3개월 이내에 사용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환경에 보관해야 한다.

0514-078-4

1 비프루브의 애니 뷰티 비타민C 수딩 젤 키트 비타민C 유도체가 예민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킨다. 18g×3개 6천원.
2 리즈케이의 슈퍼 퍼스트 씨 세럼 퓨어 비타민C 13% 항산화 성분인 풀러린과 순수 비타민C 13%가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추는 비타민 세럼. 10ml 9만2천원.
3 구달의 청귤 비타C 잡티 세럼 청귤에서 추출한 비타민C 성분이 눈에 띄는 기미와 피부 속 숨은 잡티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30ml 2만4천원.
4 프레쉬의 바이타민 넥타 모이스처 글로우 페이스 크림 비타민 프루트 콤플렉스가 늘어진 피부 탄력을 튼튼하게 가꾸고, 피부에 건강한 광채와 윤기를 더한다. 50ml 7만원대.
5 23이얼즈올드의 씨트라겔 모델링 마스크 비타민C가 풍부한 산자나무 씨벅톤 오일을 함유한 모델링 팩. 사용 후 즉각적으로 피부톤이 밝아진다. 55g×4개 2만9천5백원.
6 네이처리퍼블릭의 더 착한 마음 마스크 시트 비타민C 피부톤을 맑게 하는 비타민C 유도체가 칙칙한 피부에 생기를 더한다. 24g 1천2백원.
7 라비다의 비타민 씨 솔루션 파우더 워시 리얼비타TM가 함유된 파우더 타입의 세안제. 칙칙한 피부를 환하게 밝히고, 파파인 효소가 묵은 각질을 말끔하게 씻어낸다. 0.5g×28개 4만5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