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속에 꼭꼭 숨겨둔 맨살을 드러내야 할 때, 몸속 어딘가의 거뭇거뭇한 착색이 신경 쓰인다면? 나도 모르는 새 자리 잡은 피부 착색과 이별하는 방법에 대하여.

0506-080-1

내 팔꿈치의 거뭇거뭇한 착색과 쭈글쭈글한 주름이 나의 콤플렉스이기 때문일까. 누군가를 볼 때 새하얀 팔꿈치나 깨끗한 무릎, 보송보송한 발꿈치에 제일 먼저 눈이 간다. 어릴 때부터 주기적으로 목욕탕 세신도 받고 샤워도 꼼꼼하게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름이면 소매 사이로 드러난 나의 거뭇한 팔꿈치가 늘 부끄러웠다. 어김없이 다시 돌아온 여름을 앞두고 거뭇하게 착색된 팔꿈치를 깨끗하고 밝게 개선할 수 있을까? 그래서 피부 착색에 대한 궁금증을 가득 안고 피부과를 찾았다.

부위별 피부 착색의 원인

피부 착색이 잘 일어나는 팔꿈치나 무릎, 복숭아뼈는 다른 부위에 비해 볼록 튀어나와 있고, 튀어나온 뼈를 보호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피부가 두꺼운 편이다. 그래서 외부 환경과의 잦은 마찰도 불가피하다. 마찰에 의해 멜라닌 색소의 활성도가 높아져 색소 침착이 더욱 두드러지고, 피지 분비가 적어 각질층이 점차 두꺼워지면 피부의 혈액 순환이 더뎌지고 탄력이 줄어든다. 팔로 턱을 괸다거나 무릎을 꿇고 앉거나, 혹은 샤워 후 보습을 꼼꼼하게 하지 않아 건조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일상 속 나쁜 습관도 피부 착색의 원인이 된다.

무더운 여름, 수영복 착용을 앞두고 엉덩이와 Y존 착색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엉덩이의 착색은 평소 보습 관리를 소홀히 하여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의자에 많이 닿는 치골 부위에 각질이나 굳은살,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는데, 부드러운 방석을 깔고 앉거나 보디 로션을 엉덩이 끝까지 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Y존은 어떨까? “꽉 끼는 속옷이나 바지, 스타킹 등이 원인일 수 있지만 Y존은 구조상 잦은 마찰과 접촉이 불가피한 부위예요. 외부 자극을 받은 피부가 방어 기전으로 멜라닌 색소 생성을 높이고 피부 턴오버 주기를 촉진해 색소 침착을 유발하죠. 다른 부위보다 피부가 얇고 약하기 때문에 색소 침착의 정도가 더욱 심할 수밖에 없어요.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 곰팡이균이 감염돼 완선이 생기면 색소가 거뭇하게 침착돼 한동안 사라지지 않죠. 이를 예방하려면 청결하게 샤워하고, 딱 달라붙는 옷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아요.” WE 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조언이다.

얼굴에 생긴 붉은 트러블이나 모기 물린 자국 등도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으로 변하고, 이내 색소 침착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는 ‘염증 후 과색소 침착’이라 불리는 증상으로 말 그대로 염증이 생긴 후에 색소 침착이 남는 것을 의미한다. 피부에 트러블이 생겼을 때 자외선에 노출하면 표피 아래에 있던 멜라닌 세포의 숫자가 더욱 증가해 색소 침착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염증이나 트러블이 생겼다면 손으로 만지거나 짜지 말고 피부과를 방문하거나 트러블 패치를 붙이는 등의 빠른 처치가 중요하다.

피부 착색을 예방하는 방법

거뭇거뭇한 피부 착색을 제거하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 이 있을까? 비타민C가 풍부하고 화이트닝에 효과적인 레몬을 팔꿈치 에 문지르면 피부가 하얘진다는 말을 주변에서 들은 적이 있는데, 과 연 그럴까? “pH 2.0의 강한 산성을 띠는 레몬을 피부에 직접 문지르 면 심한 자극을 줄 수 있어요. 비타민 화장품의 경우 비타민이 피부에 잘 흡수되는 pH3.5 정도의 제품을 사용하고, 그 위에 촉촉한 보습 제 품을 덧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설명이다. 색소 침착된 부위의 두터운 각질층을 제거하기 위해 무리하게 때를 미는 행동도 절대 금물! AHA, BHA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녹 이거나, 굳은살을 부드럽게 해주는 우레아나 락틱산 성분이 함유된 크림 을 바르고 일정 시간 랩으로 감싸 수분 증발을 막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이 밖에도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항산화 성분의 채소와 멜라닌 색소 생 성을 억제하는 비타민C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얼굴 만큼이나 보디도 자외선에 쉽게 노출되므로 몸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 꼼히 발라야 한다. 외출 30분 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착색이 되기 쉬운 부위에는 2~3시간마다 덧바른다. “얼굴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만큼 팔꿈치나 발꿈치에도 신경 쓰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사소한 습관 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피부 착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돼요. 책상이나 식 탁 등 단단한 물체에 팔을 괴지 않는 것만으로 일차적인 예방이 가능하 죠. 샤워 후 보디 로션을 바를 때 세심하게 마사지하고, 딱 붙는 옷이나 합성 소재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 염증이 쉽게 생기고, 이렇게 생긴 염증이 곧 피부 착색으로 이어질 수 있 으니 체중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 WE 클리닉 조애경 원장의 말이다.

그렇다면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미백 기능성 제품은 피부 착색 개선 에 효과적일까? 화이트닝 크림의 대표 성분 중 하나는 나이아신아마이 드다. 이 성분은 색소 침착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 표피로 이 동하는 것을 막아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산화를 억제한다. 즉, 피부 착색이 일어난 팔꿈치나 무릎, Y존에 발랐을 때 어느정도 효과 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대부분의 화이트닝 제품이 산성이나 알칼 리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심한 경우에는 물집이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pH 7 정도의 중성 제품을 사용 하기를 권한다. 화이트닝 크림을 사용한 후에 보습 크림을 덧발라주면, 피부 미백과 보습을 모두 챙길 수 있다. 다가올 여름에 몸을 깨끗하게, 밝 게, 자신 있게 노출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꼭꼭 숨겨둔 피부 착색 부 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피부 착색을 개선하는 시술 세 가지 

1 프락셀듀얼 1927 1927nm 파장이 피부 표피에 매우 약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가해 피부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한다. 잡티나, 검버섯, 울긋불긋한 피부톤을 개선한다. 시술 시 1~2주 안에 효과를 볼 수 있고, 2주 간격으로 3회 정도 받는 것을 추천한다.

2피코레이저 토닝 최근 인기가 매우 높아진 시술 중 하나로 기존의 레이저 파장을 더 잘게 나눠 짧은 시간 안에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색소 침착뿐 아니라, 잔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꾸준하게 반복적으로 시술받는 것을 권장한다.

3젠틀맥스 레이저 1064nm와 755nm의 두 가지 파장 레이저가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 침착 흔적을 제거한다. 시술 시간이 짧고 내장된 자체 가스 냉각시스템이 피부 표면을 보호해 통증이 적다. 개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 빠르면 1~2주, 늦어도 3~4주 안에 화이트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부 착색을 개선하는 제품

0506-080-2

클라란스의 화이트 플러스 브라이트닝 바디 베일 SPF20/PA+++ 비타민C가 풍부한 아세롤라 열매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다. 로션처럼 묽은 텍스처가 피부에 부드럽게 펴 발리고, 사용 후 촉촉함은 물론 은은한 광택까지 더한다. 200ml 7만6천원.

 

0506-080-3

구달의 청귤 비타C 크림 청귤의 고농축 비타민C를 62% 함유한 비타민 크림. 장시간 사용 시 칙칙한 피부를 맑게 개선한다. 로즈메리, 캐모마일 등의 진정 성분이 피부를 편안하게 한다. 50ml 2만2천원.

 

0506-080-4

DHC의 UR크림 팔꿈치나 발뒤꿈치의 굳은살을 개선하는 크림. 우레아 성분이 거칠어진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관리한다. 잦은 세정으로 극심하게 건조한 손에 핸드크림으로 사용하기에도 제격이다. 60g 1만1천원.

 

0506-080-5

질경이의 썬샤인 톤업크림 비키니 라인 전용 미백 크림으로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과 쑥추출물, 참당귀 뿌리 추출물 등 13가지 자연 유래 성분을 담았다. 색소 침착 개선은 물론, 보습과 탄력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30ml 1만8천원.

 

0506-080-6

렛미스킨의 더블 화이트펄 톤업크림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듯 보송한 마무리를 자랑한다. 색소 침착으로 거뭇한 피부를 관리하는 미백 기능성 제품으로, 진주 추출물과 감초 추출물을 함유했다. 50ml 2만9천원.

 

0506-080-7

셀퓨전씨의 비타민 밀크 클렌저 우유에서 추출한 락틱산 성분과 비타민C 유도체가 피부를 맑게 개선한다. 피부를 유연하게 하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돼 세안 후 매끈한 피부결을 얻을 수 있다. 180ml 3만6천원.

 

0506-080-8

닥터지의 브라이트닝 필링 젤 고마주 타입의 저자극 필링제. 비타민C, E 성분과 블랙 윌로우를 함유해 각질을 연화하고 칙칙한 피부톤을 환하게 밝힌다. 120g 1만9천원.

 

0506-080-9

메디큐브의 제로 각질 패드 천연 목화 순면 패드에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난 AHA 프루츠 콤플렉스를 담았다. 목화 순면으로 각질을 불리고, 극세사 면으로 닦아내면 묵은 각질을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1매 2천5백원.

 

0506-080-10

네오젠의 더마로지 바이오 필 젠틀 거즈 필링 레몬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 추출물을 담았다. 피부와 유사한 순면 실패드와 물결패드가 양면으로 구성돼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190ml 2만2천9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