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인에게 최고의 영예 중 하나인 2017년 대한민국 여성체육대상 시상식장에 우뚝 선 선수들은 당연하게도 모두 여성이었다. 그중에서도 대상을 받은 클라이머 김자인 선수와 전설적 농구선수로 이제는 지도자가 되어 지도자상을 받은 전주원 선수를 만났다. 강하고 아름다운 그들의 이야기.

 

0102-190-1

터틀넥은 마시모두띠(Massimo Dutti). 스커트는 CH 캐롤리나 헤레라(CH Carolina Herrera). 귀고리는 로제도르(Roseedor). 반지는 모니카비나더(Monicavinader).

전주원 | THE COACH

전주원은 여자 농구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다. 역대 최고의 가드였으며, 여느 선수들이 은퇴하는 시기를 훌쩍 넘기는 20년간 코트를 지켰다. 몸담아온 두 구단이 모두 그녀의 등 번호를 영구 결번으로 남겼기에, 치열한 프로스포츠계에서 두 번의 영구 결번을 가진 선수는 그녀가 유일하다. 은퇴 후 코치가 되어 아산 우리은행 위비팀을 이끌고 있는 전주원은 지난 2017 대한민국 여성체육대상에서 지도자상을 수상했다. 촬영을 하면서 본 그녀의 손은 크지도, 작지도 않았다.

선수 시절에 많은 상을 받았지만 지도자로서의 상은 처음이죠?
네. 보통 지도자 상은 감독님들이 받지, 코치가 받는 건 굉장히 드문 일이거든요. 그래서 제가 지도자로서 잘해서라기보다, 더 열심히 해서 여자 지도자로서 후배들의 길을 넓히라는 의미로 감사히 받았어요. 스포츠계에 여성 지도자가 많지 않잖아요. 더 열심히 해서 후배들에게 좋은 길이 될 수 있게 해야죠.
지도자로서 받은 상은 또 어떤 느낌인가요?
지도자로 받기가 사실 더 어려운 거 같아요. 선수는 내가 잘하면 되는데, 지도자는 한마디로 조정과 매니지먼트를 잘해야 하는 거니까요. 선수들이 제 맘처럼 움직여줄 수 있는 것도 아니거든요. 그래도 선수들이 잘해주면 지도자는 대리만족을 할 수 있고 내가 선수로 뛸 때보다 더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요. 쑥스러워서 ‘큰 상 아니에요’ 하고 주변에 말했지만, 상을 받는다는 건 참 영광스럽고 기쁜 일이거든요. .
훈련 강도는 다르지만 여전히 몸 관리를 하고 있죠?
아직은 일하고 있으니까 많이 먹은 날은 많이 운동 하고, 운동하기 싫으면 조금 먹고 그래요. 맛있는 거 좋아해서…. 많이 먹지만 그러면 운동을 많이 하죠.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은 꼭 걷고요, 웨이트는 요즘에는 시즌이라 바빠서 많이 못하는데 일주일에 두세 번은 꼭 해요. 선수들처럼 무게로는 안 하고 맨몸으로 해요. 상체보다 하체 운동을 많이 하고요.
선수 시절의 루틴을 계속 이어가고 있나요?
저는 원래 징크스나 루틴을 잘 안 만들어요. 그걸 하다가 못하면 답답하고 불안할까봐. 하지만 선수 때나 지금이나 경기 나가기 전에 샤워하는 건 항상 해요.
여자 농구계 최고의 가드로 불렸어요. 흔히 가드를 ‘코트 위의 사령관’이라고 해요. 그런 포지션의 경험이 지금 지도자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가드가 코트 위에서는 지시를 많이 하잖아요. 경기도 풀어가고 다른 선수를 보듬어 안아야 하고요. 선수 때는 고참을 좀 오래 했어요. 그런 경험과 습관이 코치로서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어요. 저도 가드가 대장인 게 제일 좋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시키는 대로 선배들도 움직였거든요.(웃음)
감독과 선수 사이, 코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생각인데, 선수와 감독님의 중간 역할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선수에게 감독님은 어렵고, 감독님은 선수에게 전할 수 없는 내용이 있어요. 그걸 서로서로 잘 잘 이해시키고, 선수들의 뜻을 감독에게 여과를 통해 잘 전달하는 역할이요. 저 없이 서로 직접 이야기하다 보면 의견 충돌이 있을 수도 있는데, 제가 가운데서 그 역할을 잘해줘야 하는 것 같아요.
코치가 되면서 마음가짐이 어떻게 변했나요?
선수 시절에는 내가 농구를 잘하냐, 못하냐느만 신경 쓰면 되었죠. 하지만 코치는 한두 명의 선수가 아니라 모든 선수를 다 봐야 하고, 감독님도 잘 보필해야 하고 여러 가지를 해야 하죠. 코치가 6년째지만 아직도 실수를 하고 부족한 게 많아요. 후배들에게 듣기 싫은 소리도 해야 하는데, 어렵지만 꼭 해야 하죠. 당근이냐 채찍이냐 생각해야 하는데, 그게 참 어렵네요.

 

0102-190-2

드레스는 CH 캐롤리나 헤레라. 스니커즈는 전주원 코치 소장품.

농구는 보기에도 재미있고, 하기에도 재미있는 스포츠죠. 저도 고등학생 때 체육 수업에서 자유투 실기 시험을 본 적이 있어요. 연습하니까 잘 되고, 계속 하고 싶었는데 여자가 농구를 더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없더군요. 운동장의 농구 코트나 축구 코트는 남학생들의 차지니까요.
그렇게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재능을 찾지 못할 수도 있죠. 저도 처음에 농구 센스가 있는 줄 모르고 시작했어요. 노출 빈도도 높아야 하고, 그러면서 관심을 갖는 게 먼저인 것 같아요. 관심을 갖다 보면 ‘재미있겠다, 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그렇게 찾아야 해요. 저도 처음 시작할 때, 뽑힌 애들 중에 키도 제일 작았어요. 운동 신경도 없고요. 하다 보니까 잘하게 된 거예요.
여러 기록이 있지만, 선수 생활을 가장 오래 한 여성 농구 선수로도 첫째, 둘째를 다투잖아요. 그사이 출산도 하셨는데, 복귀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처음에는 결혼하고 은퇴하려고 했었죠. 또 아기를 낳고 다시 복귀할 때는 정말로 안 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잘했다 싶었어요. 오히려 아이 낳고 나서 저는 계속 우승만 했어요. 전투력이 최고조였어요. 똑같이 못해도 ‘출산 전에는 컨디션이 안 좋구나’ 할 텐데 아이 낳고 오면 ‘나이 먹고, 아이도 낳고, 왜 운동했어?’라는 얘기가 듣기 싫어서 더 열심히 했어요. 그래서 오히려 아기 낳고 농구를 더 잘했죠. .
의지만으로 되지는 않았을 것 같아요. 우선 몸이 달라지지 않나요? 임신을 했을 때도 하루에 엄청 걸었죠. 체조와 스트레칭도 많이 했고요. 그러다 보니 관절도 안 아프고 몸이 금방 돌아왔어요. 그렇게 열심히 했던 게 마흔까지 하게 되었어요. ‘애한테 그것도 못해주면서 그렇게 하려고 농구했냐’ 하는 소리도 듣고 싶지 않아서 제 스스로 자극을 많이 한 것 같아요.
왜 농구를 계속 했나요?
즐거웠거든요. 정말 좋았어요.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부담도 없고요. ‘나는 올해가 마지막이야. 더 하고 싶어도 못할 수 있어. 그러니까 즐겁게 열심히 하자’라고 늘 생각하다 보니 마흔까지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었어요. 처음에 서른넷쯤, 출산 후 복귀해서 ‘1~2년만 더 할 거예요’ 했는데 마흔까지 한 거예요. 그런데 단장님이 ‘이젠 편하게 코치를 해라, 그동안 고생했다’라고 하셔서 코치를 했죠. 누군가가 멈춰준 게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아마 그때 그 단장님이 저를 멈춰주지 않았으면 마흔 두세 살까지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0102-190-3

셔츠와 와이드 팬츠는 모두 코스(Cos).

코치로서 지키고 싶은 소신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걸 왜 못하냐?’라고 말하는 사람은 되지 말자고 생각했어요. 충분히 선수의 눈에서 바라봐 주자고 생각해요. 최선을 다해서 선수의 눈에서 바라보려고 해요. 가끔 이벤트로 올스타전에서 뛸 때가 있는데, 재미있어요. 하하. 진짜 재미있어요.
선수들은 늘 땀을 흘려요. 어떤 뷰티 루틴을 가지고 있나요?
저도 20대 초반에는 머리가 타 들어갈 정도로 뭘 해본 적도 있고 그런데 하면 안 되겠다고 빨리 깨우쳤어요. 경기 중에는 슈트를 입어야 하니까 BB크림에 눈썹만 해요. 서른 넘어서부터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기 시작했는데, 진작 바를걸 그랬다고 후회해요. 선수 시절에는 경기 하면 땀 나니까 기초 화장도 안 했어요. 은퇴하고 저도 점은 뺐네요.(웃음) 아이크림도 바르고요.
코치로서는 어떤 꿈을 꾸시나요?
주변에서는 제가 감독이 되길 원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그런 마음보다 내가 그동안 배운 걸 후배들에게 다 가르쳐주고 싶어요.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그런 말 있잖아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하지만 즐기기엔 너무 힘들어요. 그럴수록 본인 스스로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해요. 프로 선수니까 돈을 목표로 한다면 전 그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목표가 뭐든 자신만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잘할 수 있으니까요. ‘올해는 20분을 뛸 거야’ 하는 식의 작은 목표를 통해 농구를 더 발전적으로 하길 바라요.
선수 시절 가장 마음에 드는 별명은 무엇이었나?
다 민망해요. 미녀, 천재 가드 뭐 이런데. 왜 저한테 이런 별명을 줄까요? ‘여자 허재’ 뭐 이런 거는 손발이 다 오그라들어요. ‘코트 위의 마돈나’도 있었어요. 저는 역시 ‘코트 위의 사령탑’이 제일 좋아요.

 

농구가 정말 즐거웠거든요.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부담도 없고요‘. 나는 올해가 마지막이야. 더 하고 싶어도 못할 수 있어. 그러니까 즐겁게 열심히 하자’라고 늘 생각하다 보니 마흔까지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었어요.

 

0102-190-4

롱코트는 엠포리오 아르마니(Emporio Armani).드레스는 CH 캐롤리나 헤레라. 퍼 소재 오픈토 힐은 롱샴(Longchamp).